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애도 마친 민주당, '尹대통령 사과·총리 사퇴'로 대여 공세



국회/정당

    애도 마친 민주당, '尹대통령 사과·총리 사퇴'로 대여 공세

    핵심요약

    참사 대책본부, '총리·장관·청장 파면' + '국조 수용' 등 요구
    박홍근 "윤 대통령 뒤늦은 사과…국민이 어떻게 받아들였겠나"

    연합뉴스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이태원 압사 참사' 국가 애도 기간이 끝난 첫날 윤석열 대통령의 공식 사과 및 한덕수 국무총리의 경질 등을 강하게 요구하고 나섰다.
     
    민주당 '용산 이태원 참사 대책본부'는 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과 중앙정부, 지방정부, 경찰 등 누구든 참사 책임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이 언론 보도와 진상조사로 밝혀지고 있다"며 "성역 없는 철저한 조사와 수사로 답을 해야 할 의무가 정부와 국회에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정 최고 책임자인 대통령의 공식 사과와 전면적인 국정 쇄신 △국무총리 경질과 행정안전부 장관·경찰청장·서울경찰청장 파면 △서울시장·용산구청장의 책임 인정과 진상조사 협조 △국민의힘의 국정조사 수용 등 4가지를 공식 요구했다.
     
    대책본부는 "참사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고 책임을 가리는 것은 진정한 애도의 출발점"이라며 "대통령과 정부·여당은 위 요구를 즉각 수용하는 것이 헌법이 부여한 의무를 이행하는 유일한 길이자 희생자와 부상자, 유족과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고 밝혔다.

    '이태원 참사' 국가애도기간이 종료된 가운데 6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이태원역 1번 출구에 마련된 이태원 참사 추모공간에 추모객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류영주 기자'이태원 참사' 국가애도기간이 종료된 가운데 6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이태원역 1번 출구에 마련된 이태원 참사 추모공간에 추모객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류영주 기자 
    참사에 따른 국가 애도 기간이 전날 24시로 종료되면서 정부에 대한 전면적인 인적 쇄신을 압박하는 등, 민주당이 포스트 추모 정국의 주도권 확보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도 6일 자신의 SNS에 이태원 참사에 대한 윤 대통령의 메시지를 두고 "정부와 자신의 연이은, 그리고 명백한 잘못을 놓고 왜 그토록 사과에 인색하고 주저하는지 납득이 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어 "종교행사 추도사를 빌려 내놓은 윤 대통령의 뒤늦은 사과를 피해자와 유가족, 그리고 우리 국민이 어떻게 받아들였겠나"라며 "사과의 핵심은 진정성과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박찬대 최고위원도 이날 대책본부 회의에서 기자들의 관련 질문에 "대통령 직위와 권한에 적합한 사과를 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대국민 사과문, 담화문, 기자회견 형태의 사과가 있어야 하지 않느냐"고 비판했다.
     
    앞서 윤 대통령이 지난 4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희생 영가 추모 위령법회'에 참석해 추도사에서 "국민 생명과 안전을 책임져야 하는 대통령으로서 비통하고 죄송한 마음"이라고 한 데 문제를 제기한 것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