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재섭 "나경원 중립? 두루뭉술하게 김기현 지지할 듯"[한판승부]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정치 일반

    김재섭 "나경원 중립? 두루뭉술하게 김기현 지지할 듯"[한판승부]

    CBS 박재홍의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FM 98.1 (18:00~19:3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김종혁 국민의힘 비대위원, 한민수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 대담 : 김재섭 국민의힘 서울 도봉갑 당협위원장, 권지웅 전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

    권지웅 "與 정당민주주의 파괴, 유승민 출마시 제동"
    김종혁 "컷오프 숫자, 당원DB 대상 여론조사 할 수도"
    한민수 "與 당대표 컷오프, 3명 되면 큰 논란 예상"
    김재섭 "황교안 결선가면 부정선거 의혹 제기 우려"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박재홍의 한판승부, 한 주간 쟁점이 된 이슈들을 패널들의 직감으로 풀어보는 시간 한판직감 시간 오늘도 함께하십니다. 김재섭 국민의힘 서울 도봉갑 당협위원장 어서 오십시오.
       
    ◆ 김재섭> 안녕하세요. 도봉이 낳은 스타 도나쓰 김재섭입니다.
       
    ◇ 박재홍> 히트가 되고 있습니다, 도나쓰. 거기에 필적하는 권지웅 전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 어서 오십시오.
       
    ◆ 권지웅> 안녕하세요. 저는 주거문제 해결하려고 민달팽이 운동했던 권지웅입니다. 반갑습니다.
       
    ◇ 박재홍> 일단 국민의힘 전당대회가 이번 주 본격적으로 막이 오르게 됩니다. 당 선관위에서는 내일이죠. 전당대회 컷오프 규모도 확정할 것으로 보이고 또 후보자 접수도 이번 주에 마감을 합니다. 목요일과 금요일 이틀간 진행이 되는데 유일하게 지금 당대표 후보자군 중에 아직까지 입장을 명확히 밝히고 있지 않은 유승민 전 의원. 과연 출마할 것이냐, 어떤 결정을 내릴 것이냐 이 부분이 첫 번째 질문이 되겠습니다. 유승민 전 의원 어떤 결정을 내릴까요? 김재섭 당협위원장.
       
    ◆ 김재섭> 제가 나경원 의원도 출마를 한다고 그랬는데 안 하셔서 조금 약간 자신 없습니다. 자신 없는데.그럼에도 불구하고 유승민 전 의원 출마하실 것 같아요.
       
    ◇ 박재홍> 출마하신다?
       
    ◆ 김재섭> 왜냐하면 그제였나요?
       
    ◇ 박재홍> 연락 왔습니까?
       
    ◆ 김재섭> 아니요. 페이스북에, 예전에 SNS 계정에.치타가.
       
    ◇ 박재홍> 저도 봤어요. 우리 제작진들에게 딱 이걸 공유했더니 이건 무슨 의미일까요라고 다들 모르겠다고 하더라고요. 그런데 그 의미를 출마한다는 의미로 보신다?
       
    ◆ 김재섭> 저는 그렇게 봐요. 왜냐하면. . .치타라고 하는 별명이 유승민 의원에게 붙은 별명인데 본인 스스로 했던 별명이 아니라 이준석 전 대표를 지지했던 분들 그리고 그 커뮤니티에서 유승민 전 의원에게 붙였던, 대선후보 과정에서 붙였던 별명이에요.
       
    ◇ 박재홍> 왜 치타예요, 그런데?
       
    ◆ 김재섭> 빠르게 달린다. 왜냐하면 치타라는 의미가 그거더라고요. 치타는 초반에는 좀 느리게 가지만 탄력이 붙으면 쫙 올라간다고 해서 별명을 치타라고 지었던 것 같더라고요. 그 당시 대선때도 보게 되면 지지율이 제일 낮은 수준이었잖아요, 윤석열 대통령이 제일 높았고. 결국 치타가 나중에는 더 빨라진다, 더 높이 간다 이런 의미였던 것 같은데.
       사진 출처=유승민 전 의원 페이스북사진 출처=유승민 전 의원 페이스북
    ◆ 김종혁> 올라갔어요, 지지율?
       
    ◆ 김재섭> 안 올라갔습니다, 아쉽게도.
       
    ◆ 김종혁> 괜히 물어봤네요.
       
