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보일러 있어도 전기장판에 의존…"난방비 인상만큼 부담되는 이것"



대전

    보일러 있어도 전기장판에 의존…"난방비 인상만큼 부담되는 이것"

    대전환경운동연합·대동종합사회복지관, 취약계층 방문 조사
    보일러 있어도…약 33% 주된 난방기기로 '전기장판·매트' 꼽아
    낮은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 주택 노후, 열악한 단열 등 문제
    단체 "지자체 차원 조사 필요…난방비 지원 중심 정책서 전환돼야"

    '주 난방기기'에 대한 조사 결과. 대전환경운동연합 제공'주 난방기기'에 대한 조사 결과. 대전환경운동연합 제공난방비가 오르며 더욱 혹독해진 겨울, 낮은 에너지 효율로 인해 이중고를 겪는 경우가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근본적인 개선을 위해서는 '난방비 지원 중심'의 현 정책에도 전환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대전환경운동연합은 대동종합사회복지관과 함께 에너지복지활동가 양성 교육을 진행하고 지역 취약계층을 방문 조사한 결과를 최근 내놓았다. 많은 가구를 조사하는 데 한계가 있었지만 경향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고 단체는 전했다.
     
    100가구를 대상으로 방문 조사를 했는데 절반 이상이 노인 1인 가구였고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이 60%였다고 단체는 설명했다.
     
    난방기기와 관련해서는 50여 가구가 응답을 했다. 38%가 가스보일러를 주 난방기기로 쓴다고 했고 약 33%가 전기장판·매트에 주로 의존한다고 답했다.
     
    특히 집에 보일러가 있음에도 전기장판·매트를 주 난방기기로 꼽은 가구가 적지 않았다. 가스보일러나 기름보일러를 '보조' 난방기기로 꼽은 비율 또한 66%에 달했다.
     
    이와 관련해 대전환경운동연합의 조용준 국장은 "보일러 시설이 없는 건 아니지만 노후한데다 효율도 낮아 난방비 부담을 더해 사실상 켤 수 없는 상황"이라며 "조사에서 확인된 보일러의 70%가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이 4등급으로 낮았다"고 말했다.
     
    가뜩이나 난방비 부담이 커진 가운데, 낮은 에너지 효율이 그 부담을 부채질한다는 설명이다.
     
    난방에 취약한 오래된 주택, 열악한 단열 등도 이를 뒷받침하는 문제로 꼽혔다. 전체 조사대상 가구 가운데 주택의 3개 벽면 이상이 외부와 바로 접한 경우가 67%, 단열에 도움이 되는 이중창이 아예 없는 곳에 거주하는 가구가 27%였고 이중창의 비율이 절반을 밑도는 가구까지 포함하면 약 60%였다.
     
    거주하는 주택의 단열상태에 대해 조사대상자들이 느끼는 중요도는 매우 높은 반면, 실제 만족도는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결로, 균열·갈라짐, 기밀성, 개폐력 등에 대한 만족도 평가는 5점 만점에 평균 2점대였다.
     
    조용준 국장은 "현 정책들이 대부분 현물이나 바우처 형태로 지원해주는 형태인데 사실 현장에 직접 가서 보면 에너지 효율, 그러니까 보일러 시설이나 창호 등의 효율 등급이 너무 낮거나 많이 노후화돼 그로 인한 이중적인 어려움이 있었다"며 "현물 지원 중심의 에너지 복지 정책으로 이러한 어려움이 해소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현장에서 들었다"고 말했다.
     
    대전환경운동연합은 이번 조사를 통해 실태를 일부 확인할 수 있었지만 단체의 자체 조사로는 개별 가구에 대한 접근 및 세밀한 파악에 한계가 있기에 지자체 차원의 실태조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대전시 차원의 에너지 취약계층 실태조사와 데이터 구축을 통해 에너지 취약계층이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고 복지 사각지대가 없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