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상록수 원시림과 다양한 종교유산이 어우러진 '김제 금산사길'[전라북도 천리길]



전북

    상록수 원시림과 다양한 종교유산이 어우러진 '김제 금산사길'[전라북도 천리길]

    노령산맥의 중봉을 이루고 있는 모악산과 구성산 일대 걷는 길
    산과 들, 호수를 볼 수 있는 산자수명한 곳
    울창한 소나무 숲과 원시림에 가까운 자연을 만날 수 있어
    후백제의 견훤이 유폐된 절이자 미륵신앙의 중심 '금산사'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승려 의상이 창건한 사찰 '귀신사'
    나무 데크가 생겨 걷기에 더 좋아진 '금평저수지'
    초기 개신교의 성지인 '금산교회'

    ■ 방송 : 전북CBS <컴온라디오, 김도현입니다> (평일 낮 12시 30분~1시)
    ■ 진행 : 김도현 변호사 (법무법인 영)
    ■ 출연 : 소인섭 해설사
     
    ◇ 김도현> 전라북도의 아름다움을 걸으면서 만끽하는 명품 여행길. 전라도 천년의 역사와 자연을 담은 길, 전라북도 천리길. 44개로 이루어진 전북 천리길을 매주 하나씩 만나보는 시간입니다. 내 친구 전북 천리길을 소개합니다. 지난주에는 옥정호의 붕어섬과 소나무숲이 어우러지는 임실 옥정호 마실길을 다녀왔었죠. 오늘은 김제 금산사길로 떠나보겠습니다. 오늘 천리길 안내해 주실 분 소인섭 해설사님 자리했습니다. 해설사님, 안녕하세요.
     
    ◆ 소인섭> 안녕하세요.
     
    ◇ 김도현> 너무 반갑습니다. (웃음)
     
    ◆ 소인섭> 반갑습니다. (웃음)
     
    ◇ 김도현> 오늘 소개해 주실 길은 어떤 길인가요? 
     
    안내도. 소인섭 해설사 제공 안내도. 소인섭 해설사 제공 금산사. 전북도 제공 금산사. 전북도 제공 ◆ 소인섭> 김제에 있는 3개의 천리길 가운데 가장 웅장한 모습을 갖고 있는 길인데요. 바로 금산사길입니다. 노령산맥의 중봉을 이루고 있는 모악산 또 구성산 이 일대를 걷게 되는데 모악산은 사실 아시다시피 산림청이 정한 100대 명산 중 하나인데 울창한 소나무숲 또 오래된 밀림이 아주 고맙게도 잘 자라준 그 자연을 만날 수 있는 그런 길입니다.


    큰까치수염. 소인섭 해설사 제공 큰까치수염. 소인섭 해설사 제공 겨울이 아니라면 진짜 미남형의 제가 좋아하는 큰까치수염 이런 꽃을 많이 발견할 수 있고 산딸기 같은 이런 것들도 따먹는 재미가 쏠쏠한 그런 길이라고 볼 수 있어요. 여기는 산과 들, 호수를 다 볼 수 있는 산자수명한 그런 길인데 다만 12km가 넘기 때문에 상당히 긴 여정이죠. 그래서 6시간 가까이 걸리기 때문에 난도가 높다는 것 감안하고 시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김도현> 모악산 자체가 난도가 높아요.
     
    모악산. 소인섭 해설사 제공 모악산. 소인섭 해설사 제공 ◆ 소인섭> 그렇죠. 800m에 가까운 험준한 산이라고 봐야 하겠죠.
     
    ◇ 김도현> 그런데 이 모악산과 구성산 일대인 김제 금산사길. 6시간 걸리는 난도 높은 코스. 이 난도 높은 코스를 저희가 왜 지금 가야 하죠?
     
    ◆ 소인섭> (웃음)
     
    ◇ 김도현> 몸도 힘든데. (웃음)
     
    데크길. 소인섭 해설사 제공 데크길. 소인섭 해설사 제공 ◆ 소인섭> 몸을 힘들게 해야 오히려 정신은 또 맑아질 수 있다고 하는 이런 관점에서 한번 힘을 써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이런 생각인데. 그러니까 지난달 23일이면 굉장히 눈이 많이 온 뒤끝이었어요.
     
    ◇ 김도현> 엄청 왔죠. 
     
