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탄핵소추안 나오면 예산안 타협 어려워" vs "연계하지마…방탄 정치 불과"



국회/정당

    "탄핵소추안 나오면 예산안 타협 어려워" vs "연계하지마…방탄 정치 불과"

    연합뉴스연합뉴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4일 "(민주당이) 8~9일 이전에 탄핵소추안을 낼 텐데, 탄핵소추안이 나온 상태에서 예산이 타협에 이르기는 어려울 거라 본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KBS 일요진단 라이브에 출연해 "제가 민주당과의 회동 과정에서 파악한 것은 민주당이 이제는 8~9일을 목표로 탄핵소추안을 내고 해임건의안은 취소하겠다는 입장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이같이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상민 장관을 지키기 위해 집권여당이 국회 책무를 내팽개쳤다'고 비판 받는 것과 관련해 "저희들이 이 장관을 지켜야 할 이유는 없다"며 "세월호 사건 때와 같은 예전의 실패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수사를 정확하게 보고 국정조사를 한 이후에 책임을 묻자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지금 이 장관이 진상도 밝히고 있고 재발방지 대책도 만들고 있는데 중간에 그만두고 나면 흐지부지 돼 버리고, 새 장관이 오면 새 국면으로 넘어가 버린다"면서 "이 장관을 지키려는 목적이 아니라 두 번 다시 대형 인명사고가 나지 않도록 지금까지 국회가 잘못한 것을 고치자는 차원"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이수진 원내대변인은 "이태원 참사 책임을 묻는 이상민 장관의 거취와 내년 예산안 처리 연계는 민생을 대통령 고교 후배 장관 방탄에 사용하는 나쁜 정치"라고 반박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오히려 제대로 된 국정조사 진행을 위해서라도 이상민 장관을 파면해야 한다. 무엇보다 이상민 장관 파면은 이태원 참사에 대한 책임을 묻는 국민의 요구"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민주당이 이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발의했음에도 지난 주 본회의가 열리지 않아 이를 처리하지 못했다면서 "다음 주 본회의(8~9일) 전까지 윤석열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민생우선을 위한 예산 심의와 처리, 참사 책임을 묻는 이상민 장관 파면과 진상규명, 모두 국민의 명령임을 잊지 않길 바란다"며 이 장관의 거취와 내년 예산안 처리가 각각 별개의 것임을 재차 강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