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FTX 파산 후폭풍, 부산디지털자산거래소 추진에 '빨간불'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부산

    FTX 파산 후폭풍, 부산디지털자산거래소 추진에 '빨간불'

    핵심요약

    MOU 체결한 FTX 파산에 부산시 '당혹', 후속대책 마련 나서
    글로벌 가상자산거래소, 부산거래소 지주회사 참여 불투명
    시민단체, 기업 건전성 확인 제대로 안해 도시 위상 추락 지적

    세계 2위 규모 가상화폐거래소 FTX 파산이 전체 가상자산 시장까지 뒤흔들면서 부산시가 내년 말 문을 열 예정인 디지털 자산거래소 추진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지난달 벡스코에서 열린 '블록체인 위크인 부산 2022' 개막식 모습. 부산시 제공 세계 2위 규모 가상화폐거래소 FTX 파산이 전체 가상자산 시장까지 뒤흔들면서 부산시가 내년 말 문을 열 예정인 디지털 자산거래소 추진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지난달 벡스코에서 열린 '블록체인 위크인 부산 2022' 개막식 모습. 부산시 제공 
    세계 2위 규모 가상화폐거래소 FTX 파산이 전체 가상자산 시장까지 뒤흔들면서 부산시가 내년 말 문을 열 예정인 디지털 자산거래소 추진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가상화폐 업계에 따르면, 세계 2위 글로벌 가상화폐 거래소인 FTX가 현지 시각으로 지난 11일, 미국 델라웨어주의 한 법원에 파산신청을 하면서 유동성 위기가 국내 시장까지 영향을 미치는 등 후폭풍이 커지고 있다.

    실제 국내 5대 가상화폐 거래소 중 한 곳도 '뱅크런'에 유동성 위기를 맞아 '원금, 이자 지급이 늦어지고 있다'고 공지하는 등 가상화폐 시장이 불안정한 상황이다.

    내년 말 글로벌 디지털자산 거래소 설립을 추진하고 있던 부산시도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다급히 수습에 나섰다.

    앞서 8월 30일, 부산시는 FTX와 '부산 블록체인 산업 발전 및 디지털자산거래소 설립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협약에 따라 FTX는 부산에 지사를 세우고, 지역대학과 연계한 블록체인 특화 교육, 인재 양성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협약을 바탕으로 지난달 27일부터 사흘간 벡스코에서 열린 '블록체인 위크 인 부산 2022'행사에서 FTX는 홍보부스를 차리고, 핵심 관계자들이 연사로 참여했다.

    부산시는 지난 8월 30일 시청에서 FTX와 글로벌 디지털금융 허브 도시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은 바 있다. 시는 FTX 파산신청을 언론보도를 통해 접한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시 제공부산시는 지난 8월 30일 시청에서 FTX와 글로벌 디지털금융 허브 도시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은 바 있다. 시는 FTX 파산신청을 언론보도를 통해 접한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시 제공
    하지만, 행사가 끝난 지 보름도 채 안 돼 FTX가 파산신청을 한 사실을 언론보도로 접한 부산시는 디지털자산거래소 건립 추진 일정을 전면 중단하고 사태 파악과 후속 조치를 마련하는데 분주한 모습이다.

    부산시는 지금까지 후오비, 크립토닷컴, 게이트아이오 등 해외 가상자산거래소 5곳과 업무협약을 맺었다.

    현재 시는 디지털 자산거래소 설립을 위한 종합계획을 수립하는 단계로, 올해 안에 자산 운용사 선정, 설립 추진위원회 구성, 거래소 지주회사 법인을 만들 계획이었다.

    시는 이 지주회사에 FTX 등 글로벌 가상자산거래소가 지분을 갖고 투자한다고 상정하고 사업을 추진해왔는데, 가상자산시장 자체가 흔들리자 사업 전반에 대한 재검토에 들어갔다.

    때문에, 앞으로 추진해야 할 행정 절차도 기약없이 늦어져 사실상 내년 말 디지털 자산거래소 건립은 어려운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온다.

    부산시 관계자는 "양해각서 체결이 법적 구속력이 없고, 부산시가 들어간 예산이 없기 때문에 물질적 피해는 없는 상황"이라며 "FTX 파산을 계기로 양해각서를 체결한 다른 해외 가상자산거래소의 안전성 등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 디지털 자산거래소 건립 추진은 변함없지만 일정은 다소 길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FTX의 몰락에 대해 금융계에서 "FTX에 신뢰할만한 재무 정보가 전혀 없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부산시가 양해각서 체결 때 좀더 신중을 기했어야 한다는 비판이 나온다.

    지역 시민단체는 시가 기업의 건전성을 꼼꼼하게 확인하지 않은채 무리하게 양해각서를 체결하면서 행정력 낭비와 도시 위상 추락 등 비물질적 피해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부산참여연대는 "부산시가 FTX와 양해각서를 체결하는 행위 자체가 해당 기업에 신뢰를 부여해 선의의 피해자를 양산하지 않았는지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 시가 별도의 재정적 피해는 입지 않았지만, 도시 위상 추락, 행정력 낭비, 피해자 발생에 대해서는 사과해야 한다"면서 "양해각서 남발로 발생하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특정 사업에 대한 양해각서 체결 때 시의회 사전 동의를 얻는 등 부산시의 위상에 맞는 안전장치가 필요하다"고 꼬집었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