    ◆ 김재섭> 아쉽게도 올라가지는 않았지만 하여튼 그 별명을 그래서 본인 스스로가 되게 좋아하시는 것 같아요.
       
    ◇ 박재홍> 본인이 좋아하시는군요.
       
    ◆ 김재섭> 그래서 그 치타의 기사를 공유를 하면서 이야기를 했던 것 그다음에 유승민 전 의원에게 측근, 유승민 전 의원에게, 유승민 전 의원의 말을 대변할 수 있는 사람 이런 사람들이 뚜렷하게 있는 건 아닌데 그나마도 가깝다고 알려진 사람들… 누군지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여튼 출마할 것 같다는 얘기를 좀 하셔서.
       
    ◇ 박재홍> 김웅 의원이?
       
    ◆ 김재섭> 아닙니다. 김웅 의원은 아니고.
       
    ◇ 박재홍> 누구입니까? 김재섭 당협위원장이? (웃음)
       
    ◆ 김재섭> 저의 어떤 휴민트를 바탕으로 한.(웃음)
       
    ◇ 박재홍> 휴민트. 출마할 것 같다?
       
    ◆ 김재섭>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 박재홍> 우리 김재섭 당협위원장이 말씀하신 걸 기자들이 쓰기 때문에 정확히 말씀해 주세요. 유승민 전 의원 출마합니까?
       
    ◆ 김재섭> 할 것 같습니다, 느낌은. 
       
    ◆ 김종혁> 이번에도 틀리면?
       
    ◆ 김재섭> 이번에도 틀리면 이제 점치는 거 그만하도록 하겠습니다.(웃음)
       
    ◆ 권지웅> 저는 김재섭 의원님과 반대로 저는 출마 못 하시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 박재홍> 안 하시는 게 아니라 못 하셨어요?
       
    ◆ 권지웅> 왜냐하면 나경원 전 의원님을 꿇어앉히는 걸 보면서 정말 어렵겠구나 이렇게 생각했는데. 저는 그런데 그래도 마음으로는 정치인으로서는 출마하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왜 그러냐면 저희가 어떤 사건이 지나갔을 때 무엇을 기억할 거냐의 문제인데 지금 국민의힘 전당대회는 제가 그 당에 소속돼 있지는 않지만 정당 민주주의가 완전히 파괴되는 것 같아요.
       
    ◇ 박재홍> 국민의힘이?
       
    ◆ 권지웅> 일단 제가 최소한 보기에는. 그러니까 이준석 대표부터 시작해서 전당대회 룰을 바꾸고 권성동 의원의 불출마 그리고 나경원 의원까지. 그런데 여기에 아무도 제동거는 사람들이 없었다라고 그 시기를 기억하게 되면 앞으로도 비슷한 상황이 되면 저렇게 꿇어야 되는구나라고 하는 걸 경험하게 됩니다. 그런데 양당제라고 하는 것이 사실 상대당의 모습을 거울처럼 닮기도 하거든요. 그래서 누구라도 좀 제동을 걸면 좋겠다. 그것이 유승민 전 의원에게 되게 가혹한 길일지라도. 그런 생각은 그냥 해 봤습니다. 그런데 제가 이렇게 말하면 유승민 의원에게는 도움이 안 되겠죠? 민주당에서.
       
    ◇ 박재홍> 민주당에서 원하니까 또 나온다 해서…
       
    ◆ 권지웅> 그래서 사실 그런 의사가 있어서 민주당에 유리해서 그렇게 말씀드리는 건 아닌데. 동료 정치인으로서는 그런 생각이 들었다, 이렇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김종혁 비대위원께서 당내 민주주의가 실종됐다라고 지금 민주당의 비판을 들으셨는데 민주주의 실종된 게 맞습니까, 국민의힘?
       
    ◆ 김종혁> 뭐 거론하기 힘들죠.
       
    ◇ 박재홍> 말씀해 주세요. 민주주의 실종됐습니까?
       
    ◆ 김종혁> 보시는 분들이 그렇게 비판할 수 있다라고 생각해요.
       
    ◇ 박재홍> 그래요?
       
    ◆ 김종혁> 그리고 저희들도 그런 것들에 대해서 아주 정말 반성하는 마음으로 신중하게 바라봐야 된다라고 생각을 하고요. 그런데 저는 유승민 전 대표께서 나오실지 안 나오실지 얘기할 수가 참 없는 게 제가 어쨌든 비대위원이잖아요. 다음 지도부가 선출될 때까지 그걸 잘 관리를 해서 넘겨주는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그래서 어느 후보의 초청에도 안 응하고 있거든요. 비대위원들 안 가고 있어요.
       
