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북도, 인구감소·지방소멸 극복 위해 '정주·돌봄' 7대 프로젝트 추진



대구

    경북도, 인구감소·지방소멸 극복 위해 '정주·돌봄' 7대 프로젝트 추진

    경상북도 제공경상북도 제공
    경상북도가 인구감소, 지방소멸에 대응하기 위해 'K-로컬 7대 프로젝트' 추진에 나선다.

    5일 경북도에 따르면 K-로컬 7대 프로젝트는 네 가지 정주 정책, 세 가지 돌봄 정책을 합친 것을 일컫는다.

    생애 전 주기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책으로 '생애리사이클링 정책'으로 보면 된다.

    정주 정책 네 가지는 교육지원혁명, 취업지원혁명, 주거지원혁명, 결혼지원혁명이다.

    교육지원혁명의 경우 직업계고 학생을 대학교수가 전담해 2학년 때는 이론, 3학년 때는 실습을 가르치고 졸업 직후 기업현장에 바로 취업할 수 있게 하는 사업이 핵심이다.

    시·군 1개와 대학 하나를 매칭해 지역의 전략 사업을 다루는 특성학과를 운영하도록 하고, 학과 학생들에게 등록금 전액을 무상 지원한 뒤 지역 전략기업에 취업하도록 하는 사업도 구상 중이다.

    취업지원혁명은 지역 전략기업에서 일하면 대기업 수준의 임금을 지급하고 기업에는 성장지원금을 지급하는 사업을 골자로 한다.

    주거지원혁명은 전략기업 취업자의 정착을 위해 LH임대아파트를 제공하거나 주택임차료를 지원하는 것을 말한다.

    결혼지원혁명 사업으로는 결혼장려금 융자 지원이 논의 중이다.

    돌봄정책 3가지는 산후조리도우미 지원, 돌봄에 드는 가계부담 완화, 돌봄 시설 마련 등이다.

    경북도는 앞으로 구체적인 실행방안 마련을 위해 국책연구원, 경북연구원 등 전문가와 전략과제를 발굴하고 시·군, 대학, 기업 등과 협력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경상북도가 앞장서 확실한 지방시대를 열어 나가고자한다. 강력하고도 지속적인 정책을 지원해 지방시대를 주도하겠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