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오세훈, 전장연에 휴전 제안…"예산안 통과까지만"



서울

    오세훈, 전장연에 휴전 제안…"예산안 통과까지만"

    오세훈 서울시장.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하철 무정차 통과에 항의해 게릴라식 탑승시위에 돌입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에 '일시 휴전'을 제안했다.

    오 시장은 20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전장연이 지하철 탑승시위를 재개하면서 이를 둘러싼 사회적 논란이 다시 확산되고 있다"며 "휴전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전장연은 19일부터 서울시의 무정차 통과 조치에 항의해 탑승 시위 장소를 미리 고지하지 않고 불시에 선전전과 탑승시위에 돌입한 상태다.

    오 시장은 "장애인 인권은 보호돼야 한다는 의견이 한쪽에 있고, 도를 넘어선 불법행위에 대해선 엄정한 법집행이 불가피하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며 "이 시점에서 가장 경청해야 할 목소리는 '아무 죄도 없는 이웃들에게 피해를 전가하지 말라'는 선량한 시민들의 목소리"라고 말했다.

    현재 국회가 전장연 등의 요구를 받아들여 장애인 관련 예산 증액에 합의한 상태지만, 여러가지 정치적 사건으로 여야가 대치하고 있어 예산안 처리가 지연되고 있다는 것.

    오 시장은 "전장연의 조속한 예산처리 주장 자체는 나무랄 수 없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장애인 관련 예산 증액안 국회 처리를 염원하며 전장연 측에 제안한다"며 "국회 예산안 처리 시점까지 시위를 중단해달라"고 호소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회원들이 20일 오전 서울 5호선 광화문역에서 지하철 탑승 시위에 앞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연합뉴스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회원들이 20일 오전 서울 5호선 광화문역에서 지하철 탑승 시위에 앞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연합뉴스
    오 시장은 그러나 "예산안 처리를 촉구하는 방식이 왜 선량한 시민들의 출근길 불편을 초래하는 방식이어야 하는지 납득하기 어렵다는 것이 중론"이라며 "예산안 처리 지연의 책임을 시민들에게 전가하고, 선의의 피해자를 양산하는 전장연의 시위 방식은 분명히 재고돼야 마땅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국회에서 관련 예산안 처리가 끝내 무산되는 경우 시위 재개 여부를 검토해도 늦지 않는다"며 "전장연이 불법적인 지하철 탑승시위를 지속한다면, 시민들의 안전과 편익을 최우선시해야 하는 서울시장으로서 더 이상 관용하기 어렵다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