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오세훈 "참사 근본 원인은 서울시와 정부, 경찰의 예측 실패"



서울

    오세훈 "참사 근본 원인은 서울시와 정부, 경찰의 예측 실패"

    서울시의회 시정질의에서 답변 "반성할 부분"

    오세훈 서울시장이 16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의회에서 열린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박유진 의원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오세훈 서울시장이 16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의회에서 열린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박유진 의원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핼러윈 참사의 근본 원인에 대해 서울시와 정부, 경찰 등 관계 당국의 '예측 실패'라고 말했다.

    오 시장은 16일 서울시의회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핼러윈 참사의 원인을 묻는 더불어민주당 박유진 시의원 질의에 "사고의 원인을 따져보자면 핼러윈 때 이태원, 홍대에 이렇게 많은 인파가 몰릴 것을 예측하지 못한 데 있다"며 "서울시, 행정안전부, 경찰, 소방이 반성할 부분"이라고 답했다.

    오 시장은 이어 "예측의 실패부터 먼저 이야기해야 시민들의 오해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핼러윈 핼러윈 참사와 같은 사고가 재발하는 것을 막기 위해 대형사고나 재난을 예측할 시스템을 개선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오 시장은 "이태원 참사를 계기로 112와 119 신고를 어떻게 통합해서 관리할지에 대한 논의에 들어갔다"며 "인공지능(AI)이나 지능형 폐쇄회로(CC)TV를 도입해 보완하는 것을 논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시청사 지하 3층에 재난안전상황실을 24시간 상시 운영하고 있으나 핼러윈 참사 당일 112 신고 상황은 재난안전상황실에서 파악할 수 없었다.

    서울시는 당일 오후 10시 15분 119 신고가 처음 들어온 지 13분 뒤인 오후 10시 28분 서울종합방재센터를 통해 사고를 인지했다.

    재난안전상황실에는 시내 CCTV 약 2만9천대 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시스템도 구축돼 있지만, 용산구 내 CCTV는 해당 시스템에 연결돼 있지 않았다.

    오 시장은 "마포구 상암동에 스마트서울CCTV안전센터를 새롭게 만들었고 재작년, 작년, 올해 예산을 투입해 자치구에서 보는 골목길 CCTV를 위기 시 공유하는 시스템을 구축해나가던 와중에 있었다"며 "만시지탄이지만 지금이라도 시스템을 고치겠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서울시와 소방재난본부의 관계에 대한 질문에는 "시장의 지휘·통제하에 있다"면서 "소방재난본부장은 시장의 지휘·통솔을 받고 사고가 발생하면 시장에게 보고하게 돼 있다"고 답했다.

    다만 "선조치 후보고' 원칙에 따라 구호·구급 활동을 먼저 하고 현장 상황을 전파한다"고 덧붙였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