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재오 "한동훈, 현재로선 출마 안해? 총선 나간다는 뜻"[한판승부]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정치 일반

    이재오 "한동훈, 현재로선 출마 안해? 총선 나간다는 뜻"[한판승부]

    CBS 박재홍의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FM 98.1 (18:00~19:3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소장
    ■ 대담 :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재오 "통일부, 상황 어쨌든 만날 수 있는 안 끊임없이 만들어야"
    이상민 "박범계-한동훈, 국감인데 농담따먹기하나"
    이재오 "윤석열차 재밌어…尹, 오히려 학생 격려해야"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국정감사 얘기할게요. 국정감사. 국정감사 이야기가 나오는데 오늘 이상민 의원님 외통위 국감 하셨는데 어떠셨어요?
     
    ◆ 이상민> 통일부 국감 하는 날입니다. 통일부는 사실 윤석열 정부 이후 통일부가 별로 한 게 없어요, 한 게. 감사를 할 게 별로 없어요.
     
    ◆ 진중권> 그리고 할 일도 좀 없잖아요.
     
    ◆ 이상민> 그렇죠. 할 일도 없고.
     
    ◇ 박재홍> 남북관계 상황도 좋지 않고.


     

    ◆ 이상민> 윤석열 대통령이 강경 기조로 이렇게 나가고 미국과 한 짝이 돼서 한미일 해서 북한 이걸 막 압박을 하려고 하는 기조로 가다 보니까 그러니까 사실 통일부가 할 일이 별로 없죠. 그러니까 정진석, 국민의힘의 정진석 의원은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답변하는 걸 보더니 정치 평론가처럼 얘기하지 말라고 한마디 하더라고요. 좀 뭔가 획기적이고 창의적인 해법을 해서 해야 될 것 아니냐. 모처럼 정진석 의원답지 않은 답변을 했어요.
     
    ◆ 진중권> 칭찬을 했으면 끝까지 해 주시지.
     
    ◇ 박재홍> 이재오 의원님.
     
    ◆ 이재오> 내가 볼 때는 지금 이 의원님 말씀대로 이 정부 들어서 한 5개월 됐잖아요, 6개월 됐나. 그런데 통일부가 뭐 한 게 없으니까 이 정권의 통일부는 국정감사할 건 없을 거예요. 지난 정부 통일부가 뭘 했냐 하면 감사를 할 게 있을지 모르지만 그러나 나는 통일부가 그렇게 하는 게 잘못했다고 봐요. 통일부가 진짜 이때야말로 할 일이 많지. 왜냐 그러면 강경 기조로 나가는 것은 정치의, 정부의 방침이고 한미일 공조도 해야 되고 걔네들 미사일 쏘고 하니까 거기로 나가는 거고 통일부는 어떻게든지 대화의 물꼬를 터야지. 그러나 그렇게 싸우는 것은 싸우는 거고 대화는 만나보자, 우리끼리. 만나는 보자. 내가 가겠다, 특사로 내가 가겠다든지 끊임없이 대화의 안을 만들어서 북한으로 하여금 너네 미사일 쏘는 건 쏘라, 비행기든 뭐든 쏘는 건 쏴라. 그러나 만나서 이야기는 하자 하고 대화의 끈을 계속해서 제시하고 이야기를 해야지. 북한이 나오든 안 나오든 간에 그래서 한쪽에는 북한이 미사일 발사에 따라서 우리도 강경 기조로 나간다 하더라도 그러나 통일부라고 하는 것은 통일하자고 있는 게 통일부잖아요. 싸우자고 있는 게 통일부가 아니잖아요. 그러면 통일하려면 만나야지. 만날 수 있는 안을 끊임없이 만들어내야지.
     
    ◆ 이상민> 이게 지금 북한에서 보면 한국이 미국하고 한 몸체가 돼서 미국에 거의 앞잡이처럼 움직이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까?
     
    ◇ 박재홍> 북한이?
     
    ◆ 이상민> 그렇기 때문에 북한 입장에서는 대한민국 정부를 상대할 필요가 없죠. 미국과 직접 거래하는 게 낫죠. 그게 일반 김정은 위원장이나 북한인 갖고 있는 생각이기 때문에 한국의 발언권이 세지려면 미국과 한 몸체가 아니고 한국의 독자적인 어떤 것이 필요한 것이죠. 옛날에 이승만 대통령 때나 박정희 대통령 때처럼 미국을 지렛대로 삼아서 독자적인 어떤 것도 결단하고 미국이 싫어하는 것도 하고 이래야 북한 입장에서는 한국과 거래해도 되겠네 이런 생각을 갖지 않겠습니까? 그런데 지금은 거의 미국과 한국이 한 몸체가 되는 게 아니라 느닷없이 일본도 한몸체가 되는 거예요. 미국이나 일본이나 한국이나 각각 전략적 목표가 틀리지 않습니까? 우리는 한반도 평화 안정이 목표이고 미국은 중국을 견제하는 게 목표이고 일본도 미국하고 견제하려는 게 목표고. 그리고 일본은 군사 대국화하려고 하고 있고. 이해관계가 다른데 우리가 덜컥덜컥 한미일 동맹을 한다 어쩌고 한다 이렇게 쉽게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되는데.
     
