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尹대통령 "진상규명 철저히…책임있는 사람 엄정히 문책"



대통령실

    尹대통령 "진상규명 철저히…책임있는 사람 엄정히 문책"

    "진상규명 철저하게 하고 그 과정 투명하게 공개하겠다"
    "경찰 업무, 대대적인 혁신 필요"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재난안전관리체계 점검 및 제도 개선책 논의를 위해 열린  국가안전시스템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이 7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재난안전관리체계 점검 및 제도 개선책 논의를 위해 열린 국가안전시스템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7일 "이번 참사와 관련해 진상 규명이 철저하게 이뤄지도록 하고, 국민 여러분께 그 과정을 투명하게 한점 의혹 없이 공개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가안전시스템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이같이 말하면서 "그 결과에 따라 책임있는 사람에 대해서는 엄정히 그 책임을 묻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어 "우리 사회의 다양한 위험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안전관리의 권한과 책임 그리고 신속한 보고체계에 관해 전반적인 제도적 검토가 이뤄져야 한다"면서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위험에 대비하고 사고를 예방하는 경찰 업무에 대해서는 대대적인 혁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는 각종 재난 안전 사고에 관한 제도를 전면 재검토하고, 켜켜이 쌓인 구조적 문제점을 과감하게 개선해 나갈 것"이라면서 "산업재해, 재난재해는 그 중요성을 감안해 다른 기회에 이러한 점검회의를 개최할 것"이라고 전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재난안전관리체계 점검 및 제도 개선책 논의를 위해 열린  국가안전시스템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이 7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재난안전관리체계 점검 및 제도 개선책 논의를 위해 열린 국가안전시스템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번 회의에서는 인파 관리와 긴급구조 시스템 등에 대해서 다뤄졌다.

    윤 대통령은 "재난 대응의 기본은 선제적 대비와 피해의 최소화"이라며 "재난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위험 요인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행 안전진단처럼 특정 시설이나 대상뿐만 아니라 위험을 초래하는 상황에 대해서도 재난 대응의 개념으로 접근해야 한다"며 "인파 사고를 막기 위한 인파 관리의 기본 중의 기본은 차로를 차단하는 등으로 인파의 점유공간, 통행공간을 넓혀서 인파의 밀집도를 낮추는 것"이라고 구체적으로 짚었다.

    또 "지하철, 쇼핑몰, 경기장, 공연장, 도로 등 인파 운집 장소와 그 형태에 따라 다양한 안전관리 체계가 필요하다"며 "아무리 최첨단 시스템을 갖추고 완벽한 매뉴얼을 준비했더라도 위기 상황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신속하게 전달, 공유되지 않는다면 적기에 필요한 조치가 실행될 수 없고, 이러한 비극은 다시 되풀이될 수밖에 없다"고 역설했다.

    윤 대통령은 모두 발언 말미에 " 정부는 사고 수습과 철저한 진상 규명, 안전관리체계의 전반적인 혁신을 통해 안전한 대한민국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우리 사회가 아픔과 상처를 이겨낼 수 있도록 마음을 모아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했다.

    7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재난안전관리체계 점검 및 제도 개선책 논의를 위해 열린  국가안전시스템점검회의에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7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재난안전관리체계 점검 및 제도 개선책 논의를 위해 열린 국가안전시스템점검회의에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그러면서 이번 참사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에 위로의 말을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는 정부 관계자들과 민간 전문가들이 모두 모인 민관 합동 회의였다. 한덕수 국무총리와 추경호 경제부총리,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경찰청장 등 국무위원이나 고위 관료와 민금영 연세대학교 통신네트워크 연구교수, 장홍성 SK텔레콤 부사장, 이영주 서울시립대 소방방재학과 교수 등 민간 전문가들도 참석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