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여야 '핼러윈 참사' 국정조사 불발…"수사 먼저" vs "국회 책무"



국회/정당

    여야 '핼러윈 참사' 국정조사 불발…"수사 먼저" vs "국회 책무"

    핵심요약

    김진표 의장 주재 여야 원내대표 회동 가져
    주호영 "수사 상황 보면서 의견 수렴하겠다"
    박홍근 "계속 반대하면 야당끼리 추진한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와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와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 윤창원 기자
    여야 원내대표가 7일 핼러윈 참사 관련 국정조사 추진 여부를 두고 논의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와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김진표 국회의장 주재로 회동을 가졌지만 성과 없이 종료됐다.

    주 원내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박 원내대표는 조속한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김 의장은 여야 합의로 국정조사를 했으면 좋겠다고 했다"면서도 "국민의힘은 수사 진행 등 상황을 보면서 국정조사 필요성에 대한 당내 의견을 수렴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저는 공개, 비공개 발언을 통해 지금 국정조사를 피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며 "그리고 집권여당으로서 책임 있게 이 문제를 수용해달라고 말씀드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정조사의 입법취지는 가급적 조사를 하도록 설계돼 있다"며 "오늘 내일 계속 설득해보겠지만 국민의힘이 계속 반대한다면 우리라도 다른 야당과 함께 국정조사를 추진할 수 밖에 없고 국회법상 국회의장도 절차를 부정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절차대로 할 수밖에 없다"며 "국민의힘도 진실을 규명하는데 함께 해달라"고 당부했다.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협조에 거부할 경우 정의당 등과 함께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하고 오는 10일 열리는 본회의 때 처리하겠다는 방침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