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제주 2040 도시계획 뭘 담았나…5대 생활권과 15분 도시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제주

    제주 2040 도시계획 뭘 담았나…5대 생활권과 15분 도시

    [이인의 특별한 제주이야기-97화]제주도 도시기본계획 내용은

    ■ 방송 : CBS 라디오 <시사매거진 제주-이인의 특별한 제주이야기>
    ■ 채널 : 표준 FM 제주시 93.3MHz, 서귀포 90.9MHz
    ■ 방송일시 : 2022년 11월 10일(목) 오후 5시 5분
    ■ 진행자 : 박혜진 아나운서
    ■ 대담자 : 제주CBS 이인 기자

    2040년 제주인구 100만명 목표로 도시기본계획 마련
    제주도 전체를 5대 권역생활권으로 구분
    기초도시·권역중심·광역중심으로 세분화해 15분 도시 조성
    기초도시는 자전거나 도보로 15분만에 이동…서점·식료품점·학교 등 이용
    권역중심과 광역중심까지는 차량으로 이동…대형병원·문화공연장 등
    제주 시가화용지 2040년 37.19㎢ 늘어난다
    해안변 8곳 등 모두 10곳 도시지역 추가로 편입
    24일 공청회 등 도민의견 수렴 거쳐 내년 5월 확정

    제주 도심지 전경제주 도심지 전경
    ◇박혜진> 제주특별자치도에서 일어나는 현상들을 전하고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현안들을 분석하는 이인의 특별한 제주이야기, 오늘(10일) 97번째 시간에는 2040년을 목표로 한 제주도 도시기본계획을 분석한다구요?
     
    ◆이인> 제주도가 오늘(10일) 2040년 인구 목표를 100만명으로 설정한 도시기본계획을 발표했는데요. 특히 기본계획에는 오영훈 제주지사의 핵심 공약인 15분 도시 조성의 밑그림이 담겨 눈길을 끌었습니다.
     
    ◇박혜진> 제주도 도시기본계획이 뭔지부터 살펴보죠? 
     
    ◆이인> 제주도는 2040년을 목표로 제주의 장기 도시계획 발전방향을 담은 도시기본계획을 마련했다고 밝혔는데요. 바로 최상위 공간계획이자 장기계획입니다. 한정된 도시자원의 한계를 극복하고 제주만의 고유 가치를 발굴해 도시경쟁력을 높이는 목적으로 마련됐습니다. 
     
    ◇박혜진> 이번 도시계획의 비전은 뭔가요? 
     
    ◆이인> 핵심 비전은 '사람과 자연, 현재와 미래가 공유하는 활력도시 제주' 입니다. 목표는 △즐겁게, 편안하게 생활하는 도민의 도시 △자연환경이 아름다운 청정도시 △환경·경제·사회가 지속 가능한 도시 △골고루 잘사는 활력 도시 등입니다.
     
    ◇박혜진> 2040년 인구 목표를 100만명으로 설정했는데 상주인구를 말하는 건가요? 
     
    ◆이인> 인구 100만 명 모두를 상주인구로 설정한 건 아니구요. 그 가운데 80만 명이 상주인구이고 주간활동인구 20만 명을 합쳐서 100만 명입니다. 주간활동인구는 쉽게 말하면 유동인구인데 대부분 관광객으로 보면 될 거 같습니다. 또 쓰레기와 상하수도 기반시설의 근거가 되는 인구는 전체 110만 명으로 잡았습니다. 
     
    제주 15분 도시 조성을 위한 워킹그룹 회의. 제주도 제공제주 15분 도시 조성을 위한 워킹그룹 회의. 제주도 제공
    ◇박혜진> 이번 도시기본계획에 15분 도시 조성 근거가 마련된 점이 눈에 띄어요?
     
    ◆이인> 제주도를 제주시 동부·제주시 서부·서귀포시 도심·제주도 동부·제주도 서부 등 5대 권역생활권으로 설정해 15분 도시 조성을 위한 근거를 마련했습니다. 
     
    ◇박혜진> 어떻게 나눈 건지 좀 더 쉽게 설명을 한다면요?
     
    ◆이인> 그러니까 제주시 도심을 일단 동부와 서부로 나눴습니다. 신제주와 구제주를 생각하면 될 거 같은데요. 그리고 서귀포시 도심을 별도 권역생활권으로 설정했습니다. 또 읍면지역을 중심으로 다시 제주도 동부와 서부로 구분했습니다. 이렇게 5개 권역으로 구분한 겁니다.
     
    ◇박혜진> 15분 도시 구상은 어떻게 담겼나요?
     
    ◆이인> 5대 권역생활권을 다시 기초도시와 권역중심, 광역중심으로 세분화해서 자전거나 도보로 15분 안에 갈 수 있는 도시, 차량이나 대중교통으로 15분 안에 갈 수 있는 도시를 각각 구분했습니다.  
     
    ◇박혜진> 기초도시가 자전거나 도보로 이동할 수 있는 도시인가요? 
     
