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검찰, 쌍방울 김성태·양선길 기소…'대북송금' 등 혐의



경인

    검찰, 쌍방울 김성태·양선길 기소…'대북송금' 등 혐의

    외국환관리법 위반 등 7개 혐의
    양선길 회장도 함께 기소
    檢, 구속시한 고려해 우선 기소…추가 수사 진행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 핵심 인물인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 황진환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 핵심 인물인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 황진환 기자
    검찰이 '대북송금' 의혹 등을 받는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과 양선길 회장을 3일 재판에 넘겼다.

    수원지검 형사6부(김영남 부장검사)는 이날 외국환관리법 및 자본시장법 위반, 정치자금법 위반과 뇌물공여, 횡령, 배임, 증거인멸교사 등 혐의로 김 전 회장을 구속 기소했다.

    김 전 회장은 대북사업을 추진하던 2019년 당시 스마트팜 사업 지원 등 명목으로 북한에 800만 달러를 전달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김 전 회장이 당초 경기도가 지원하기로 했던 스마트팜 사업을 위해 2019년 1월과 4월 두 차례에 걸쳐 500만 달러를 대신 보냈다고 의심하고 있다. 또 같은 해 11월~12월에는 당시 경기도지사였던 이 대표의 방북을 위해 거마비 등 차원에서 300만 달러를 넘겼다고 보고 있다.

    김 전 회장은 또 2018~2019년 쌍방울그룹 계열사에서 전환사채(CB)를 3차례 발행하는 과정에서 허위 공시해 주가를 조작하는 등 자본시장법을 위반한 혐의도 받는다. 또 2019~2021년 그룹 임직원 명의로 만든 비상장회사의 자금 약 592억원을 횡령·배임한 혐의도 있다.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 연합뉴스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 연합뉴스
    이밖에도 2018년 7월부터 지난해 7월까지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에게 정치자금과 차량 지원 등 3억 3천만원 상당의 정치자금(뇌물 2억 6천만원)과 뇌물 등을 공여한 혐의를 받는다. 그는 2021년 10월부터 11월 사이 임직원들에게 PC 하드디스크 교체 등 수사관련 자료를 삭제하라고 지시해 증거인멸을 교사한 혐의도 있다.

    검찰은 양선길 쌍방울 회장에 대해서도 김 전 회장과 함께 358억원 상당의 회사자금을 횡령 및 배임한 혐의로 함께 재판에 넘겼다.

    검찰은 이들에 대한 혐의 중 입증이 됐다고 판단되는 혐의부터 먼저 재판에 넘겼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17일 태국에서 국내로 송환되는 비행기에서 김 전 회장을 체포한 뒤 구속영장을 발부 받아 수사를 이어왔다. 다만 구속수사 기간(20일) 내에 제기된 의혹을 모두 확인하기 어렵다고 판단, 나머지 부분에 대해선 추가 수사를 이어갈 방침이다.

    또 검찰은 김 전 회장 등과 함께 해외로 도피했다가 지난해 12월 태국에서 검거된 쌍방울 재경총괄본부장 김모씨와, 캄보디아에서 체포된 수행비서 박모씨에 대한 송환 절차도 진행하고 있다. 검찰은 이들이 송환되는 대로 쌍방울 관련 의혹을 조사할 계획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