    ◆ 소인섭> 가서 밟아보니까 3, 40cm는 족히 될 법한 그런 적설량을 보였는데 완보했으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진짜 소년 같은 기분으로 내내 걸었다, 이렇게 자랑하고 싶은데요. 
     
    겨울 금산사길. 소인섭 해설사 제공 겨울 금산사길. 소인섭 해설사 제공 ◇ 김도현> 지금 눈이 3, 40cm 온 날, 쌓여 있는 그날 걸으셨다는 것이죠?
     
    ◆ 소인섭> 그렇죠. 
     
    ◇ 김도현> 소년 같은 마음으로? 
     
    ◆ 소인섭> 그렇죠. (웃음) 빛이 닿지 않은 그런 온전히 적설량으로 따져보면 정말 그 정도는 될 법한 그런 길이었어요. 
     
    ◇ 김도현> 어떤가요? 
     
    겨울 금산사길 1. 소인섭 해설사 제공 겨울 금산사길 1. 소인섭 해설사 제공 ◆ 소인섭> 장끼가 후드득 날아오르고 눈을 짊어진 소나무나 이런 나무들이 공손하게 인사하는 그런 풍경이 참 재미있더라고요. 또 말씀드린 대로 푹푹 빠졌기 때문에 스패츠, 아이젠 이런 장비를 가지고 걸었습니다마는 하나도 무겁지 않고 정말로 스펀지 위를 걷는 것 같은 그런 느낌으로 내내 완주할 수 있었어요. 무채색 환경에서 일종의 불멍 때려보셨잖아요. 그 불멍을 때리는 그런 느낌? 그런 느낌을 가져볼 수 있지 않겠는가.
     
    ◇ 김도현> 눈멍인가요? 
     
    ◆ 소인섭> 눈멍, 그러네요. (웃음)
     
    ◇ 김도현> (웃음) 눈멍을 때리면서 걸을 수 있었겠군요. 
     
    ◆ 소인섭> 그렇습니다. 
     
    ◇ 김도현> 저희 경로 한번 들어볼게요. 
     
    경로. 전북도 제공 경로. 전북도 제공 ◆ 소인섭> 흔히 모악산 관광안내소에서 출발하는데 닭지붕쉼터에 올라 그다음에 오디마을이라고도 부르는 백운동마을. 그다음에 귀신사, 싸리재, 금평저수지, 금산초등학교, 금산교회 이렇게 걷다 보면 금새 출발점인 관광안내소가 나타나는데 말하자면 시‧종점이 같은 곳이죠.
     
    ◇ 김도현> 시‧종점이 같은 구간이 크게 한 바퀴 도는 기분이어서 저는 걷기 좋더라고요. 이것이 이제 12km가 넘는 길. 
     
    닭지붕쉼터. 소인섭 해설사 제공 닭지붕쉼터. 소인섭 해설사 제공 ◆ 소인섭> 네.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한다면 닭지붕이 첫 목표 지점인데 사실 45도를 넘나드는 급경사면이에요. 마치 유격하듯이 올라가는, 우리 코스 중에 가장 힘든 그런 지점이라고 볼 수 있겠죠.
     
    ◇ 김도현> 아니, 걷자마자 이렇게 힘든 코스가 시작되는 거예요? 
     
    ◆ 소인섭> 사실 그것이 산행에서 가장 불리한 점이기는 해요.
     
    ◇ 김도현> 네. 내려가고 싶을 것 같아요. 닭지붕 찍고 '아, 내려가자.' (웃음)
     
    ◆ 소인섭> (웃음) 사실 그런 허약체질이라면 시도도 하지 않는 것이 낫겠죠. 
     
    ◇ 김도현> 오, 그 정도로 각오를 단단히 해야 하는 길입니다. 
     
    ◆ 소인섭> 그렇죠. 눈만 덮이지 않았다면 사실 소나무가 많은 지점이어서 실핏줄처럼 그 뿌리가 드러나 있기 때문에 뭐라 그럴까, 아름답기는 한데 어찌 보면 이색적이지만 밟고 지나가는 안타까운.
     
    ◇ 김도현> 아까운 길이군요. 
     
    나무계단. 소인섭 해설사 제공 나무계단. 소인섭 해설사 제공 ◆ 소인섭> 그렇죠. 그런 생각을 하면서 갈 수 있어요. 닭지붕 직전에는 나무계단이 있어요. 워낙 급경사고 험준하다 보니까 174개의 나무계단을 설치해 놨는데 그런 계단을 하나하나 걷다 보면 온갖 번뇌를 잊을 수 있지 않을까 그런 생각에서 한번 적어놨으니까 여러분도 한번 체험해 보시기를 바라고. 보면 우리가 걷는 길이 금산사길인데 금산사를 빼놓고 지나칠 수 없죠.

