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尹 "시정연설에 추가 조건, 헌정사에서 들어본 적 없어"[영상]



대통령실

    尹 "시정연설에 추가 조건, 헌정사에서 들어본 적 없어"[영상]

    '레고랜드' 사태에 "신속한 대규모 시장안정화 조치 오늘부터 신속히 집행"
    "약탈적 사금융, 무관용 원칙으로 강력 단속"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 현안과 관련해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이 24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 현안과 관련해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오는 25일 예산안 시정연설을 하는 것과 관련해 야당에서 '대장동 특검'과 대국민 사과 등을 전제 조건으로 제시한 것에 대해 "거기에 무슨 추가 조건을 붙인다는 것은 제가 기억하기로 우리 헌정사에서 들어보지 못한 것 같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24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에 이뤄진 약식회견에서 시정연설과 관련해 "헌법이 보장하고 있는 대통령의 국회 출석 발언권과 국회법에서 예산안이 제출되면 정부의 시정연설을 듣도록 돼 있는 국회법의 규정 그리고 여야 합의로 25일로 일정을 정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현재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대표의 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구속되고 당사에 압수수색이 시도되는 것과 관련해 검찰의 편파 수사를 주장하며 '대장동 특검'을 요구하고 있다. 또 지난달 해외순방에서 비속어를 사용했던 윤 대통령에 사과도 요구하고 있으며, 특검과 대국민 사과 제안을 수용하지 않으면 시정연설을 보이콧하겠다고 밝힌 상황이다.

    윤 대통령은 또 이른바 '레고랜드 사태'와 관련해 "최근 레고랜드 사태로 인해서 채권시장과 기업어음 CP 시장에 일부 자금 경색이 일어나서 어제 정부에서 대규모 시장 안정화 대책을 발표했다"고 전했다.

    이어 "신속한 대규모 시장안정화 조치는 무엇보다 중소기업의 자금난을 해소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해서 오늘부터 신속하게 집행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또 "그리고 지금 고금리로 인해 약탈적인 불법 사금융들이 서민들에 고통을 주고 있는 점을 감안해, 제가 누차 얘기했지만 정부는 무관용 원칙으로 그런 약탈적 불법 사금융에 대해 강력히 단속해 나갈 예정"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어려운 분들이 채무불이행에 빠지더라도 건강한 경제 주체로 회복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이미 말씀드린 대로 계속 해 나갈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