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코로나 지원금 부정수급 많았다…매출 낮추고 부정 수령



사회 일반

    코로나 지원금 부정수급 많았다…매출 낮추고 부정 수령

    국민권익위, 지난해 부패·공익신고 1만 1천 8백여 건 상담·안내

    연합뉴스연합뉴스
    국민권익위원회가 8일 지난해 운영한 1만1814건의 '부패․공익신고 상담' 통계를 분석해 발표했다.

    상담내용 분석 결과, 보조금 부정수급 상담이 2339건으로 전체 상담 건수의 19.8%를 차지하며, 전년 대비 6.7% 증가했다.
     
    상담이 자주 제기되는 보조금 부정수급 유형은 ▲기초생계비 부정수급(506건) ▲소상공인 지원금(236건) ▲고용유지지원금·실업급여 부정수급(207건) ▲연구개발지원금 부정수급(159건)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코로나19 소상공인 지원금 부정수급 상담은 '21년(39건) 대비 5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방역지원금 및 손실보상금 부정수급시 신고 방법에 대한 상담이 많았는데 폐업신고를 하지 않고 사업자등록을 계속 유지하거나, 타인의 카드단말기 등을 이용해 매출실적을 낮춘 업체들이 방역지원금․손실보상금을 부정수급 했다는 상담이 많았다.

    지난해 5월 시행된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법'관련 신고 문의(289건)도 전년 대비 71% 증가했다.

    '공직자의 영리행위'(52건), 친인척 등에 대한 특혜성 수의계약(33건), 공용물품의 사적이용(15건) 등에 관한 문의가 많았다.
     
    청탁금지법 위반 신고와 관련해 공공기관 채용비리(409건) 신고 문의도 28.9%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구체적으로, 채용청탁 및 특정인 내정, 친인척 채용, 자격요건 미달자의 채용, 성적 조작 관련 신고내용이 주를 이뤘다.
     
    공익신고 상담은 2801건으로 의약품 리베이트, 무자격자 의료행위, 의료용품 재사용 등 의료법 위반 상담이 287건으로 가장 많았다.

    국민권익위는 지난해 1만5189건의 부패·공익신고를 접수해 처리했거나 처리 중이며, 국민권익위가 직접 접수해 처리한 정부보조금 부정수급 환수금액은 '13년에서 '22년까지 총 1513억원에 달한다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