    ◇ 박재홍> 알겠습니다. 통일부 과제가 참 많다. 두 분이 말씀해 주신 것 같고. 오늘 국정감사에서 또 주목받은 게 한동훈 장관 국정감사 데뷔 포인트였어요. 박범계 의원과의 신경전도 있었는데요. 관련 자료를 듣고 또 말씀 이어가겠습니다.
     
    ◇ 박재홍> 박범계 장관.
     
    ◆ 이상민> 그런데 지금 국정감사거든요. 1년에 한 번 있는 엄중한 국정감사이고 국정과 관계된 것을 질의 답변해야 돼요. 아무리 그래도 무슨 농담 따먹기 같은 얘기를 서로 해서는 안 되고. 그리고 국민들이 지켜보고 있잖아요. 엄중한 따가운 시선을 생각해서 해야 되는데 제가 볼 때는.
     
    ◇ 박재홍> 박범계 전 장관이.
     
    ◆ 이상민> 누구라도 특정인은 얘기 안 하겠어요. 얘기는 안 하겠는데 너무 좀 그렇네요.
     
    ◇ 박재홍> 주어는 없었습니다. 이재오 의원님.
     
    ◆ 이재오> 둘 다 전현직 장관인데 국정감사에서 그야말로 국정을 감사하는 거잖아요. 저거는 애들 장난하는 것도 아니고, 애들 말장난하는 것도 아니고 저렇게 하면 안 되지, 저렇게 하면. 말 묻는 사람이나 답하는 사람이나 좀 진지해야 되지. 국정감사는 국민들이 다 보는데 그리고 무슨 말을 농담 따먹기 하듯이 저런 식으로 하면 되겠어요.
     
    ◆ 이상민> 계 모임 하는 게 아니잖아요. 친목 계 모임 하듯이.
     
    ◆ 진중권> 즐겁기는 한데 듣다 보니 재미있어서.
     
    ◆ 김성회> 의원님, 박범계 장관 들으면 억울하겠는 게 한동훈 장관도 그렇고 저거 직전에 하는 둘이 질의응답 보면 외국인 노동자들 그리고 계절노동자들 외국에서 지금 농촌 오는 사람들 어떻게 할 건지 그리고 보호감찰소 운영 관리와 관련된 얘기들 포함해서 굉장히 생산적인 논의를 두 분이 많이 하셨는데 오늘 고른 클립 자체가.
     
    ◆ 이상민> 그러니까 뭘 하든 간에 시종일관 그래야지 더구나 국정감사인데 공식 석상이고 기록이 역사 기록이 다 남아 있고 그런데.
     
    ◆ 이재오> 의원들은 이렇게 저렇게 물러서 있지만 대답하는 국무위원이.
     
    ◇ 박재홍> 장관이.
     
    ◆ 이재오> 진지하게 대답해야지, 장관이. 설사 의원이 저렇게 나와도 장관은 그게 국무위원이잖아요. 국무위원이라고 하는 것은 자기 분야를 담당하는 것은 법무부지만 그러나 법무부 장관은 국가의 국정 전반에 대해서 다 관계하는 거잖아요. 국무위원이.
     
    ◇ 박재홍> 들어가기도 하고.
     
    ◆ 이재오> 그러면 국정감사 말 한마디 한마디라도 좀 진지하게 하고 좀 진중하게 하고 그렇게 해야지. 말을 저렇게 그냥 말끝 받아서 대답하고 저런 식으로 하고 그러면 저거는 그냥 개그콘서트지.

     


    ◆ 이상민> 한동훈 장관 답변을 보면 여러 좋은 평가도 받고 또 부정적 평가도 받는데 제가 지켜보면 너무 막 이재오 고문님 말씀처럼 경우를 넘어서서 오바하고 마치 질의하는 국회의원을 제압하려고 하고 거기에 허점이 있으면 되받아치기하는 것에 아주 쾌감을 느끼는 것 같아요. 그런데 그런 태도는 지켜보는 국민이 볼 때는 상당히 오만하고 건방지네? 시건방지네, 저게 뭐 하는 짓이야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본인한테도 도움 안 되고 그리고 국회의원은 호불호를 떠나서 국민을 대표해서 질의를 하고 있잖아요. 그러면 진짜 진중하고 정중하게 답변을 해야죠. 그런데 그렇게 장난하듯이 하면 됩니까?
     
    ◆ 이재오> 자기가 가진 권력이 세면 셀수록 자기가 행세하는 오만도 세지는 거예요. 그러니까 권력의 크기에 비례해서 오만의 크기도 비례하는 거예요.
     