    ◇ 박재홍> 그래요?
       
    ◆ 김종혁> 출정식이라든가.
       
    ◇ 박재홍> 마음에 기우시는 분이 있기는 한데.(웃음)
       
    ◆ 김종혁> 네? 아니, 없습니다. 그럼 제가 있다고 그러겠습니까?(웃음)
       
    ◇ 박재홍> 있을 수 있죠, 마음은.
       
    ◆ 김종혁> 사람들이야 다 마음이 있을 수 있겠지만.
       
    ◇ 박재홍> 당원으로 투표도 하셔야 되고, 나중에. 그렇죠.
       
    ◆ 김종혁> 잘 관리해서 그래서 말씀하신 대로 또 자기 의사에 따라서 나오시게 되면 또 새로운 어떤 그런 뭐랄까 긴장감 같은 게 또 생겨날 수도 있으니까.본인이 어떻게 선택하실지는 지켜봐야 되겠습니다.
       
    ◇ 박재홍> 한민수 대변인께서는 정치9단으로서.
       
    ◆ 한민수> 저는 말씀드리기 전에 저는 우리 도나쓰 김재섭 위원장보다는 나은 입장에서. 왜냐하면 나경원 전 의원 안 나올 거라고 여러 번 얘기했는데 결국은 맞혔어요. 결국은 맞힌 거기 때문에 제가 잘 맞혔다는 의미가 아니고. 부담을 좀 확 줄이면서 얘기하면 솔직히 잘 모르겠는데 제가 우리 김재섭 위원장의 치타 얘기 들으니까 나오시려나 보다.
       
    ◇ 박재홍> 나는 치타다.
       
    ◆ 한민수> 그렇게까지 올리셨는데 쓸데없이 치타를 올렸을 것 같지는 않고요. 뭔가 상징하는 게 있을 것 같은데 저는 그리고 제 개인적 바람으로는 권지웅 비대위원도 얘기했지만 좀 나오셨으면 하는 생각이 민주당, 국민의힘을 떠나서 좀 있습니다, 좀 국민의힘 지지자 입장에서는 좀 흥밋거리도 더 되는 것도 있지 않습니까?
       
    ◇ 박재홍> 흥행이 되고.
       
    ◆ 한민수> 흥행, 흥행이라고 그러죠. 그런 표현이 있는데 저는 또 그런 걸 떠나서도 필요하지 않나. 정말 정당 민주주의 차원에서 필요하기도 하고.
       
    ◇ 박재홍> 컷오프 규모는 어떻게 됩니까? 김종혁 비대위원께서 이거 아시겠는데.
       
    ◆ 김종혁> 지금 보니까 이 자료에는 내일 된다고 그랬는데 사실 오늘 회의에서 그런 얘기가 없었거든요. 그런데 고민들을 했어요, 이걸 몇 명으로 해야 될지. 그런데 그거 선관위에서 일단 결정을 해요. 비대위에 보고를 안 하세요. 그래서 선관위에서 얘기하는데 오늘 사무총장님은 이거 진짜 얼마 몇 명으로 해야 될지 상당히 고민이 된다. 그리고 몇 명 출마할지도 잘 모르겠고요. 유승민 의원이 출마하실지 안 하실지도 잘 모르겠고. 그런 여러 가지 부분들이 있어서 고민이 되는데 일단은 6,000명. 컷오프를 어떤 방식으로 하냐면 대표와 관련해서는 저희 당원 DB를 열어드린 거예요, 여론조사 쪽에다가.
       
    ◇ 박재홍> 여론조사 기관에게.
       
    ◆ 김종혁> 그래서 6,000명을 선별을 해서 여러 가지 가중치, 연령별, 성별 이런 게 있잖아요.지역별. 이것을 6,000명을 여론조사를 시킨다는 거죠. 그래서 그 여론조사를.
       
    ◇ 박재홍> 샘플로 준다? 샘플로 그 번호를 준다?
       
    ◆ 김종혁> 샘플을 그러니까 공개한다는 거예요. 사실 당원 DB라는 것들은 거의 공개 안 되잖아요.
       
    ◇ 박재홍> 그러니까요. 
       
