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삼성전기, 4분기 영업익 전년비 68%↓…"올해도 쉽지 않다"(종합)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IT/과학

    삼성전기, 4분기 영업익 전년비 68%↓…"올해도 쉽지 않다"(종합)

    핵심요약

    삼성전기는 "세트 수요 둔화와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정보기술(IT)용 적층세라믹캐패시터(MLCC)와 카메라 모듈, 모바일용 패키지기판(BGA) 등 주요 제품의 공급이 감소해 실적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 모습. 황진환 기자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 모습. 황진환 기자
    삼성전기는 연결 기준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이 1012억원으로 전년 동기(3162억원) 대비 68%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25일 밝혔다. 전 분기에 비해서도 67%나 줄어든 수치다.

    작년 4분기 매출은 1조9684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9%, 전분기보다 17% 감소했다.

    삼성전기는 "세트 수요 둔화와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정보기술(IT)용 적층세라믹캐패시터(MLCC)와 카메라 모듈, 모바일용 패키지기판(BGA) 등 주요 제품의 공급이 감소해 실적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사업별로는 컴포넌트 부문의 4분기 매출이 8331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10% 감소했다. 전장용 MLCC 매출은 성장했지만 스마트폰과 PC 등 IT용 제품 수요 회복 지연과 재고조정 영향으로 매출이 감소했다.

    광학통신솔루션 부문은 전 분기 대비 27% 감소한 6555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전장용 카메라모듈의 해외 거래선향 공급을 확대했지만,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IT용 카메라모듈 공급이 줄었다.

    패키지솔루션 부문의 작년 4분기 매출은 4798억원으로 네트워크·전장용 FCBGA 공급이 증가해 전년 동기 대비 0.2% 성장했다.

    삼성전기는 올해 불확실한 경영 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전장·서버 등 성장 시장 관련 사업을 확대해 사업 체질 개선에 집중할 계획이다.

    컴포넌트 부문의 경우 생산성 향상 및 운영 효율화로 수익성을 확보하고, 고온·고압 등 전장용 하이엔드 제품 라인업을 확대해 실적 개선에 힘쓸 방침이다.

    광학통신솔루션 부문에서는 고성능 카메라모듈 탑재 요구가 커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고화소·고배율줌 등 신기술을 적용한 제품 공급을 늘릴 계획이다. 또한, 전장용 카메라모듈은 거래선 다변화를 통해 사업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패키지솔루션 부문의 경우 올해 스마트폰, PC 등 일부 응용처의 수요 감소가 예상되지만 서버·전장용 등 하이엔드 패키지기판 시장은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기는 지난해 국내 최초로 양산을 시작한 서버용 패키지기판을 필두로 고다층·미세회로 구현 등 차별화된 기술이 적용된 고부가 제품 공급을 확대할 방침이다.

    삼성전기는 이날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올해 1분기의 경우 주요 고객사의 신규 플래그십 스마트폰 출시 효과에도 IT 기기의 수요 약세와 고객사 재고 조정 지연 등으로 전분기 대비 매출은 크게 개선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지정학적 리스크, 인플레이션 등 경기 불확실성이 이어지면서 올해도 IT 세트 수요 회복 전망이 불투명하다"면서도 "전장과 서버용 제품 등은 견조한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보여 이 시장을 개척하는 데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올해 설비투자 규모는 작년보다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기는 "올해 설비투자 규모는 스마트폰과 PC 등의 수요 둔화로 지난해보다 감소할 것"이라며 "패키지 기판은 작년과 비슷하겠지만 MLCC와 카메라 모듈은 작년보다 줄어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MLCC 가동률은 올해 1분기 출하량 증가로 일부 개선될 것이라며 중국의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에 따라 2분기부터는 차츰 시황이 회복될 것으로 전망했다.

    삼성전기는 지난해 연간 기준으로는 매출 9조4246억원, 영업이익 1조1828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매출은 3%, 영업이익은 20% 감소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