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경수, 가석방 또 '무산'…원유철·최흥집은 출소



법조

    김경수, 가석방 또 '무산'…원유철·최흥집은 출소

    김경수 전 경남지사. 김경수 전 경남지사. 
    이른바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으로 대법원에서 유죄를 받고 복역 중인 김경수 전 경남지사의 가석방이 또 무산됐다. 수천만원의 뒷돈을 받은 혐의로 실형을 받은 원유철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의원은 가석방으로 풀려난다.

    법조계에 따르면 법무부는 23일 오후 4시 30분부터 과천 법무부 청사에서 가석방심사위원회 회의를 연 결과 원유철 전 의원에 대해 가석방 '적격' 판정을 내렸다. 원 전 의원은 2013년 산업은행에서 대출을 받게 도와주는 대가로 코스닥 상장사로부터 5천만 원을 수수한 혐의(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등으로 기소돼 지난해 7월 징역 1년 6개월이 확정됐다.

    강원랜드 채용 비리 의혹에 연루된 최흥집 전 강원랜드 사장도 가석방 심사를 통과했다. 최 전 사장은 청탁 대상자의 자기소개서 점수를 높게 평가하는 방식으로 면접 업무를 방해하고 '맞춤형 채용'을 한 혐의(업무 방해, 강요 등)로 기소돼 올해 2월 징역 3년의 실형을 확정 받았다. 원 전 지사와 최 전 사장은 30일 오전 10시쯤 석방된다.

    원유철 전 국회의원. 연합뉴스원유철 전 국회의원. 연합뉴스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으로 복역 중인 김경수 전 경남지사는 이번에도 부적격 판단을 받았다. 김 전 지사는 지난 9월 형기의 70%를 채워 처음 가석방 심사 대상에 올랐지만 부적격 판정을 받았다. 통상 부적격 대상자로 분류되면 다음 달 심사대상에서 제외되는 탓에 김 전 지사는 지난 달 심사 대상에는 오르지 못했다.

    김 전 지사는 '드루킹' 김동원씨 일당과 공모해 2016년 말부터 당시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였던 문재인 전 대통령의 당선을 위해 자동화 프로그램 '킹크랩'으로 포털 사이트의 댓글 여론을 조작한 혐의로 기소됐다. 2019년 1월 1심에서 징역 2년을 선고 받고 법정 구속됐다가 77일 만에 보석으로 풀려났지만, 지난해 7월 대법원에서 형이 확정돼 창원교도소에 재수감됐다. 김 전 지사의 형기 만료일은 내년 5월 4일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