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4시간 내내 "압사" 신고…"우려할 상황 아니었다"는 이상민



사건/사고

    4시간 내내 "압사" 신고…"우려할 상황 아니었다"는 이상민

    지휘부까지 보고됐는데도…"경찰 해결할 문제 아니었다"

    뒷짐 지던 경찰, 뒤늦게 신고 내역 공개
    이태원 참사 4시간 전부터 112신고 쏟아져
    "압사 당할 것 같다" "사람 쓰러지고 있다" 담겨
    해당 신고 용산서는 물론 서울청에도 접수돼
    "경찰이 해결할 문제 아니었다"던 이상민 책임론↑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박종민 기자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박종민 기자
    서울 용산구 이태원 도로 한복판에서 압사로 인한 대규모 인명 참사가 발생한 가운데 참사 발생 수 시간 전부터 경찰에 "살려달라"는 내용의 시민 신고가 쇄도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해당 신고들은 용산경찰서와 이태원 파출소 등 일선 경찰은 물론 서울경찰청 등에도 보고됐다.

    참사 수 시간 전부터 상황이 심각했던 것으로 앞서 "저희가 파악하기로는 예년에 비해 특별히 우려할 정도로 많은 인파가 모였던 것은 아니다. 경찰을 미리 배치해 해결될 수 있었던 문제는 아니었던 것으로 파악했다"라는 이상민 행정안전부장관의 발언과 배치되는 상황이다. 경찰 지휘부는 물론 이상민 장관의 책임론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참사 4시간 전부터 쏟아진 112신고… 서울청→용산서→파출소 전달


    1일 공개된 이태원 참사 관련 당일 112 신고는 총 11건이다. 최초 신고는 29일 오후 6시 34분 접수됐다. 정부가 참사 발생 시점으로 파악하고 있는 22시 15분보다 약 4시간 앞선 상황이다.

    해당 신고자는 "해밀턴 호텔 그 골목에 이마트24 있잖아요. 계속 밀려 올라오니까 압사 당할 것 같아요. 지금 너무 소름 끼쳐요. 지금 아무도 통제 안 해요. 경찰이 좀 서서 통제해서"라고 신고한다.

    이러한 내용의 시민 신고는 오후 8시에도 "사람들이 쓰러지고 있다"라고 이어졌고, 참사 직전인 오후 10시 11분까지 계속됐다. 경찰은 총 11건 중 4건에 대해서만 출동했고, 6건은 전화로 종결했다. 1건은 "파악 중"이라고 밝혔다.

    해당 신고들은 모두 서울경찰청에도 접수됐다. 112신고는 '서울청 112종합상황실'→ '가까운 관할 경찰서'→ '지구대·파출소'로 전달된다.

        박종민 기자박종민 기자
    일선 경찰은 사건을 처리하고 나면 조치 내용이 담긴 '종결보고서'를 작성해 다시 역순으로 서울청까지 보고한다. 결국 당일 이태원 핼로윈 현장에서 접수된 신고는 물론 현장 상황을 일선 경찰서는 물론 서울청까지 파악할 수 있는 구조다. 이날 경찰 관계자도 "신고에 대한 종결 내용은 서울청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다만 경찰은 이날 종결보고서는 공개하지 않았다. 당시 극도의 혼란이 빚어지고 있던 이태원 현장 상황에 대해 경찰이 어떤 판단을 내리고, 어떤 조치를 취했는지 등이 담겨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문서로 꼽힌다.

    경찰 지휘부 책임 피하기 어려울 듯…'112신고'도 뒤늦게 공개


    참사 발생 수 시간 전부터 시민들이 구조 신고를 보낸 것이 드러났고, 또 이러한 내용과 조치 결과가 서울청까지 전달된 것을 고려하면 경찰 지휘부의 책임론은 커질 것으로 보인다.

    또 참사 발생 직후 행정안전부와 용산구청을 중심으로 책임 회피 발언이 쏟아지고 있던 상황에서 뒷짐을 지고 있던 경찰이 참사 발생일로부터 사흘이 지난 뒤에야 112신고 내역을 공개한 것도 비판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경찰은 참사 당일 접수된 핼로윈 관련 신고 11건 중 1번 신고와 2번, 5번, 6번만 출동했고 7번부터 11번까지 출동하지 않았다. 시간이 갈수록 상황이 더욱 심각해지고 있던 상황이었음에도 전화 상담으로 종결한 것이다.

    이에 대해 경찰 관계자는 "왜 그랬는지에 대해선 확인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경찰이 해결할 문제 아니었다"던 이상민… 책임론 커진다


    참사 직후 사과를 거부하다 뭇매를 맞고 이날 뒤늦게 사과한 이상민 행정안전부장관에 대한 책임론은 더욱 커지게 됐다.

    이 장관은 참사 발생으로부터 하루 뒤인 지난달 30일 "파악하기로는 이전과 비교했을 때 특별히 우려할 정도로 많은 인파가 모였던 것은 아니다"라며 "통상과 달리 경찰이나 소방 인력이 미리 배치해 해결될 수 있었던 문제는 아니었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인파가 많지도 않았고, 사고 발생도 예상하기 어려웠다는 취지인데 이날 공개된 시민들의 112신고 내역과 배치된다. 시민들이 참사 발생 수 시간 전부터 참사 현장에서 "압사당할 것 같다"라고 적극적으로 신고한 것을 고려하면 이 장관의 발언은 설득력이 더욱 떨어진다.

    사과를 거부하던 이 장관은 이날 국회에 출석해 "국가는 국민의 안전에 대해 무한 책임이 있음에도 이번 사고가 발생한 데 대해 국민 안전을 책임지는 주무 부처 장관으로서 이 자리를 빌려 국민 여러분께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라고 말했다.

    "구청은 할 일을 다 했다"라며 사과를 거부한 박희영 용산구청장은 이날 서면으로 "송구하다"라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