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인터뷰]김문수 "文은 총살감, 김일성주의자…지금도 같은 생각"



정치 일반

    [인터뷰]김문수 "文은 총살감, 김일성주의자…지금도 같은 생각"

    文, 김일성주의자…지난 5년 악몽 같아
    朴·MB 감옥 보낸 文, 역사 심판받을 것
    野, 자극적인 발언만 질문…맥락 봐야 해
    산별위원장, 박해 우려 있어 공개 안 해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
     
    윤석열 정부 첫 국정감사 7일째인 어제 국회 환노위에서는 경제사회노동위원회 국감이 있었습니다. 애초에 쟁점은 일명 노란봉투법이 될 거라고 했었는데 그보다 더 뜨거운 쟁점이 펼쳐졌죠. 윤건영 의원에 대해서 수령님께 충성하는 그런 측면이 있다고 생각한다라는 김문수 위원장의 발언. 또 문재인 전 대통령에 대해서는 김일성 주의자라고 생각한다라는 발언. 이런 것들이 문제가 됐습니다. 국감은 두 번 중단됐고요. 결국 김문수 위원장이 퇴장조치 당하면서 끝이 났는데 오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김문수 위원장을 직접 만나보겠습니다. 지금 연결해 보죠. 김문수 위원장님 안녕하세요.
     
    ◆ 김문수> 네, 안녕하십니까?
     
    ◇ 김현정> 지난 4일에 공식 취임을 하고 어제가 딱 9일째였는데 첫 국감을 마치신 소감 어떻습니까?
     
    ◆ 김문수> 어제 국감 아주 많은 더불어민주당 의원님들, 정의당 의원님들이 저의 과거 발언을 많이 모아서 아주 여러 가지로 난처한 질문을 하셔서 제가 상당히 힘들었습니다.
     
    ◇ 김현정> 많이 힘드셨어요?
     
    ◆ 김문수> 네.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의 경사노위·중앙노동위원회·최저임금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회의가 정회되자 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윤창원 기자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의 경사노위·중앙노동위원회·최저임금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회의가 정회되자 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윤창원 기자
    ◇ 김현정> 그러셨어요. 아니, 오늘 그런데 어제 국감이 그렇게 끝이, 중단이 되는 바람에 조금 못다한 이야기들을, 질문을 드릴 수밖에 없을 것 같아요. 워낙 이슈가 커진 바람에. 어젯밤에 결국 퇴장을 당한 그 발언. 문재인 전 대통령이 신영복 선생을 가장 존경하는 사상가라고 말한다면 확실하게 문 전 대통령은 김일성 주의자다, 이거 여전히 그렇게 생각하십니까?
     
    ◆ 김문수> 네, 그렇게 생각합니다.
     
    ◇ 김현정> 일단 그렇게 생각하시는 이유는 뭘까요?
     
    ◆ 김문수> 신영복 사상이라는 것은 김일성 사상입니다. 김일성, 신영복 선생과의 공범. 통일혁명당의 세 명이 사형됐고요. 신영복 선생이 그다음에 무기징역을 받았는데 20년 20일을 감옥에서 살았습니다. 그래서 그분은 한 번도 본인이 전향한 적이 없다고 말하고 감옥 안에서는 물론 전향서를 썼습니다마는 본인이 그런 생각을 계속 가지고 있다고 했기 때문에 신영복 선생의 사상은 김일성 사상이고 김일성 사상을 자기 사상으로 아는 신영복 선생의 사상을 가장 존경하는 사상이라고 생각한다면 김일성 주의자라고 봐야죠.
     
    ◇ 김현정> 신영복 선생의 그 사상 때문에 신영복 선생을 존경한다고 문재인 전 대통령이 말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지금 바로 그렇게 등치시킬 수 있는 건지는 모르겠습니다.
     
    ◆ 김문수> 아니라고 할 수 없어요. 왜 아니라고 하세요.
     
    ◇ 김현정> 아무튼 그렇게 생각을 하신다고 하더라도, 위원장님이 그렇게 생각하신다고 하더라도 머릿속으로 누군가를 평가하고 생각하는 거야 개인의 자유영역입니다만.
     
    ◆ 김문수> 그렇죠.
     
    ◇ 김현정> 그것을 입 밖으로 낼 때는 훨씬 더 무거운 책임을 져야 하는데.
     
    ◆ 김문수> 네, 그렇죠.
     
