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시민사회, "한일정상회담, 역사 앞에 부끄럽지 않게 당당히 요구하라"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종교

    시민사회, "한일정상회담, 역사 앞에 부끄럽지 않게 당당히 요구하라"

    핵심요약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 등 공동기자회견
    "일본의 역사부정과 왜곡 끝없이 이어질 것"
    "한미일 군사협력 강화, 군사적 긴장 강화…전쟁위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해양 생태계에 대한 저강도 핵테러"
    매주 토요일 강제동원 정부해법 철회 범국민대회 개최



    15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 주최로 '윤석열 정부 강제동원 굴욕해법 무효! 일본은 강제동원 사죄배상! 한일정상회담 시민사회 입장 발표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박종민 기자15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 주최로 '윤석열 정부 강제동원 굴욕해법 무효! 일본은 강제동원 사죄배상! 한일정상회담 시민사회 입장 발표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박종민 기자
    한일정상회담을 하루 앞두고, 시민사회가 윤석열 대통령에게 한일 역사정의를 바로 세울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 등 종교·시민·사회단체들은 15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윤 대통령은 역사 앞에 부끄럽지 않게 일본에 당당히 요구하라"며 정부의 강제동원 해법 철회를 재차 주장했다.

    참가자들은 "정부의 굴욕적인 강제동원 해법은 한일 정상회담을 하기 위한 조공품으로서 할머니 할아버지들의 피 맺힌 희생을 팔아먹은 것"이라며 "대법원의 확정 판결에 위반되는 해법을 행정부에서 집행한다는 것은 헌법 위반"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부 해법 발표 이후 일본 정부가 보여주는 오만하고 뻔뻔한 태도는 일본의 역사 부정과 왜곡이 끝없이 나아갈 것을 예견하게 한다"며 "일본 외무장관이 '강제노동은 없었다'고 주장하며 역사정의를 짓밟는 상황에서 웃으며 만찬하고 오는 게 맞느냐"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들은 윤 대통령이 이번 회담에서 △강제동원에 대한 사죄와 가해 전범기업의 배상 △대법원 판결에 따른 수출 규제 즉각 철회 △전쟁위기를 부르는 한미일 군사협력 중단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계획 철회 및 투명한 자료 공개 △재일동포 차별·혐오 중단 등을 요구할 것을 촉구했다.


    15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 주최로 '윤석열 정부 강제동원 굴욕해법 무효! 일본은 강제동원 사죄배상! 한일정상회담 시민사회 입장 발표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박종민 기자15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 주최로 '윤석열 정부 강제동원 굴욕해법 무효! 일본은 강제동원 사죄배상! 한일정상회담 시민사회 입장 발표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박종민 기자
    시민사회단체들은 이번 방일이 "과거사를 봉인하고 경제협력을 매개로 한미일 군사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시도"라고 비판했다.

    이어 "힘의 경쟁으로 대결과 갈등을 부추기며 전쟁의 위기마저 불러일으키는 한미일 군사협력체제에서 '돌격대'를 자임하는 윤석열 정부의 외교정책은 전면 수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참여연대 평화군축센터 이태호 소장은 "일본이 과거와 같은 군사적 영향력을 확보하고자 하는 가운데, 미국은 지정학적 이해관계 때문에 한국에게 일본과 군사적으로 협력하라고 강요하고 있다"며 "한미일 군사협정을 통해 우리가 얻는 것은 계속되는 군사적 긴장과 한반도가 '대리전장'이 되는 것 뿐"이라고 경고했다.

    시민사회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에 대해서도 "한국과 일본 시민의 생명에 대한 위협뿐만 아니라 지구 생태계에 되돌릴 수 없는 재앙을 불러일으킨다"며 반드시 철회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 박석운 공동대표는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은 태평양 해양 생물에 대한 '저강도 핵테러'"라며 "윤 대통령은 핵 오염수 방류 반대를 넘어, 이를 저지시키기 위한 국제적 연대를 조직하는데 앞장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춘이 환경운동연합회 사무총장은 "오염수 내 핵종 성분에 대한 중요한 데이터가 빠져있고, 방류 계획이 생물학적 과정을 무시한다는 내용을 이유로 전미 해양연구소협회가 2022년 12월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방류 반대 성명을 발표했다"며 "우리 국민의 생존권과 우리 국민의 먹거리 안전을 위해 이 계획은 철회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일본 어민을 비롯해 통영, 신안 등 전국 어민들이 반대운동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기시다 일본 총리는 국제 관행에 따른 것이라고 당당히 말하고 있다"며 일본 정부의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류는 일본 제국주의에 이은 또 하나의 반인륜적인 행위"라고 강조했다.

    이만열 전 국사편찬위원장이 15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 주최로 열린 '윤석열 정부 강제동원 굴욕해법 무효! 일본은 강제동원 사죄배상! 한일정상회담 시민사회 입장 발표 기자회견에서 여는말을 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이만열 전 국사편찬위원장이 15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 주최로 열린 '윤석열 정부 강제동원 굴욕해법 무효! 일본은 강제동원 사죄배상! 한일정상회담 시민사회 입장 발표 기자회견에서 여는말을 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
    한편, 이날 기자회견엔 전 국사편찬위원장 이만열 명예교수와 민족문제연구소 이사장 함세웅 신부 등 각계 원로들도 참여해 목소리를 높였다.
     
    이만열 교수는 "'윤석열 대통령은 책임지지 못할 사태를 저지르고도 아직 무엇이 잘못인지도 모르고 있다"며 "역사의 준엄한 심판은 대통령 한 사람이 감당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윤 대통령과 여당이 말하는 '미래를 위한 결단'은 아시아 평화를 위헙하는 일본 극우자들이 희망하는 미래"라며 "일본이 한일 역사문제와 독도문제 등에  전향적인 자세 변화를 보이지 않는다면 회담 결렬을 선언하라"고 촉구했다.

    함세웅 신부는 "우리 안에 잔재하는 침략주의적 사상을 가진 친일 세력을 청산하는 것이 일본을 극복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함 신부는 "일제의 식민지배와 전쟁범죄를 속죄하는 일본의 소수 의인들의 뜻을 반영해야 하는데, 도리어 침략자의 후예들인 일본 정치인들에게 아부하기 위해서 막말을 하고 찾아가는 것은 매국노적인 행업"이라며 "민족과 역사의 이름으로 부패한 정치인들을 꼬집고, 역사와 겨레 앞에 무릎 꿇도록 해야한다"고 말했다.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은 "지난 주부터 시작된 강제동원 정부해법 무효 범국민 서명운동에 5만여 명의 시민들이 참여했다"며 "이 해법이 철회돼야 올바른 한일관계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오는 18일 오후 2시 서울시청 광장에서 제3차 범국민대회를 개최하는 등 정부의 강제동원 해법이 폐기 될 때까지 힘 있게 싸워나가겠다"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