    ◆ 김종혁> 당원 DB를 공개를 해서 6,000명을 여론조사를 해서 그걸로 결정을 하겠다라는 얘기를 하는 것 같아요. 그런 논의가 있어요.
       
    ◇ 박재홍> 그렇군요. 이거 단독 보도인 것 같은데요.
       
    ◆ 김종혁> 아니에요, 조금씩 알려져 있던 거고 정확히 확정은 안 된 거니까 제가 드리는 말씀도 확정된 걸 말씀드리는 건 아니에요. 그리고 또 하나는 최고위원들에 대해서는 워낙 많이 지금 등장하고 있기 때문에.
       
    ◇ 박재홍> 지원자가 많죠.
       
    ◆ 김종혁> 지원자가 많이 있어서 이분들에 대해서는 아마 1차적으로 좀 선관위 내에서 자체 거름도 좀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무슨 전과 기록이라든지 이런 것들을 좀 보고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그렇게 할 가능성도 있을 것 같아요.
       
    ◇ 박재홍> 최고위원은 최종 투표는 5명 뽑는 거죠, 그러면 컷오프는 10명? 8명?
       
    ◆ 김종혁> 결정된 바 없습니다. 제가 알기에 없습니다.
       
    ◆ 한민수> 그래서 이것도 되게 관심이에요, 민주당이지만. 왜냐하면 컷오프를 진짜 저희도 4명 했었는데 몇 분 나오실지 몰라도 이걸 숫자를 횟수를 줄인다든지 그러면 지난번 100% 룰 하면서 골대 이동 논란이 있었잖아요. 이것도 좀 논란이 될 수도 있겠다 생각.
       
    ◇ 박재홍> 컷오프를 3명으로 한다면?
       
    ◆ 한민수> 왜냐하면 결선투표까지 염두에 둔 거 아니냐. 이렇게 또 반발하시는 분도 있지 않겠습니까, 후보군 중에서도. 그리고 유승민 전 의원께서도 그런 상황도 조금 출마할 때 고려해서 보지 않을까 이런 생각도 들기도 합니다.
       
    ◇ 박재홍> 이런 당내 선거를 많이 해 보셨던 우리 김재섭 당협위원장은 몇 명 선정이 될 것이다라고 예측하십니까?
       
    ◆ 김재섭> 일단 언론 보도를 보니까 3~4명. 그러니까 당대표 컷오프는 3~4명이고 최고위원이 8명에서 10명 사이라고 하는데.
       
    ◇ 박재홍> 10명에서 8명 사이.
       
    ◆ 김재섭> 그렇게 언론 보도가 선관위원장께서 그렇게 말씀을 직접 하신 것 같더라고요. 그러면 대충 그 정도 가닥으로 정해질 것 같아요. 그런데 결선투표가 있는데 3~4명이면 조금 적은 느낌도 있거든요. 예를 들면 3명으로 컷오프를 하면 그중에서 과반이 안 나오기 쉽지 않을 것 같거든요. 그럼 사실상 3명으로 해 놓으면 결선투표로 가는 일이 적어지는 결과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3~4명은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너무 적게 컷오프를 한 느낌은 좀 들어요. 너무 타이트하게 하는 느낌은 들고. 그런데 그게 조금 한 가지 걱정인 것은 3명으로 했을 때 가령 황교안 전 대표가 올라가신다고 했을 때 전당대회가 또 부정선거 논란으로 공방이 치열해지면 전당대회 자체가.
       
    ◇ 박재홍> 황교안 전 대표를 왜 또 의심하세요?
       
    ◆ 김재섭> 황교안 전 대표 자체가 문제인 것이 아니라, 계속 주장하고 있는 부정선거 이거 자체가.
       (대구=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대표가 26일 대구시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1.26 mtkht@yna.co.kr 연합뉴스(대구=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대표가 26일 대구시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1.26 mtkht@yna.co.kr 연합뉴스
    ◇ 박재홍> 지난 총선. 아직까지 그 주장은 굽히지 않고 계세요?
       
    ◆ 김재섭> 그게 지금 당내에서 굉장히 시끄럽습니다, 여전히. 왜냐하면 저희가 여론조사를 케이보팅(K-voting) 시스템을 하는데 이걸 못 믿겠다고 주장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그게 개인적으로는 진짜로 3~4명도 중요하지만 전당대회 논란 자체가 그걸로 번질까 봐 그것도 걱정이기도 합니다.
       
