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WHO, 코로나 '공중보건 비상사태' 유지…"치명률 아직도 높아"



보건/의료

    WHO, 코로나 '공중보건 비상사태' 유지…"치명률 아직도 높아"

    中 상황, 신규변이 위협 등 고려…"지속가능한 예방·대응계획 필요"
    실내마스크는 풀렸지만…'확진자 7일 격리' 완화 논의 당분간 없을 듯

    연합뉴스연합뉴스
    세계보건기구(WHO)는 코로나19에 대한 '국제공중보건 위기상황'(PHEIC)을 유지하기로 했다. 지난 2020년 1월 30일 첫 경계선언이 발효된 지 만으로 3년 만에 다시 연장을 결정한 것이다.
     
    WHO는 30일(현지시간) 기구 산하 코로나19 긴급위원회의 권고 의견을 받아들이기로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만 3년을 넘긴 팬데믹(pandemic·감염병의 대유행)으로 코로나 관련 면역이 전 세계적으로 높게 형성되긴 했지만, 다른 호흡기감염병보다 사망률이 높고 저소득국가와 고위험군에 대해 충분한 백신 접종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을 근거로 들었다.
     
    신종 변이 출현의 불확실성도 주요 이유로 꼽혔다. WHO는 "전 세계에는 코로나19 변이바이러스의 하위변이가 이어지고 있고, 일부 지역에서는 인플루엔자와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가 조기에 발생하면서 의료 시스템에 큰 부담을 주고 있다"고 밝혔다.
     
    또 "사망률과 입원율, 염기서열 분석 결과 등 각국에서 제출하는 데이터가 줄고 있다"며 "팬데믹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적시에 데이터를 공유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확진자와 위중증·사망자 등이 정확히 공개되고 있지 않은 중국의 유행상황을 의식한 발언으로 보인다.
     
    PHEIC은 WHO가 내릴 수 있는 최고 수준의 공중보건 경보다. 특정 질병의 유행이 PHEIC으로 선언되면, WHO는 해당 질병의 억제를 위해 각종 연구와 자금 지원, 국제적 보건 조치 등에 나서게 된다. 앞서 긴급위원회는 지난 27일 회의를 열고 최근 코로나19 상황을 토대로 PHEIC 해제 여부를 논의한 바 있다.
     
    WHO 코로나19 긴급위원회 위원인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이번 14차 회의에도 참석한 것으로 파악됐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사무총장은 "코로나19 대유행이 전환점에 있다는 긴급위원회 측의 의견을 인정한다"며 "신중하게 상황을 탐색하면서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부정적 영향을 완화하라는 긴급위의 조언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긴급위원회는 향후 PHEIC 종료를 염두에 두고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코로나19 예방·감시·대응계획이 구체적으로 마련돼야 한다고 권고했다.
     
    PHEIC이 해제되면 코로나19 백신, 진단, 치료제의 개발 및 승인에 대한 규제 관련 평가가 필요하단 점, WHO가 코로나19 감시결과를 포함해 세계 인플루엔자 감시 및 대응체계(GISRS) 등 호흡기감염병 감시체계를 조속히 통합해야 한다는 점도 지적했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PHEIC 종료 이행방안에 대한 논의도 이뤄졌다. 
     
    WHO는 회원국들에 대해 △고위험군의 백신 접종 독려 △호흡기감염병 감시체계를 통한 코로나19 감시 결과 공유 △백신·진단·치료제의 접근성 강화 △다음 유행 대비·대응 국가 역량 유지 △위험도와 근거에 기반한 위기소통 강화 등을 권고했다.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가 유지됨에 따라, 방역당국이 'PHEIC 해제'를 전제로 내건 '확진자 7일 격리의무' 완화는 당분간 어려울 전망이다.
     
    정부는 이날 0시 부로 병원·대중교통 등을 제외한 실내시설에서의 마스크 착용의무를 풀었지만, 격리의무 해제에는 좀 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
     
    국가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회 정기석 위원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격리의무 해제는) 아직까지 논의된 바 없다. 이 논의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려면 현재 (감염병 위기경보) '심각' 단계가 '경계', '주의'로 좀 더 내려가야 한다"고 언급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