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남·부산 행정통합 추진 박완수 "내년 여론조사로 주민 뜻 묻겠다"



경남

    경남·부산 행정통합 추진 박완수 "내년 여론조사로 주민 뜻 묻겠다"

    우주항공청 설립 확정 큰 의미 "경남-대전-전남 삼각체제 필요성"
    "청년센터 폐지한다고 청년정책 흔들리지 않아"

    박완수 경남지사. 경남도청 제공박완수 경남지사. 경남도청 제공
    부울경 특별연합을 중단하고 경남·부산 행정통합으로 직진한 박완수 경남지사가 내년에 여론조사를 진행해 시도민의 뜻을 물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 지사는 30일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행정통합이 진행되면 주민투표에 들어가겠지만, 이를 추진할 것인지에 대해 일차적으로 도민의 여론을 수렴해야 한다"며 "이른 시일 내에 부산과 통합추진단을 구성해 구체적인 일정을 짤 계획으로, 부산과 합의되면 시도민에 대한 대대적인 여론조사를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과반 이상의 동의가 나오면 그때부터 적극적으로 추진할 생각으로 부산시와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정부의 우주항공청 내년 설립 추진 발표와 관련해서는 "우주항공청 특별법이 내년 상반기에 통과돼 설립 근거가 마련된다"며 "우주항공청의 설립 확정은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경남 사천과 대전, 전남 고흥 등 우주항공청의 분산 설치 우려에 대해서는 "우주산업이 경남만 가지고 되는 것은 아니다"며 경남과 대전, 전남의 삼각체제의 필요성에 공감했다.

    박 지사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을 경남으로 끌고 올 수 없는 것 아니냐. 연구 분야는 대전이, 우주기지가 있는 전남 고흥은 발사체 분야를 맡고, 경남은 항공우주산업의 집중적인 지원을 맡는 체제로 하는 등 대한민국 전체가 힘을 합쳐야 건국 100주년에 화성에 깃발을 꽂지 않겠느냐라는 생각한다"라고 강조했다.

    비효율성의 이유로 폐지가 결정된 경남 청년센터 논란과 관련해서는 "청년센터 하나를 폐지한다고 해서 경남의 청년 정책이 흔들리지 않는다"라고 일축했다.

    박 지사는 "도민 혈세가 들어가는 만큼 비효율적인 운영을 방치하는 것은 오히려 도민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는 것"이라며 "도의 청년센터가 기존 시군에서 운영하는 청년센터와 중복되는 측면이 있다. 내년 예산안에서 청년 관련 예산을 200억 원 이상 증액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청년 정책을 도가 지속적으로 강화할 계획으로, 센터 폐지 문제는 비효율성 측면에서 판단해 주시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박완수 지사 기자간담회. 경남도청 제공박완수 지사 기자간담회. 경남도청 제공
    경남의 취수원을 개발해 중동부 경남과 부산까지 공급하는 '취수원 다변화 사업'에 대한 의견 수렴이 시작된 가운데 박 지사는 "먹는 물 문제는 인간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여서 물은 공급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피해 지역 주민의 동의를 전제로 물을 공급할 것"이라고 말했다.

    광역지자체 가운데 처음 시도하는 '사회대통합위원회' 출범과 관련해서는 "사회대통합위원회가 말 그대로 통합을 하자는 것은 아니고, 다른 생각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배려해 주는 사회로 가자는 취지"라며 "모든 운영은 위원회가 자율적으로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도의회 소통 부재 등 정무특보 임용과 관련해서는 "옛날에 국회의원이나 시장시절에도 비정치적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는데, 정무라인 인적 배치가 부족한 것 같고, 주변에서 그런 충고를 많이 받았다"며 "가까운 시일 안에 정무라인을 보강해서 도의회와 소통 문제나 정치적인 정무 역할을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