    ◆ 김종혁> 만약에 유승민 후보가 나오시면 모르지만 유승민 의원이 안 나오면 다섯 분이시잖아요, 지금.
       
    ◇ 박재홍> 당대표 후보가?
       
    ◆ 김종혁> 그렇잖아요. 황교안 그다음에.
       
    ◇ 박재홍> 안철수, 김기현. 조경태.
       
    ◆ 김종혁> 조경태, 황교안 이렇게 다섯 분이 있는데.
       
    ◇ 박재홍> 강신업 변호사도 있습니다. 강신업 변호사 출마선언 했습니다.
       
    ◆ 김종혁> 출마선언 했구나.
       
    ◇ 박재홍> 6명이네요.
       
    ◆ 김종혁> 그러니까 6명이구나. 그런데 여기서 예를 들어서 한 두 명만 자르기도 참 뭐 할 것 같아서.
       
    ◇ 박재홍> 3명 자른다?
       
    ◆ 김종혁> 고민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3명이냐 4명이냐.
       
    ◆ 한민수> 3명으로 하면 되게 논란 될 것 같은데요. 결선투표 안 가려고 한다는 꼼수다 이런 얘기들 나올 것 같고.
       
    ◇ 박재홍> 권지웅 전 비대위원 말씀 주세요.
       
    ◆ 권지웅> 저는 최근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저 출마했었거든요. 그런데 컷오프가 돼서 뭘 말할 수가 없었어요. 그러니까 이게 물론 이제 저는 우려가 이해는 됩니다. 그러니까 사실 지금 미디어 환경이 되게 극단화됐고 거기를 기반해서 출마하시는 분이 정당에 미치는 영향이 있기 때문에 일정 정도의 컷오프가 필요하다는 게 동의되면서도 사실 전당대회라고 하는 게 1명을 뽑는 것이기도 하지만 그 과정에서 이야기를 나누는 거잖아요, 2년에 한 번씩. 그런데 컷오프 문턱이 너무 높으면 이야기해 보지를 못하는 거예요. 그래서 그런 면에서도 약간 좀 고려가 되면 좋겠다. 이번에 어쨌건 최고위원 후보들이 많잖아요. 그런데 이거 또 컷오프 돼서 이야기를 못하면 이거 안타깝다 이래서.
       
    ◆ 김종혁> 본인의 아주 피땀흘린 경험을…
       
    ◇ 박재홍> 최근 나경원 전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한 가운데 오늘 또 새롭게 발표된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안철수 의원이 첫 1위를 기록한 조사가 있습니다. 39.8%로 김기현 의원이 36.5%. 알앤써치가 조사한 건데요. 지난 27~28일 아시아투데이 의뢰로 저눅 만 18세이상 1030명을 대상으로 조사해서 30일 발표한 조사입니다. 이 조사 어떻게 해석해야 될까요? 
       지지 호소하는 안철수 의원     (인천=연합뉴스) 윤태현 기자 = 국민의힘 당권 주자인 안철수 의원이 30일 오후 인천시 미추홀구 윤상현 의원 사무실에서 열린 동구·미추홀구 갑·을 당협 합동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1.30     tomatoyoon@yna.co.kr (끝)   연합뉴스지지 호소하는 안철수 의원 (인천=연합뉴스) 윤태현 기자 = 국민의힘 당권 주자인 안철수 의원이 30일 오후 인천시 미추홀구 윤상현 의원 사무실에서 열린 동구·미추홀구 갑·을 당협 합동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1.30 tomatoyoon@yna.co.kr (끝) 연합뉴스
    ◆ 김재섭> 저번에 리얼미터 조사도 마치고 이번에 알앤서치 조사도 마찬가지이고 제가 표본을 봤어요. 그런데 여론조사에 함정이 하나 있더라고요. 그러니까 여론조사 자체를 부정하는 의미가 아니라 지금 국민의힘 전당대회는 당원 100%라는 굉장히 특이한 구조로 치러지는데 그렇다고 그러면 당원들의 투표에 있어서 지역 균형을 생각해야 되거든요. 예를 들면 실제로는 수도권에 훨씬 많은 인구가 살지만 당원 구도로만 보면 영남에 훨씬 더 많은 인구가 사는 것처럼 돼 있는 거예요. 그런데 제가 여론조사를 보니까 실제로 인구 비례에 맞게 수도권에서 많은 표본을 추출했고 영남에는 인구 비례에 맞게 적은 수의 표본을 추출했더라고요.
       
