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베트남과 작별한 '쌀딩크' 박항서 감독 "다음 행선지는 아직"



축구

    베트남과 작별한 '쌀딩크' 박항서 감독 "다음 행선지는 아직"

       베트남 축구 대표팀 박항서 감독. 연합뉴스베트남 축구 대표팀 박항서 감독. 연합뉴스
    베트남 축구 대표팀 사령탑을 내려놓은 박항서 감독이 다음 행선지를 아직 결정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베트남은 16일(한국 시간) 태국 빠툼타니주 클롱루앙군의 탐마삿 스타디움에서 열린 태국과 2022 아세안축구연맹(AFF) 미쓰비시일렉트릭컵(미쓰비시컵) 결승 2차전에서 0 대 1로 졌다. 지난 13일 1차전(2대2 무)과 합계 2 대 3이 된 베트남은 준우승으로 대회를 마쳤다.
       
    박 감독은 경기 후 기자회견에서 "베트남 국민과 축구 팬께 꼭 우승 선물을 드리고 싶었는데, 그러지 못해 죄송하다"면서 아쉬워했다. 그는 "결과는 감독의 부족함 때문"이라며 "선수들은 오늘 최선을 다했다. 선수들에게 고맙다"고 전했다. 
       
    2017년 10월 베트남 사령탑이 된 박 감독은 지난 5년 동안 팀을 이끌었다. 박 감독과 함께 베트남은 10년 만의 미쓰비시컵 우승(2018년), 아시안게임 4강 진출(2018년), 동남아시안(SEA) 게임 축구 우승(2019년), 2022 카타르월드컵 최종예선 진출 등 기적을 쏘아 올렸다. 
       
    이달 말 계약 만료를 앞두고 4년 만의 미쓰비시컵 우승을 노렸지만 최다 우승국(7회) 태국을 넘지 못했다. 
       
    박 감독은 "사랑하는 선수들과 더는 같이할 수 없는 게 가장 아쉽고 마음이 아프다"고 말했다. 그는 "선수들과 함께 생활하며 동고동락한 기억은 평생 잊지 못할 것이다"며 "이젠 팬으로서 베트남 축구를 열렬히 응원하고 항상 기억하겠다"고 전했다. 
       
    자신의 거취에 대해서는 "이별의 아픔을 잘 극복하고 미래를 개척하는 것도 삶의 중요한 방향이다"면서 아직 결정하지 않았다고 언급했다.
       
    박 감독은 "계약 기간이 31일까지이기 때문에 제 미래에 대해선 그 이후에 저를 관리해주는 (회사) 대표, 가족과 상의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제가 잘할 수 있는 건 축구밖에 없다. 어떤 곳에서 어떤 축구 일을 할지 최선의 선택을 하고자 노력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