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KBO 리그도 그들만의 리그?' 韓, 세계 무대에 명함도 못 내밀었다



야구

    'KBO 리그도 그들만의 리그?' 韓, 세계 무대에 명함도 못 내밀었다

    고개숙인 한국야구. 연합뉴스고개숙인 한국야구. 연합뉴스한국 야구는 아시아 강국으로 군림해왔지만 최근 국제 대회에선 갖은 수모를 겪고 있다.

    특히 야구의 월드컵이라 불리는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에서 거둔 성적은 눈에 띄게 초라하다. 2013년, 2017년에 이어 2023년까지 3회 대회 연속으로 1라운드에서 탈락하며 맥을 못 췄다. 

    KBO 리그의 정상급 선수들이 주축을 이뤘고, 현역 메이저 리거 김하성(샌디에이고)와 토미 현수 에드먼(세인트루이스)까지 가세했지만 이번에도 1라운트 탈락을 면치 못했다. 대회 전 4강 이상 진출을 목표로 삼았지만 근처도 가지 못하고 짐을 싸야 했다.

    대회 시작부터 꼬였다. 첫 승 목표로 삼던 첫 경기 상대 호주에 불의의 일격을 당했다.

    거포형 타자가 즐비한 호주를 공략하기 위해 땅볼 유도에 능한 사이드암 고영표(kt)를 선발 투수로 기용하는 등 여러 전략을 짜고 나왔지만 효과를 보지 못했다. 고영표는 이날 4⅓이닝 2실점으로 살짝 아쉬웠다.

    강백호(kt)는 황당한 실수로 대표팀 분위기를 가라앉혔다. 4 대 5로 뒤진 7회말 좌중간 담장을 직격하는 2루타를 뽑아낸 뒤 힘차게 2루까지 달렸다. 그런데 2루를 밟자마자 주먹을 불끈 쥐는 세리머니를 펼치다 그만 발이 베이스에서 떨어지고 말았다. 호주 내야수는 이 틈을 놓치지 않고 강백호를 태그해 아웃시켰다.

    계획과 달리 첫 승을 놓친 만큼 다음 열린 숙명의 한일전에서 승리가 절실했다. 일본은 이번 대회에서 역대 최강의 전력으로 평가를 받고 있지만 그간 한일전에서 수 차례 극적인 장면을 연출했던 만큼 많은 기대를 모았다.

    긴장. 연합뉴스긴장. 연합뉴스하지만 한일전은 그야말로 '도쿄 참사'였다. 4 대 13으로 무너지며 무려 9점 차 참패를 당한 것. 7회 이후 점수 차가 10점 이상 벌어질 경우 선언되는 콜드 게임 패배를 걱정했어야 할 정도였다.

    무려 10명의 투수가 마운드에 올랐지만 일본 타선 앞에서 전혀 손쓸 도리가 없었다. 그나마 제 몫을 해낸 선수는 13 대 4로 끌려가던 7회말 마무리 투수로 등판해 실점 없이 콜드 게임 패배를 막은 박세웅(롯데)뿐이었다.

    그나마 체코를 만나 대회 첫 승을 거뒀지만 이미 불길은 걷잡을 수 없이 번져 있었다. 호주와 체코의 남은 경기 결과에 따른 2라운드 진출의 경우의 수를 계산해 볼 수 있었지만 이마저도 물거폼이 됐다. 호주가 체코를 꺾고 일본(4승)에 이어 3승 1패로 조 2위를 확보한 까닭이다.

    한국 야구는 마지막 중국과 경기에서 마침내 화력을 뿜었다. 5회 종료 전 22 대 2로 무려 20점 차 리드를 만들어 콜드 게임 승리를 거뒀다.

    하지만 승리 뒤에도 맘편히 웃을 순 없었다. 또 다시 1라운드의 벽에 막혀 무릎을 꿇었다. 더 이상은 야구 강국이라 불리기 어려운 성적표다.

    이번 대회에서 눈에 띌만한 활약을 펼친 선수는 딱히 보이지 않는다. 그나마 타자 중에서 4경기 연속 안타를 터뜨리는 등 꾸준한 활약을 펼친 이정후(키움)와 중요한 순간마다 홈런을 쳐준 박건우(NC), 양의지(두산) 정도를 꼽을 수 있다. 마운드에서는 한일전 콜드 게임 패배를 막은 박세웅만 보였다.

    KBO 리그 선수들은 이번 WBC에서 실력을 증명하지 못했다. 오히려 리그 수준을 여실히 드러내고 온 대회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세계 무대에서 통하지 않는다면 그들만의 리그라 불려도 할 말이 없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