    ◇ 김현정> 게다가 위원장님께서 맡으신 그 자리가 경제사회노동계 의견을 두루 듣고 조율하고 타협점을 찾는 그런 자리다 보니까 그런 자리에 앉으신 분이 이런 극단적인 사고를 그렇게 명확하게 공개적인 자리에서 표현한다면 그 자리에 과연 걸맞은 것인가, 이런 문제제기가 나옵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 김문수> 문재인 대통령은 평창올림픽 개막 디셉션에서 당시에 펜스 부통령과 아베 총리, 그리고 김영남, 북한의 김여정을 앞에 두고 세계 100여 개국 정상을 앞에 두고 내가 가장 존경하는 한국의 사상가는 신영복이라고 공개적으로 전 세계에 공포를 했습니다. 그것도 김여정과 김영남 앞에서. 속으로 생각한 게 아니고 대한민국 대통령이 올림픽, 동계올림픽 주최 대통령으로서 그런 발언을 공개적으로 했습니다. 그래서 김일성 주의자죠.
     
    ◇ 김현정> 아, 제가 아까도 말씀드렸습니다마는 문재인 전 대통령이 신영복 선생의 바로 그 부분 때문에 존경한다라고 말한 건 아니기 때문에 바로 등치시킬 수는 없다, 일단 그 말씀을 드렸고요. 그거는 문재인 전 대통령님께 직접 확인한 건 아니니까. 다만 그 문재인은 김일성 주의자다라고 위원장님이 생각하신 그 발언을 그렇게 지금 공개적으로 당당하게 하셨는데 그런 생각을 가진 분이 경제사회노동계를 두루 타협해서 조율해서 끌고 대화를 하는 자리에 걸맞은가라는 문제제기가 어제 야당으로부터 나왔습니다. 그 부분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 김문수> 그거는 그분들의 생각이고 제가 노동계하고 지금까지 제가 말씀드렸지만 어제 국감 전, 하루 전날에도 저는 민주노총의 산별위원장하고 저녁식사도 하고 계속 같이 일을 하기 위해서 이야기하고 한국노총하고도 같이 이야기 하고 모든 이야기를 다 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그 부분도 진실게임이 조금 있는 것 같은데 그 부분은 일단 차치하고요, 차치하고요. 노동계하고 이야기하는 데 아무 문제가 없다, 그런 말씀이실까요?
     
    ◆ 김문수> 이야기를 잘 하고 있고 국감 하기 전날 저녁에 만찬까지도 민주노총 산별위원장하고 했다니까요. 그런데 자꾸 그걸 차치하라고 하시는데.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장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장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김현정> 그럼 그 얘기 먼저 하겠습니다. 위원장님. 만찬을 나는 그 민주노총 산별위원장하고 같이 했다. 긴 시간 대화했다, 어제 그렇게 말씀하셨는데 민주당에서 민주노총한테 물어보니까 그런 산별노조위원장은 안 계시다. 김문수 위원장님이 거짓 증언하신 거냐, 이렇게 또 이야기를 하더라고요. 어떻게 됐을까요.
     
    ◆ 김문수> 그 점이 바로 문제입니다. 남을 불신하고 무조건 아니라고 하고 성명서를 내고 이렇게 하면 안 되죠.
     
    ◇ 김현정> 누구를 혹시 만나셨는지 말씀해 주실 수 있을까요?
     
    ◆ 김문수> 그걸 왜 묻습니까? 그것을 말하는 것이 자유롭지 않을 정도로 지금 현재 우리 분위기가 그렇게 돼 있습니다. 제가 어제 이야기한 것도 국정감사장에서 제가 이야기한 게 아니고 그 의원들이,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PPT를 띄워놓고 제 과거, 광장에서 했던 발언을 계속 추궁을 하니까 제가 답변을 한 건데 그걸 가지고 이런 생각을 가진 데는 자기들은 촛불광장에서 광화문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도 하고 끌어내고 국회를 둘러싸고 그 탄핵안을 통과 안 시키면 그냥 국회 전체를 불에, 촛불에 태우겠다고 하고 헌법재판소를 불에 태우겠다고 하고 이거는 괜찮고. 제가 하는 이야기는 그냥 나는 촛불을 태운 적도 없고 촛불을 든 적도 없습니다. 돌을 던진 적도 없어요. 그런데 왜 그 말을 가지고 시비를 걸고, 자기들이 한 말은 아무렇지도 않고.
     
    ◇ 김현정> 그러면 그 산별노조위원장 이게 사실 논란이 안 됐으면, 진실게임이 안 됐으면 그게 누군지 꼭 밝힐 필요는 없는데 이게 누가 거짓말을 한 거냐 논쟁이 되다 보니까 성함을 좀 밝히셔서 이거는 나는 참이다 이걸 얘기하실 필요는 없으실까요?
     