    관망대에서 바라본 모악산. 소인섭 해설사 제공 관망대에서 바라본 모악산. 소인섭 해설사 제공 그래서 관망대를 하나 설치했어요. 그것이 금산사 경내가 한눈에 내려 다 보이고 주변 경관을 조망할 수 있는 조망점이죠. 탐방객은 대부분 거기를 거쳐서 지나가더라고요. 그다음이 백운동마을, 오디마을이라고도 하는데 그쪽으로 우리가 내려가게 돼요. 이 오디마을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오디가 지천인데 멧돼지가 굉장히 많다고 그래요. 주민들 얘기도 들어보면 '겁나게 많다.' 이렇게 표현하는데.
     
    ◇ 김도현> 멧돼지가 겁나게 많다? 
     
    ◆ 소인섭> 그렇게 얘기하더라고요. 그래서 다 캐먹으니까 뿌리작물, 뿌리채소 같은 것은 아예 키우지 못한대요. 그래서 지금 보면 대부분 나무작물이라고 할까요. 이래서 오디가 자리 잡았다고 봐야 하겠죠?
     
    ◇ 김도현> 열매를 채취할 수 있는. 
     
    내리막길. 소인섭 해설사 제공 내리막길. 소인섭 해설사 제공 ◆ 소인섭> 그렇죠. 그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 이 백운동마을을 지나면 쭉 내리막길이 이어지는데 귀신사예요.
     
    ◇ 김도현> 귀신사.
     
    ◆ 소인섭> 도통사부터 쭉 내리막길이 이어지는데 시점으로부터 약 2시간 걸리거든요. 
     
    귀신사 올라가는 길. 소인섭 해설사 제공 귀신사 올라가는 길. 소인섭 해설사 제공 ◇ 김도현> 귀신사까지?
     
    ◆ 소인섭> 그렇죠. 이것이 딱 점심 때가 돼요. 이 시각이면 도시락을.
     
    ◇ 김도현> (웃음) 살살 꺼내야 하겠네요. 
     
    표지판. 소인섭 해설사 제공 표지판. 소인섭 해설사 제공 ◆ 소인섭> 네, 먹을 수 있는 시각이어서. 그다음에 청도리라는 마을이 인근에 있습니다마는 그 청도리는 옛날부터 감이 유명해서 감을 우려서 판매했다고 하는 지역인데 지금은 감나무가 많이 보이지 않습니다마는 이런 마을을 지나고요. 또 귀신사는 통일신라시대 의상이 창건했다고 전해지는데 얽힌 이야기가 많은데 임진왜란 때만 해도 금산사와 함께 승병을 양성했던 이런 아주 의미 있는 절이고 또 한때는 8개의 암자를 거느리고 있을 만큼 상당히 컸던, 규모가 있던 그런 절이죠. 귀신사 다음으로는 오르막길이에요.
     
    ◇ 김도현> 한참 내려갔다가 다시 오르는군요. 
     
    ◆ 소인섭> 그렇죠. 이제 장비를 챙긴 뒤에 배도 두둑이 채웠죠. 구성산 정상으로 향하는 싸리재를 우리가 걷게 될 텐데요. 이 인근은 사실 산이 높고 골도 깊은 만큼 굉장히 원시림이 아주 볼 만한 산림이죠. 또 고사리길, 나무꾼길 이런 것들을 눈이 아니라면 볼 수 있는데 그곳이 다 민초들의 전답이라고 볼 수 있었겠죠.
     
    ◇ 김도현> 고사리, 나무꾼길. 
     
    눈 쌓인 소나무. 소인섭 해설사 제공 눈 쌓인 소나무. 소인섭 해설사 제공 ◆ 소인섭> 지금은 산림 천이가 많이 진행돼서 참나무 6형제 이런 것들이 이 보기 좋은 소나무 군락을 다 집어삼킬 기세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 김도현> 그렇군요. 
     
    ◆ 소인섭> 그렇지만 가을에는 노랗고 또 빨갛게 염색된 풍경도 진짜 자랑할 만한 곳이죠. 걷다 보면 당월저수지랄지 전주 지역의 혁신도시랄지 서부 신시가지 이런 것도.
     
