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포스코홀딩스 무늬만 이전?"…포항시민들 뿔났다



포항

    "포스코홀딩스 무늬만 이전?"…포항시민들 뿔났다

    포스코 지주사 본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 제공포스코 지주사 본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 제공
    경북 포항 정치계와 사회단체가 오는 16일 포스코 홀딩스 이사회를 앞두고 포스코홀딩스와 미래기술연구원의 실질적 포항 이전을 촉구하고 나섰다.
     
    포항시의회 등은 홀딩스 등이 주소지만 옮기는 것은 윤석열 정부의 지방 균형 발전 정책에도 역행하는 것이라고 주장했고, 사회단체는 상경투쟁을 예고했다.
     
    포스코는 지난 1월 31일 기자간담회에서 '포항시-포스코 상생협력 TF 활동경과'를 밝혔다.
     
    오는 16일 이사회와 다음달 17일 주주총회에서 지주사 등의 포항 이전이 승인될 수 있도록 주주들을 설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포스코홀딩스 직원 200여명은 무·대관·금융·기획 등 업무특성상 서울에서 진행해야하는 일이 많아 서울에 근무하면서 회사 주소지 이전만 한다고 덧붙였다.
     
    포스코 측은 "포항 시민들이 포스코홀딩스 포항 본사 이전에 따른 지역 투자와 인구 유입 등을 기대하고 있지만, 현재 근무 인력들이 서울 자원이어서 쉽지 않다"면서 "포항시와 논의된 부분이 주소지 이전이지 인력과 시설을 옮기는 게 아니었다"고 말했다.
     
    포항시 제공포항시 제공이같은 사실이 알려지며 지역 정치권과 사회단체는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포항시의회는 7일 제302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포항시와 포스코홀딩스가 지난해 2월 맺은 합의서의 실질적인 이행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시의회는 포스코홀딩스의 본사 이전은 단순한 등기상의 주소 이전이 아니라, 실질적 기능인 조직과 인력의 이전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미래기술연구원은 포항 중심의 운영체계를 구축해 R&D 조직과 인력이 지방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발전을 이끌어 가야 한다고 요구했다.
     
    포스코 대주주인 국민연금공단에 "지방소멸 위기를 극복하고 정부 국정과제인 지역균형발전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주문했다.
     
    김대기 기자김대기 기자특히, 포항시의회 백강훈 의원은 5분발언을 통해 주소지만 이전하는 것은 윤석열 정부의 지방균형 발전 정책에도 역행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백강훈 의원은 "지주사 본사 이전과 미래기술연구원 본원 포항구축, 신규투자 확대 등은 포스코가 포항의 품으로 돌아오는 것이었다"면서 "하지만 포스코 홀딩스는 껍데기만 오겠다며 시민들에게 실망감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도 국가기관도 지방으로 가는 시대에 포스코가 지주사를 서울에 설치하는 것은 균형발전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반대의사를 표명했다"면서 "대통령의 뜻이 단순히 주소만 옮기라는 것이었겠냐"며 소리를 높였다.
     
    김하영 의원도 '공동운명체인 포항과 포스코가 동반성장 할수 있게 합의서의 진정성 있는 이행을 촉구했다.
     
    또, 포스코 지주사 본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도 자료집 발간 등으로 포항이전 당위성을 강조하고 있다.
     
    대책위는 오는 1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과 포스코센터에서 상경 투쟁을 예고하는 등 갈등이 골이 깊어지고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