    ◆ 김문수> 아니, 나는 진실된 이야기만 하지 진실 안 된 이야기를 안 해요. 김문수를 진실 안 된다고 하는 사람이 누구냐는 거죠.
     
    ◇ 김현정> 성함 말씀하시긴 조금 곤란하신 모양이에요. 그분.
     
    ◆ 김문수> 지금 말을 하면 그 사람에 대해서 피해가 일어날 것이다, 이렇게 보는 사람들이잖아요. 그러니까 저는 그렇게 생각 안 하는데 저는 대한민국에서 누구를 만나든 자유로워야 되는데 이 사람들이 자유롭지 않은 그런 여건이 있지 않습니까? 그런 점 때문에 본인은 어제 연락 왔는데 본인은 밝혀도 괜찮다 그러는데 제가 볼 때는 밝히면 또 그게 온갖 박해를 가할 것으로 우려되기 때문에 밝히지 않겠습니다.
     
    ◇ 김현정> 어제 국감 끝나고 그 산별노조위원장한테 전화가 왔어요?
     
    ◆ 김문수> 연락이 왔습니다. 연락이 와서 상당히 여러 가지로 본인이 전혀 본인은 걱정 안 해도 된다 이렇게.
     
    ◇ 김현정> 알겠습니다.
     
    ◆ 김문수> 안심하라고 합니다마는 그런데 이런 분위기가 우리 노조에 있다는 것은 문제입니다. 자유가 있어야 되는데 자유보다는 공포가 있어서는 안 되지 않겠습니까?
     
    ◇ 김현정> 이야기를 조금 더 돌려보겠습니다. 그러면 지금 문재인은 김일성 주의자다라는 어제 발언에 대해서는 사과와 정정하실 생각이 전혀 없으시다는 거고요.
     
    ◆ 김문수> 본인이 그렇게 평창올림픽에서 전 세계 정상을 앉혀놓고.
     
    ◇ 김현정> 김일성 주의자라고 말씀은 않으셨으니까요. 그 자리에서.
     
    ◆ 김문수> 신영복이라는 사람이 바로 통혁당 사건의 주범이 돼서 세 명은 사형 당하고 그다음에 가장 주모자 아닙니까?
     
    ◇ 김현정> 그러면 김 위원장님, 신영복 선생을 존경하는 사람은 다 김일성 주의자인가요?
     
    ◆ 김문수> 신영복 선생의 사상을 존경한다, 이렇게 특정하면 그 신영복 선생의 사상이 김일성 사상이거든요. 김일성으로부터 무기도 받고 돈도 받고.
     
    ◇ 김현정> 그 부분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릴 수 있겠습니다마는.
     
    ◆ 김문수> 북한의 통혁당의 대표, 김종태 사범학교부터 김용태 전동차 공장부터. 김종태는 통혁당의 대표는 북한의 영웅입니다. 영웅 칭호를 받고 있습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이 29일 경남 양산시 평산마을 사저에서 이재명 대표 등 더불어민주당 신임 지도부의 예방을 받고 대화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제공.문재인 전 대통령이 29일 경남 양산시 평산마을 사저에서 이재명 대표 등 더불어민주당 신임 지도부의 예방을 받고 대화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제공.
    ◇ 김현정> 김 위원장님, 그러면 김일성 주의자 밑에서 우리가 5년 동안 우리 국민들이 살았다, 그런 대통령 밑에서, 이렇게 보시는 거예요?
     
    ◆ 김문수> 저는 아주 악몽 같은 5년을 보냈습니다.
     
    ◇ 김현정> 과거 2019년에 자유한국당 주최토론회에서 문재인은 총살감이다, 이런 발언도 하셨어요. 열흘 전 기자간담회에서 이 부분에 대한 질문을 받고 그때는 답을 명확히 안 하셨는데 지금 혹시 답변주실 수 있겠습니까?
     
    ◆ 김문수> 그거는 박근혜 대통령을 22년형을 했지 않습니까? 이명박 대통령은 17년형.
     
    ◇ 김현정> 법원에서 결정한 겁니다마는.
     
    ◆ 김문수> 이거는 굉장히 문제가 있다. 이거는 너무 심하다. 그런 식으로 한다면 문재인 대통령은 훨씬 더 심하게 형을 받을 수밖에 없다 저는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 김현정> 지금도요?
     
    ◆ 김문수> 지금도 그렇습니다.
     
    ◇ 김현정> 객관적인 근거 없이 그런 말씀을 하시는 것은 굉장히 문제가 될 수 있다 조금 전에 조응천 의원도 그 지적을 하시더라고요.
     