    ◇ 김도현> 아, 거기까지도 보이는군요. 
     
    ◆ 소인섭> 그렇습니다. 그 길은 사실 인도인데 시멘트 포장이 되어 있어서 어쩌면 썰매 타기에 참 알맞은 길이기도 하고요.
     
    ◇ 김도현> (웃음) 눈이 왔을 때. 
     
    썰매타는 두사람. 소인섭 해설사 제공 썰매타는 두사람. 소인섭 해설사 제공 ◆ 소인섭> 네. 그날도 공교롭게 가족으로 보이는 사람들이 썰매를 갖고 와서 신나게 타면서 추억을 쌓는 것을 봤어요.
     
    ◇ 김도현> 눈이 많이 와서 여기저기 썰매 타는 분들 많았는데 금산사길에서도 썰매를 가지고 온 가족들이 있었군요. 
     
    저수지. 소인섭 해설사 제공 저수지. 소인섭 해설사 제공 ◆ 소인섭> 그렇습니다.
     
    ◇ 김도현> 이렇게 싸리재를 저희가 넘어갔습니다. 그리고 당월저수지도 봤는데 또 저수지를 만나요?
     
    고드름. 소인섭 해설사 제공 고드름. 소인섭 해설사 제공 ◆ 소인섭> 네. 당월저수지는 한참 위에서 봤습니다마는 금평저수지. 이제 우리가 평야로 내려온 것이죠. 금산사 골짜기 또 동곡이라고도 부르는 구릿골. 여기서 내려오는 물들이 합수돼서 결국 김제 평야를 적시는 그런 젖줄 역할을 하는 그런 저수지인데요. 사시사철 태공이 많았다고.
     
    ◇ 김도현> 많이들 잡으셨나 모르겠어요. (웃음)
     
    ◆ 소인섭> 모르겠어요. 지금은 보이지 않습니다마는 지금은 수변에 데크를 놔서 찾는 사람이 아주 많습니다. 이렇게 사부작거리듯이 걷다 보면 1시간 반 가까이 걸리는. 
     
    ◇ 김도현> 금평저수지를 한 바퀴 돌면 1시간 반 정도 걸리는군요. 
     
    금산교회. 소인섭 해설사 제공 금산교회. 소인섭 해설사 제공 ◆ 소인섭> 그렇습니다. 이제 초기 개신교회 금산교회 이곳을 만나볼 수 있는데 1900년대 초에 미국 선교사 테이트라는 분이 만든 한옥교회인데 눈여겨볼 것은 기역자형 한옥인데 남쪽은 남성, 동쪽은 여성. 여성도들이 앉아서 예배를 드릴 수 있는 그런. 말하자면 남녀유별이라고 하는 당시 관습을 해치지 않으려고 노력한 흔적을 엿볼 수 있는, 지금도 그 형태가 그대로 유지되고 있어요. 간직되어 있더라고요. 또 당시 이 금산교회에는 아랫사람이 먼저 장로가 됐어요. 그런데 윗사람이 그 사람을 신학대학까지 보내서 목사가 되게 하는. 말하자면 엄격한 반상 신분에 아랑곳하지 않고 미담이 전해지는 그런 교회이기도 합니다.
     
    ◇ 김도현> 아랫사람이라고 하더라도 신학대학까지 보내주겠다, 약간 이런 아름다운 이야기네요. 
     
    ◆ 소인섭> 그렇습니다. 
     
    한옥교회. 소인섭해설사 제공 한옥교회. 소인섭해설사 제공 ◇ 김도현> 이 금산교회가 한옥교회라는 것도 굉장히 신선하고 우리나라의 관습을 해치지 않으려고 노력한 그 구성도 굉장히 흥미롭습니다. 이 길을 걸으면서 꼭 봐야 하는 포인트 3가지 들어보겠습니다.
     
    금산사. 김제시 제공 금산사. 김제시 제공 ◆ 소인섭> 글쎄요. 599년에 금산사가 지어졌다, 이런 추정되는데 금산사를 전망대에서나마 보면서 미륵신앙의 성지임을 생각해 볼 수 있겠고요. 또 금산사 춘경은 호남 4경 중 제일로 꼽힌다고 그러지 않습니까? 춘경이니까 봄에 다시 와서 한번 그 여행에서 만끽하시기 바라고요.

