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안철수, 尹 비판에 나경원-김기현 연대까지…파고 넘을 수 있나



국회/정당

    안철수, 尹 비판에 나경원-김기현 연대까지…파고 넘을 수 있나

    나경원-김기현 연대에 안철수 측 "나 전 의원 입장 존중"
    "나경원 표심, 김기현으로 이탈"VS"역풍 가능성"
    잠행하던 안철수, 尹언급 자제‧김기현엔 반박 '투트랙'

    국민의힘 안철수 당대표 후보가 7일 오후 열린 국회 경제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동료 의원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국민의힘 안철수 당대표 후보가 7일 오후 열린 국회 경제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동료 의원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전당대회에 불출마한 나경원 전 의원이 김기현 의원과 사실상 손을 잡으며 전당대회 판도가 술렁이고 있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상승세를 탄 안철수 의원이 대통령실의 공개 경고로 주춤한 사이 김 의원이 반격을 시도한 셈이다. 당 안팎에서는 나 전 의원을 지지하는 전통 보수 지지층의 표심이 김 의원에게 쏠릴 수 있다고 전망하지만, 효과가 미미할 것이라는 목소리도 동시에 나온다.
     
    안 의원 측은 6일 나 전 의원과 김 의원의 연대에 대해 "나 전 의원의 입장을 존중한다"고 짧게 밝혔지만 캠프 내부에서는 표심의 향방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지난달 나 전 의원의 불출마로 인한 표심 상당수가 안 의원에게 넘어갔다고 분석하는데, 이날 '김나연대'로 나 전 의원의 표심이 다시 김 의원 쪽으로 옮겨갈 수 있기 때문이다. 안 의원은 이준석계로 분류되는 천하람 변호사의 전당대회 출마로 '비윤' 표심의 이탈도 감수해야 하는 상황이다.
     
    국민의힘 김기현 당 대표 후보와 나경원 전 의원이 7일 오후 서울 중구 달개비 앞에서 전당대회 관련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국민의힘 김기현 당 대표 후보와 나경원 전 의원이 7일 오후 서울 중구 달개비 앞에서 전당대회 관련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다만 이들의 연대가 나 전 의원을 지지했던 전통 당원들을 움직이기는 힘들 것이라는 전망도 동시에 나왔다. 두 사람이 손을 잡는 '이벤트'로서의 역할을 할 뿐 이미 옮겨간 당심에 호소하긴 역부족이라는 해석이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나 전 의원에게서 안 의원으로 옮겨간 표심은 나 전 의원을 집단 공격했던 이른바 친윤 세력에 긴장감을 가지라는 의미"라며 "당심을 돌리진 못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경쟁자인 천하람 변호사도 "나 전 의원이 압박받아 움직였다고 보는 사람들이 훨씬 더 많다고 생각한다"며 "김나연대가 역풍을 맞을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 절하했다.
     
    한편 전날 공개일정을 취소하고 잠행한 안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언급은 자제하면서 김 의원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투 트랙 전략'을 구사하며 공개활동을 재개했다.
     
    안 의원은 이날 오전 서울 강서구에서 열린 비전발표회에서 "청년 지지율, 중도 지지율, 수도권 지지율에서 제 경쟁자와 비교해 압도적 우위를 점하고 있다"며 수도권 대표론을 역설했다. 이후 기자들과 만나서는 "대통령실의 입장을 존중해서 약속드린 대로 ('윤안 연대' 등의 표현을) 쓰지 않겠다"며 윤 대통령에 거듭 자세를 낮췄다.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로 출마하는 김기현 후보와 안철수 후보가 7일 오전 서울 강서구 한 방송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3차 전당대회 비전발표회에 참석해있다. 국회사진취재단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로 출마하는 김기현 후보와 안철수 후보가 7일 오전 서울 강서구 한 방송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3차 전당대회 비전발표회에 참석해있다. 국회사진취재단
    다만 김 의원에 대해서는 신경전을 벌이며 양자구도를 분명히 했다. 그는 정치권 일각에서 나온 중도사퇴설에 대해 "절대로 김기현 의원님 사퇴하시면 안 된다. 끝까지 함께 대결했으면 한다"고 맞받으며 "1위 후보가 사퇴하는 것 보셨나"라고 일축했다. 김 의원이 제기한 색깔론에 대해서는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짧은 기간 동안 공동 야당 대표를 했지만 당을 나왔고 서울시장 재보궐선거, 대선 두 번에 걸쳐 정권교체에 힘을 보탰다"고 반박했다.
     
    안 의원 측 관계자는 "네거티브에 대한 입장을 계속 말하게 되면 언론에 싸우는 모양새로 비춰져 당원들이 피로할 것"이라며 "컷오프 여론조사가 진행되는 동안 메시지를 최소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