    ◇ 박재홍> 그러면 80여만 명의 실제 당원들 중에는 영남에 있는 인구가 훨씬 더 많다?
       
    ◆ 김재섭> 훨씬까지는 아니여도 여론조사보다는 훨씬 더 많은 비중을 차는 걸로. 당원투표가 이루어질 거라는 거죠.
       
    ◆ 김종혁> 영남이 40%예요. 비영남이 60%고.
       
    ◆ 김재섭> 그런데 실제로 여론조사에서는 굉장히 적은 수로 인구가 사는 수만큼만 표본을 추출하거든요. 그런데 영남권에서 김기현 의원의 지지세가 굉장히 좋고, 수도권에서 안철수 의원의 지지세가 좋거든요. 그러면 안철수 의원의 지지세가 더 높게 약간 확대돼서 여론조사에 발표되는 결과가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것 때문에 생각보다 안철수 의원의 이 지지세라고 하는 것이 그다음에 상승세라고 하는 것이 오히려 당원투표로 봤을 때는 왜곡이 있을 수 있다라는 것을 염두를 해야 될 것 같아요.
       
    ◇ 박재홍> 국민의힘 지지층과 실제 당심과는 다를 수 있겠다.
       
    ◆ 김재섭> 그렇죠. 지역 구도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그래서 그런 부분들을 유념을 해야 될 것 같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철수 의원의 상승세는 분명히 있는 것 같습니다.
       
    ◇ 박재홍> 권지웅 비대위원님 조사 결과를 어떻게 보세요.
       
    ◆ 권지웅> 지금 엎치락뒤치락하는 것 자체에 대해서 이야기 드릴 건 없는데 저는 사실 김기현 의원이 당대표가 될 거라는 관측이 많지 않습니까? 그런데 이제 사실은 김기현 의원이 받지 못한 표의 규모가 얼마가 될 거냐에 따라서 윤석열 대통령의 지금 행보에 제동이 걸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겠다 이런 것에 저는 좀 더 관심이 가요. 도리어 당내에서 벌어지는 이런 것과 관련해서 잘 몰라서 그렇게 볼 수도 있는데 하여튼 결과가 궁금하기는 합니다.
       
    ◆ 한민수> 그런데 보니까 지지층과 당원들 차이가 좀 있을 거라고 저도 봅니다. 여론조사상 표본의 가중치가 다를 수 있는데 80만 명이라는 것 아닙니까? 지금 당원들.
       
    ◇ 박재홍> 80여만 명.
       
    ◆ 한민수> 투표율이 흥행이 되면 더 높아질 텐데 그럼 보통 수십만 명이 투표를 하게 되면 보통 민심을 많이 따라가더라고요. 그래서 당원들도 지지층에 어떤 여론에 수렴될 가능성도 있지 않나 보고 제가 얼마 전에 수도권 당협위원장 국민의힘 분들을 한 번 뵀는데…나경원 전 의원을 주저앉히는 모습을 보고 되게 당원들이 안 좋은 생각들 이런 것들이 아마 나경원 의원 드랍한 다음에 불출마 선언한 다음에 안철수 의원이 폭등하는 지지율이 그런 여론이 확실히 있는 것 같아요. 지금부터 본게임이고 유승민 전 의원께서 나오시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안철수 의원이 의외로 지금 추세를 탔다. 그러면 이게 조금 더 올라선다면 윤핵관이랑 친윤들 어떡하죠? 갑자기 걱정이 됩니다.
       
    ◇ 박재홍> 이런 걱정에 대해서 김종혁 비대위원님 반론해 주세요.
       
    ◆ 김종혁> 별 걱정을 다 하시네.(웃음)
       
    ◆ 한민수> 순수하게 걱정한 겁니다.(웃음)
       
    ◇ 박재홍> 걱정 붙들어 매시라는. . .(웃음)
       
    ◆ 김종혁> 저희는 전당대회가 성공적으로 흥미진진하게 잘 진행될 거라고 봅니다. 그리고 앞으로 한 달 남았잖아요.
       
    ◇ 박재홍> 2월 5일부터 3월 8일까지 선거운동 기간이고.
       
