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동해시, 과학영농종합단지 조성…"신성장 농업인프라 구축"



영동

    동해시, 과학영농종합단지 조성…"신성장 농업인프라 구축"

    과학영농종합단지시설 조감도. 동해시 제공과학영농종합단지시설 조감도. 동해시 제공
    강원 동해시가 고령화가 심화되고 있는 농촌을 활기찬 공간으로 만들고, 지속가능한 농업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신성장 농업인프라 구축에 적극 나섰다.

    15일 동해시에 따르면 올해 말까지 초구동 110번지 일원에 총 26억여 원을 들여 과학영농종합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 곳에는 토양검정실 및 가축분뇨 부숙도 검사실이 구축돼 미부숙 퇴·액비 살포를 방지하는 한편, 토양환경 개선과 축산 냄새 저감효과도 기대된다.

    이와 함께 스마트 농업교육장, 스마트농업 테스트베드 및 과학영농실증포(1천㎡)도 조성한다. 디지털 장비, 데이터, 인공지능 등의 스마트 농업기술 도입으로 스마트 경영혁신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스마트강소농을 육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30억원을 투입해 농업용 유용미생물 배양 및 공급시설(300㎡)을 올해 말까지 신축한다. 이를 통해 고초균, 유산균, 효모균, 광합성균 등 미생물을 농가에 공급하는 한편 토양 내 병균의 활성화를 막고 농작물의 체내 면역을 강화해 농약, 화학비료의 사용량을 감소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시는 최근 농업인 농용장비 교육 대상자 50명을 모집해 3톤미만 굴삭기, 지게차, 로더(택1) 이론 및 실습 교육을 지원하는 등 농작업 효율증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심규언 시장은 "기후변화 대응, 노동력 부족 등 농업이 직면한 문제에 대응해 농업인들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과학영농 기반시설을 대폭 확충할 계획"이라며 "4차 산업혁명 구현과 디지털 전환을 촉매하는 농업 신기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