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주당, '한국판 IRA법' 발의…반도체, 전기차, 신재생 지원 확대



국회/정당

    민주당, '한국판 IRA법' 발의…반도체, 전기차, 신재생 지원 확대

    핵심요약

    탄소중립산업 보호 특별법, '반도체 세액공제 확대' 조특법 개정안 발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신재생에너지·미래자동차 등 탄소중립산업에 대한 지원과 투자 세액공제 확대를 골자로 하는 이른바 '한국판 IRA(인플레이션 감축)법'을 발의했다. 신재생에너지 산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는 내용의 미국 IRA법에 대응하기 위한 차원이다.
     
    한국판 IRA법은 탄소중립산업 보호 및 경쟁력 강화에 관한 특별조치법안과 투자 세액공제를 위한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으로 이뤄져있다.
     
    민주당 양이원영 의원이 대표발의한 탄소중립산업 보호 특별법은 전기자동차, 재생에너지, 녹색제품 등 국내 탄소중립산업에 대한 육성 및 지원 강화를 골자로 한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탄소중립산업 육성과 지원에 필요한 기본 계획을 수립·시행하고, 이를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내 탄소중립산업위원회를 설치하도록 했다. 산업부 장관은 탄소중립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탄소중립산업 특화단지도 지정할 수 있다. 또 탄소중립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우선선정 및 예비타당성조사도 면제할 수 있게 했다.
     
    민주당 신동근 의원이 대표발의한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에는 정부가 지난 1월 국회에 제출한 대로 세액공제 비율을 대기업·중견기업은 현행 8%에서 15%로, 중소기업은 16%에서 25%로 상향하는 내용 등이 담겼다.
     
    민주당은 아울러 세액공제 대상이 되는 국가전략기술을 현재 반도체·백신·이차전지·디스플레이 등 4개 분야에서 재생에너지와 수소 등 탄소중립산업, 미래형 이동수단 분야로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현재 시행령으로 규정한 국가전략기술 분야를 법안에 명시하는 내용도 포함했다.
     
    앞서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반도체 산업 등 경제위기에서 여야가 손을 맞잡는 게 중요하다"며 "세수 감소 우려에도 반도체 추가 투자 세액공제를 수용했고, 더 나아가 대상을 당장의 반도체 시설투자뿐 아니라 수소와 재생에너지, 미래차 등 새로운 먹을거리 핵심전략 산업으로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박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여당을 향해 "한국판 IRA법이 조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초당적 협조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