    눈 쌓인 귀신사. 소인섭 해설사 제공 눈 쌓인 귀신사. 소인섭 해설사 제공 또 귀신사는 사실 아기자기한 절이에요. 소박하고 아름다운 도량인데 한국적 정원을 거기서 발견할 수 있지 않을까 또 그런 생각도 해 봐요. 매우 아름다운 배롱나무 또 기와에 그린 그림, 기와에 적은 시 이런 것들이 마치 갤러리를 연상케 하고 있어서 사실은 매우 아름답습니다.

    소나무. 소인섭 해설사 제공 소나무. 소인섭 해설사 제공 그다음에 모든 천리길이 스토리가 있고 아름다운데 이 긴 여정 속에서 만난 우리 소나무, 오래된 산골마을. 굉장히 정겹죠. 또 울창한 숲, 이런 것들이 가슴이 와닿았다면 만족할 만한 시간이 됐다, 이렇게 볼 수 있겠죠.
     
    ◇ 김도현> 전망대에서 본 금산사, 귀신사의 소박한 도량 그리고 소나무와 울창한 숲, 한적한 시골마을 이렇게 꼭 보고 가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어떤 길인지 한마디로 들어볼게요. 
     
    눈 내린 금산사길. 소인섭 해설사 제공 눈 내린 금산사길. 소인섭 해설사 제공 ◆ 소인섭> 눈 내린 금산사길이라는 제목의 단상으로 대신 하면 어떨까 싶은데.
     
    ◇ 김도현> 오늘 또 준비하셨네. (웃음)
     
    ◆ 소인섭> 네. (웃음) 잠귀가 후드득후드득 이때다 싶은 아기단풍은 눈 등짐 풀어버리고 모악산 닭지붕 걸터앉았다 일어서면 꼿꼿한 소나무도 등 굽혀 인사하는. 내 좋아하는 큰까치수염은 매의 깃털마냥 흰 구름 걸린 길에 씨 뿌리고 귀신사 배롱나무 두 번째 꽃 하얗게 피었네. 어제 찍힌 흰 발자국 앞세우며 두런두런 뽀드득뽀드득 5시간 50분. 그래, 겨울 금산사길. 이렇게 정리해 봤는데요. 
     
    ◇ 김도현> 우와, 눈 내린 금산사길이 지금 저희 천리길 바로 그 길인가 봐요?
     
    ◆ 소인섭> 맞습니다. 
     
    눈 내린 금산사길 1. 소인섭 해설사 제공 눈 내린 금산사길 1. 소인섭 해설사 제공 ◇ 김도현> 시간이 딱 맞는데요? 5시간 50분. (웃음)
     
    ◆ 소인섭> 그렇습니다. (웃음)
     
    ◇ 김도현> 6시간 걸리는 김제 금산사길이기 때문에 이 제목의 시, '눈 내린 금산사길' 딱 맞네요. 어떻게 또 잘 찾으셨어요. 
     
    ◆ 소인섭> 제가 적어온 것입니다. (웃음)
     
    ◇ 김도현> 아, 그러시구나. (웃음) 그러면 우리 소인섭 해설사님이 작가. 
     
    ◆ 소인섭> 작가는 아닌데 습작 수준이죠. 
     
    ◇ 김도현> 네~. '눈 내린 금산사길' 소인섭 해설사님. 5시간 50분 좋습니다. 저희가 이 길을 걷고 난 후에 먹어야 하는 음식 또 듣고 싶고 주변 관광지도 듣고 싶은데 지금 시간이. 
     
    눈 내린 금산사길 2. 소인섭 해설사 제공 눈 내린 금산사길 2. 소인섭 해설사 제공 ◆ 소인섭> 아쉽습니다.
     
    ◇ 김도현> 2부로 나눠야 할 정도로 오래 걸었어요. (웃음) 6시간이라서 좀 저희가 오래 걸었습니다. 
     
    ◆ 소인섭> 너무 길었습니다. 
     
    ◇ 김도현> 이렇게 난도가 높은 길이지만 한 번쯤은 가봐야 하는 그런 길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전라북도의 아름다움을 걸으면서 만끽하는 명품 여행길, 전라북도 천리길. 오늘은 44개의 길 중 36번째 길인 김제 금산사길을 함께 걸어봤습니다. 소인섭 해설사님, 오늘도 멋진 안내 감사했습니다. 
     
    ◆ 소인섭> 도와주셔서 고맙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