    ◆ 김문수> 객관적 근거가 많이 있습니다.
     
    ◇ 김현정> 총살감이라는 근거가 있습니까?
     
    ◆ 김문수> 총살감, 이런 것은 우리나라에 총살 제도가 없지 않습니까? 그것은 군법 외에는 없어요. 그런 거는 광장에서 사람들이 흥분해서 이야기하다 보면 그런 이야기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마는.
     
    ◇ 김현정> 이거는 토론회에서 하신 말씀이긴 하더군요, 제가 찾아보니까.
     
    ◆ 김문수> 토론회인지 그거는 기억이 잘 안 나는데요. 그런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 박근혜 대통령 22년형, 이명박 대통령 17년형 국정원장 4명을 다 감옥에 보낸 문재인 대통령은 아마 역사의 심판을 받을 겁니다.
     
    ◇ 김현정> 노동계와의 관계를 좀 풀어보죠. 경사노위 위원장이시기 때문에 노동계 목소리 경청하고 그 관계를 잘 푸는 게 굉장히 중요한 역할인데. 과거에 노조는 머리부터 세탁해야 한다. 민주노총은 김정은의 기쁨조다. 전교조도 김정은의 기쁨조다, 이런 발언 하셨어요. 이 부분에 대해서 어제 사과요청이 있었는데요. 무조건적으로 사과할 수는 없다 그러셨습니다. 이 생각도 여전하십니까?
     
    ◆ 김문수> 그거는 그 맥락이 뭔지 어디서 했는지 이런 걸 봐야지 그냥 그런 것만 모아서 다 이렇게 가장 자극적인 몇 개를 모아서 쭉 늘여놓고 이러냐, 이런 식의 이야기는 법정에서도 하지 않습니다. 그 어떤 수사기관에도 그런 질문을 하지도 않습니다. 이 방송 언론에서 그런 질문을 막 내놓고 하는 것은 그거는 올바르지 않습니다.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장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의 경사노위·중앙노동위원회·최저임금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회의가 정회되자 여당 의원들과 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윤창원 기자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장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의 경사노위·중앙노동위원회·최저임금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회의가 정회되자 여당 의원들과 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윤창원 기자
    ◇ 김현정> 어제 국감장에서 나온 질문이기 때문에 저는 반복드렸고요. 좀 맥락을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위원장님.
     
    ◆ 김문수> 국감장 이외에서는, 그외에도 많은 이야기가 나왔는데 방송도 그런 식으로 하면 곤란하다고 저는 보고 있습니다.
     
    ◇ 김현정> 그럼 맥락을 조금 설명하실 수 있는, 국민들께 그런 기회를 조금 드릴까요?
     
    ◆ 김문수> 그거는 별도로 기회를 만드시면 제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 김현정> 아니, 어제 이게 화제가 안 됐으면 제가 질문 안 드렸을 텐데 워낙 화제가 크게 돼서 국민들이 많이 궁금해하셔서 제가 질문을 드렸습니다마는 답변을 원치 않으시면 하지 않으셔도 괜찮겠습니다.
     
    ◆ 김문수> 그러겠습니다.
     
    ◇ 김현정> 민주노총은 김정은의 기쁨조다라는 그 소신에는 변함은 없으시고요?
     
    ◆ 김문수> 그것도 어떤 맥락이냐, 이걸 봐야 되는데. 다만 제가 우려하는 것은 올해 8월 23일에 조선직업총동맹과 공동으로 대통령실 앞에서 조선직업총동맹의 성명서를 전교조 위원장이 읽었다, 이런 것은 상당히 문제가 있다, 저는 그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그래요. 비판의 자유는 있습니다. 누구에게나 비판의 자유는 있습니다마는 정당한 비판을 하는 것과 김정은의 기쁨조라고 극단적으로 단정하는 것은 맥락이 어떻든 상당히 좀 차원이 다른 게 돼서요. 앞으로 김정은의 기쁨조와 그러면 위원장님, 대화 하실 수 있겠습니까라는 질문이 나올 수 있거든요.
     
    ◆ 김문수> 글쎄요, 그거는 어떤 맥락인지 봐야 된다고 하는, 계속 그걸 반복하시거든요.
     
    ◇ 김현정> 맥락이 그렇다 치더라도 마지막 단정, 마지막, 마지막은 김정은의 기쁨조다라고 마무리를 하셨잖아요.
     