    ◆이인> 읍면지역을 중심으로 조성될 기초도시는 자전거나 도보로 교육과 의료, 복지, 환경 등의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한마디로 서점이나 식료품 상점, 학교, 체육시설 등을 걸어서 또는 자전거를 타고 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겁니다.
     
    ◇박혜진> 그럼 차량으로 이동해야 할 도시는 어디인가요? 
     
    ◆이인> 5대 권역생활권으로 보면 될 거 같습니다. 기초도시에서 5대 권역생활권까지는 대중교통이나 차량으로 이동할 수 있는데요. 5대 권역생활권은 다시 광역중심과 권역중심으로 세분화했습니다. 
     
    15분 도시 개념을 정립한 프랑스 카를로스 모레노 교수(오른쪽)와 오영훈 제주지사의 대담 모습. 제주도 제공15분 도시 개념을 정립한 프랑스 카를로스 모레노 교수(오른쪽)와 오영훈 제주지사의 대담 모습. 제주도 제공
    ◇박혜진> 광역중심은 어디인가요?
     
    ◆이인> 제주시 동지역과 서귀포시 동지역이 광역중심인데요. 한마디로 제주시와 서귀포시의 도심지를 말합니다. 이 곳에는 지역산업 육성과 일자리창출, 대형도서관, 문화공연장, 지역의료 거점으로 육성됩니다.
     
    ◇박혜진> 그럼 권역중심은 읍면지역을 말하나요?
     
    ◆이인> 서귀포시 대정읍이 서부의 권역중심이고 서귀포시 성산읍이 동부의 권역중심입니다. 한마디로 '권역중심'은 기초도시와 광역중심권을 잇는 중간거점지역입니다. 향토산업과 도농교류센터, 생활친화형 문화.체육 공간, 기초의료, 복합서비스센터가 조성됩니다.
     
    ◇박혜진> 권역중심은 영어교육도시와 제주 제2공항을 염두한 것처럼 보이네요? 
     
    ◆이인> 서귀포시 대정읍에는 영어교육도시가 있고 성산읍은 제주 제2공항 예정지인데요. 아무래도 제주도 서부는 국제교육도시의 거점으로, 동부는 제2공항 배후도시를 거점으로 삼았다고 봐야 할 거 같습니다. 
     
    ◇박혜진> 15분 도시에 대한 세부 추진계획이 나온 건 아니죠? 
     
    ◆이인> 제주도는 15분 도시 조성과 관련한 용역을 진행할 예정인데요. 세부 추진계획이 담길 하위계획은 이 용역이 완료돼야 최종적으로 만들어질 전망입니다.
     
    ◇박혜진> 기본계획에는 인구 분산 목표도 제시됐어요? 
     
    ◆이인> 제주시 도심에 쏠려 있는 인구 비중을 2040년에는 서귀포시나 동부·서부로 분산한다는 건데요. 2020년 제주시 생활권과 다른 생활권(서귀포시 도심·제주도 동부·제주도 서부)의 인구비율이 56:44 이지만 2040년에는 49:51로 설정해 인구배분을 통한 균형발전을 고려한다는 목푭니다. 
     
    ◇박혜진> 시가화용지를 늘리는 방안도 제시됐어요? 
     
    ◆이인> 제주지역 시가화용지는 현재 118.15㎢인데요. 2040년까지 시가화용지 37.19㎢를 더 는리는 방안을 제시한 겁니다. 공간적·기능적 네트워크를 강화한 토지이용체계를 구축하고, 집약적 토지체계를 통한 '컴팩트 시티' 구현을 주요과제로 담았습니다.
     
    제주 도시지역 추가 편입 검토 대상. 제주도 제공제주 도시지역 추가 편입 검토 대상. 제주도 제공
    ◇박혜진> 도시지역 편입 방안도 제시됐어요?
     
    ◆이인> 해안변에 있는 8곳을 일원화된 토지이용체계를 위해 도시지역으로 편입해야 한다고 제안했는데요. 제주시 한경면 1곳과 조천읍 1곳, 구좌읍 2군데, 서귀포시 표선면 1곳, 안덕면 2곳, 대정읍 1군데 등입니다. 또 영어교육도시와 제주 제2공항 예정지도 도시지역으로 편입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박혜진> 이달 말까지 도민의견 수렴이 이뤄지죠? 
     
    ◆이인> 제주도는 오는 30일까지 전문가와 도민들의 의견을 듣겠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24일에는 서귀포시 김정문화회관과 제주시 농어업인회관에서 공청회도 열기로 했습니다. 
     
    ◇박혜진> 이후 일정은 어떻게 됩니까? 
     
    ◆이인> 제주도는 공청회를 통해 전문가와 도민 의견을 면밀히 검토한 뒤 도시기본계획을 보완하고, 제주도의회 의견청취와 국토계획평가 협의, 도시계획위원회심의 등을 거쳐 내년 5월까지 확정할 계획입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