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가덕·TK 신공항 놓고 부산 정치권 주도권 쟁탈전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부산

    가덕·TK 신공항 놓고 부산 정치권 주도권 쟁탈전

    핵심요약

    부산 국민의힘 의원들 국회서 긴급 간담회
    내달 총리·국토부 장관 초청 가덕신공항 집중 논의 예고
    더불어민주당 PK 의원들, '뒷북 간담회' 질타
    국민의힘 부산, "고준위법 내 금지 조항 삽입" 약속

    플로팅 공법이 반영된 가덕신공한 조감도. 부산시 제공플로팅 공법이 반영된 가덕신공한 조감도. 부산시 제공
    대구·경북(TK)신공항 특별법이 속도를 내면서, 가덕도신공항 추진을 놓고 부산 여야 정치권이 주도권 쟁탈전을 펼치고 있다.
     
    국민의힘 부산 의원들은 내달 초 추경호 경제부총리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을 초청해 가덕신공항의 조속한 건설을 위한 방안을 논의한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부산 의원들은 그동안 여당 지역 의원들이 TK 눈치를 보며 가덕신공항 등 지역현안에 뒷짐만 지고 있었다며 강도 높게 비판하고 나섰다.
     
    이주환 국민의힘 부산시당 수석대변인은 3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가덕신공항 조속 건설을 위한 긴급 간담회를 열고 "부산시당은 2월 초순 가덕신공항 조기 개항과 관련해 추 부총리, 원 장관과 함께 간담회를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긴급 오찬 간담회는 국민의힘 부산의원 15명 가운데 해외 출장 중인 백종헌 의원을 제외한 14명이 한자리에 모였다.
     
    국민의힘 부산 국회의원들이 30일 국회에서 개최한 오찬 회동에서 가덕신공항 조기 건설과 원전 핵폐기물 처리 문제를 논의했다. 정동만 의원실 제공국민의힘 부산 국회의원들이 30일 국회에서 개최한 오찬 회동에서 가덕신공항 조기 건설과 원전 핵폐기물 처리 문제를 논의했다. 정동만 의원실 제공21대 국회에서 부산 의원들이 특정 현안을 위해 모두 모인 것은 사실상 이번이 처음이다.
     
    TK신공항 특별법은 홍준표 대구시장과 대구지역 의원들이 적극적으로 뛰어들면서 2월 임시국회 통과 가능성이 급부상했다.
     
    이에 바짝 긴장한 국민의힘 부산지역 의원들은 모처럼 한목소리를 내는 자리를 마련한 것이다.
     
    이주환 의원은 이날 "국가 재정 여력과 두 공항 간 수요 등이 상충될 때는 국책 사업인 2030월드엑스포를 위해 가덕신공항 추진이 더 우선순위를 가질 수 있다"고 밝혔다.
     
    부산 의원들은 추 부총리와 원 장관을 상대로 가덕신공항과 TK신공항이 2030년이라는 동일한 개항 시점을 목표로 건설이 추진될 경우 한정적 재원에 따른 예산 쪼개기 등의 우려에 대해 집중 질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PK 의원들은 31일 국회 소통관에서 그동안 지역현안에 지나치게 소극적으로 대응한 여당 의원들을 질타하는 기자회견을 예고했다.
     
    민주당 부산·경남 현역 의원인 박재호·전재수·최인호·김두관 의원과 서은숙 부산시당위원장은 "가덕신공항은 홀대하고 TK신공항만 속도 내는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을 좌시하지 않겠다"며 기자회견을 열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 2일 오전 부산 연제구 부산시당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가덕신공항 조기 개항 등을 논의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가 지난 2일 오전 부산 연제구 부산시당에서 열린 모습. 연합뉴스앞서 민주당 부산시당은 30일 서지연(시의원·비례) 대변인 논평을 통해 "부산 시민들의 백년대계인 가덕신공항이 TK신공항과 국비 경쟁에 돌입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였는데 부산시, 여당이 무대책으로 뒷짐을 지고 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한편, 국민의힘 부산 지역 의원들은 긴급 간담회에서 원전 부지 내에 임시저장시설을 설치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핵폐기물 저장 영구화를 차단하는 금지 조항을 넣어 지역 우려를 해소하겠다고 뜻을 모았다.
     
    정동만 의원은 "지역민이 핵폐기물 저장시설이 영구화하는 것을 우려하는 만큼 영구화 금지 조항을 특별법에 삽입해 운영 시한을 두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