    ◆ 김문수> 그게 어느 장소에서 어떤 맥락에서 했냐 이래야 되는데 그걸 자꾸 단정적으로 반복해서 대입해가지고 이런 대화가 되는데 내가 대화를 했다고 그랬잖아요. 내가 어제, 그저께 민주노총의 산별위원장하고 만찬을 하면서 허심탄회하게 서로 협력할 수 있는 이야기를 했는데 그래도 자꾸 다른 걸 가지고 옛날에 했던 발언이 있는데 이거 되겠습니까? 이거는 무슨 의도인지 저는 모르겠습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물론 산별노조위원장하고 대화를 하셨다고 했는데 그분이 전체 노동계를 대표하는 분은 아니니까 조금 다른 차원이 될 수는 있겠습니다. 그 말씀은 드리면서.
     
    ◆ 김문수> 아니, 가만요, 그것도 말씀이 안 맞아요. 산별위원장. 아니, 민주노총에 산별이 10 몇 개밖에 안 되는데 거기 위원장이 대표를 안 하면 누가 대표를 합니까?
     
    ◇ 김현정> 산별노조위원장 10 몇 분이 되시는데 그분 중에 한 분과 대화하셨으면 그게 전체의 뜻을 다 합의된 이야기라고 보기는 좀 어렵지 않겠습니까?
     
    ◆ 김문수> 전체 합의했다고 말한 적이 없어요. 제가 언제 합의했다고 그랬습니까?
     
    ◇ 김현정> 지금 노동계와 대화하는데…
     
    ◆ 김문수> 대화가 안 된다고, 김현정 선생님이 대화 안 된다고 이렇게 단정하시는데 그래서 저는 대화를 하고…
     
    ◇ 김현정> 제 생각은 아니고요.
     
    ◆ 김문수> 그러니까 맡은 지가 며칠 안 되니까 대화를 시작하고 있다. 그렇지 않습니까?
     
    ◇ 김현정> 알겠습니다. 어제 국감에서 야당이 한 이야기를 저는 대신 전하는 거고요. 지금 야당에서는.
     
    ◆ 김문수> 왜 야당이 한 이야기만 전합니까? 여당이 한 이야기 반은 전해야지. 그래야 공정한 언론이지 왜 야당의 이야기만 전합니까?
     
    ◇ 김현정> 여당의 이야기도…
     
    ◆ 김문수> 웃을 일이 아니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앞에서 다 전했습니다. 위원장님.
     
    ◆ 김문수> 아니, 게스트 불러놓고 그런 식으로 일방적인 이야기를 하기 때문에 언론이 공정하지 않다고 우리가 이야기하는 거 아닙니까?
     
    ◇ 김현정> 지금 조금 국민들이 듣고 계시니까 조금만 차분하게 제가 다시 질문드리겠습니다.
     
    ◆ 김문수> 누가 차분합니까? 그러니까 차분한 것은 지금 방송 진행자가 차분하지 않게 자꾸 계속 하지 않습니까?
     
    ◇ 김현정> 알겠습니다. 저는 차분하게 하고 있고요. 사과와 사퇴 요구에 대해서는 그럼 어떤 답변 주시겠습니까? 민주당의 사과, 사퇴 요구.
     
    ◆ 김문수> 저도 차분하게 하고 있고 계속 그래서 그런 이야기는 자꾸 질문의 본뜻하고 다르기 때문에 그건 답변 안 하겠습니다. 어제 다 했습니다. 국감장에서.
     
    ◇ 김현정> 지금 사과와 사퇴 요구에 대해서도 답변 거부하시겠습니까?
     
    ◆ 김문수> 어제 다 했지 않습니까? 국감장에서 했는데 뭘 또 왜 반복을 계속합니까?
     
    ◇ 김현정> 지금 윤건영 의원은 대통령의 사과까지도 요구하고 있더라고요.
     
    ◆ 김문수> 그거는 그분들의 생각이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1분 정도 남았는데요. 이제 경사노위 위원장으로서 하실 일이 많은데 앞으로의 포부 얘기해 주시겠습니까?
     
    ◆ 김문수> 그러니까 가장 조직되지 아니한 86%의 영세하고 어려움에 처한 근로자들의 이야기를 듣고 제가 찾아가서 말씀을 듣고 섬기는 그 역할에 집중하고자 합니다.
     
    ◇ 김현정> 노동계와의 이야기 또 사측과의 이야기, 지금 워낙 극단적인 세상이 돼서 이것들을 하나로 묶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 일입니다. 굉장히 어려운 임무 맡으셨어요. 위원장께서 귀를 활짝 열고 그 임무를 잘해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 김문수>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 김현정> 네, 오늘 고맙습니다.
     
    ◆ 김문수> 네, 감사합니다.
     
    ◇ 김현정> 경제사회노동위원회 김문수 위원장이었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