    ◆ 김종혁> 지방 일정 같은 게 2월 13일부터 시작하거든요. 제주도를 필두로 해서 13일, 14일날 제주도 그다음에 14일날이 부산 그리고 이제 화목, 화목 이렇게 해서 지방 일정들이 계속 있더라고요. 그렇게 되면 그게 굉장히 선거라는 건 역동적으로 치러지기 때문에 과거에 노무현 후보가 돌풍이 일어났을 때 전국 순회경선을 했었잖아요. 그때 제가 기자로서 다 현장을 쫓아다녔거든요. 그게 굉장히 역동적이에요. 그리고 언론의 어떤 보도라든가 여론조사라든가 이런 것들이 끊임없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당원들이 그냥 수시로 이런 것들을 검색해 보고 과거와는 다르잖아요. 어떤 당원들은 저보다 훨씬 많이 아시는 분도 있더라고요. 그래서 이 역동성이 과연 이 선거 결과를 어디로 끌고갈지 더구나 결선투표라는 새로운 제도가 도입이 됐고 당원 100%라는 전인미답의 길로 저희가 접어들었기 때문에 예측하기가 결코 쉽지 않다. 저희는 잘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나경원 전 의원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당대표 선거 불출마 선언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나경원 전 의원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당대표 선거 불출마 선언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 박재홍> 나경원 의원이 끝까지 중립을 지킬까요?
       
    ◆ 김재섭> 아니요.
       
    ◇ 박재홍> 중립 안 지킵니까? 
       
    ◆ 김재섭> 오늘 제가 너무 뇌피셜하게.
       
    ◇ 박재홍> 아니에요, 확정적으로 말씀을 해 주세요.
       
    ◆ 김재섭> 왜 그러냐면 나경원 전 대표가 안철수 대표를 지지할 일은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안철수 대표가 상징하는 바가 있잖아요. 이른바 비윤의 표를 흡수하겠다 그 상징성을 들고 지금 말하자면 전당대회를 치르고 있는 상황인데 나경원 전 대표가 비윤의 상징성인 안철수 의원을 지지할 바에야 본인이 출마했겠죠. 그거는 너무 당연한 얘기이고 그래서 안철수 대표 지지는 안 할 것 같고. 나경원 전 대표가 출마하지 않는 가장 큰 목적은 나는 반윤 내지 비윤으로 정치를 하지 않겠다라는 분명한 선언이거든요. 그런데 그 선언을 완성시키는 것이 저는 사실 김기현 대표를 지지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지지하는 것이다?
       
    ◆ 김재섭> 그런데 명시적으로 나는 김기현 대표를 지지하는 것이다라고는 이렇게 말씀은 안 하시겠지만 적어도 메시지가 굉장히 두루뭉술하게 김기현 의원을 지지하거나 내지는 나경원 전 대표를 도왔던 분들이 김기현 캠프로 가서 만약에 선거운동을 하신다고 그러면 그거 자체가 무언의 시그널이 되는 거죠.
       
    ◇ 박재홍> 그러면 그걸을 통해 나경원 전 의원이 얻고자 하는 건 동작구 공천?
       
    ◆ 김재섭> 그거는 모르겠습니다. 그거는 제가 예단하기 어렵지만 적어도 나는 비윤, 반윤 정치인이 아니다라는 불출마의 명분을 저는 김기현 의원을 은연중에 지지함으로써 완성시킬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 권지웅> 저는 사실은 나경원 의원이 김기현 의원을 지지한다 한들 김기현 의원에게 별로 도움은 안 될 거라고 생각하는데 그게 김기현 의원에게 필요한 이유는 뭐냐 하면 나경원 의원이 안철수 의원에게 가면 어쨌든 안철수 의원에게는 도움이 돼요. 왜냐하면 제가 보기에는 나경원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충성 이미지가 있잖아요. 그래서 그런 면에서 아마 안철수 의원에게 못 가게 하는 방편으로서 김기현 의원이 어떻게든 자기에게 붙이려고 하지 않을까 싶고. 그런데 나경원 의원은 지금 두 후보에게 어떻게 유불리가 될 거냐도 있지만 나경원 의원이 드러나면 어떤 게 상기되냐면 윤석열 대통령의 폭력성이 계속 상기돼요. 그러니까 나경원 의원은 해임서까지 직접 제출하면서 나가겠다고 깃발을 반쯤 들었던 사람입니다. 그 사람을 주저앉혔던 그 힘이 다시 나경원 의원을 통해서 다시 드러나는 거죠. 그래서 뭐 국민의힘 전체에게 좋을까 이런 생각은 듭니다. 별로 좋지 않을 것 같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