    ◇ 박재홍> 그렇죠.
     
    ◆ 이재오> 그런데 지금 한 장관 이야기 보면 이번에 국감 쭉 내가 눈여겨 지켜봤는데 비교적 잘 아주 공청회 하는 것 같은데 그러나 말하는 투 하나하나가 답변이 아니고 저건 완전히 그냥 주고받기.
     
    ◇ 박재홍> 그런데 오늘 또 질의 중에 한동훈 장관에게 출마 계획이 있냐라고 물었더니 현재로서는 출마 계획이 없다, 이렇게 답변했어요, 현재로서는.
     
    ◆ 이재오> 그러니까 출마한다는 이야기지.
     
    ◇ 박재홍> 출마한다는 이야기입니까?
     
    ◆ 이재오> 길게 생각할 게 뭐 있어.
     
    ◇ 박재홍> 어디 출마합니까? 총선 나갑니까, 그러면?
     
    ◆ 이재오> 총선 2년 후에 출마한다는 얘기지.
     
    ◇ 박재홍> 그런가요?
     
    ◆ 이재오> 현재는 없다는 게 출마한다는 이야기지.
     
    ◇ 박재홍> 현재로서는 없다.
     
    ◆ 이재오> 당연하지. 현재 법무부 장관인데.
     
    ◆ 이상민> 윤석열 대통령과 그 친위 세력들이니까 대거 국회에 포진시키고 싶겠죠. 그거야 본능이니까 뭐라고는 못 하겠습니다만 그러나 본인이 지금 갖고 있는 직책이 장관이고 그에 충실을 좀 했으면 좋겠어요.
     
    ◇ 박재홍> 윤석열차 논란 1분씩 듣고 마무리하겠습니다. 풍자만화가 이슈가 됐잖아요. 문체부에서 엄중히 경고했었는데.
     
    ◆ 이상민> 엄중히 경고를 하고 싶습니다, 제가.
     
    ◇ 박재홍> 문체부를?
     
    ◆ 이상민> 네. 세상에 그냥 웃어넘겨도 될 부분 아니겠어요? 그거 아무것도 아닌데 지금 윤석열 정부가 그렇게 해서 그 학생이 영국의 원작자인가 그분이 이건 표절도 아니다, 아주 훌륭한 그림이다 해서 오히려 스타로 만들어줬어요. 그러니까 윤석열 대통령이 커온 경위를 볼 때 스타 만들기 그렇게 해야 되겠구나 이런 것 때문에 하는지는 몰라도 진짜 우스꽝스러운 저기입니다, 우스꽝스러운.
     
    ◇ 박재홍> 이재오 의원님.
     
    ◆ 이상민> 촌스러운 짓은 안 했으면 좋겠어요.
     
    ◆ 이재오> 나는 보니까 재미있던데, 재미있잖아요.
     
    ◇ 박재홍> 윤석열차 만화. 풍자만화.
     
    ◆ 이재오> 내가 만약에 대통령이라면 나는 이렇게 이야기하겠어. 아니 거 그림 아주 재미있던데. 2탄, 3탄도 계속 좀 그리라고 그래. 재주 있는 학생인데 좀 만화가로 대성하도록 한번 해 봐. 이렇게 얘기하는 것이 그게 훈훈한 거지.
     
    ◇ 박재홍> 고등학생이 그렸으니까.
     
    ◆ 이재오> 그러니까요. 문체부는 대통령한테 충성하려고 하는 거니까 그건 대응 자체가 형편없는 거고 그 그림 자체를 갖고 왈가왈부할 상황이 아니거든. 재미있는 그림인데 그거 무슨 그거 갖고 시비 걸 게 뭐 있나요? 대통령도 본인 안 봤으니까 그렇지 나는 만약에 대통령이 그걸 보시면 나는 그렇게 말했으면 좋겠어.
     
    ◇ 박재홍> 보셨던 것 같아요, 그런데.
     
    ◆ 이상민> 그러니까 이게 웃어넘길 여유가 있고 웃어넘기고 좀 고등학생이 얼마나 꿈 많고 재능 있고 그럽니까? 사실 뒷받침해주고 그래야 되는데.



     
    ◇ 박재홍> 두 분 오시니까 1시간이 금방 가는데 자주 나오시면 좋겠습니다.
     
    ◆ 이상민> 8시까지 아닌가요?
     
    ◇ 박재홍> 저희가 30분 앞당겨져서 30분 빨리 끝나게 됐습니다.
     
    ◆ 이재오> 우리가 맨날 쓴소리만 하는 게 아니고 가끔가다 좋은 소리도 하고 그래요.
     
    ◇ 박재홍> 한판쓴소리 함께해 주신 분 국민의힘 이재오 상임고문님,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님 두 분 고맙습니다.
     
    ◆ 이재오> 감사합니다.
     
    ◆ 이상민> 감사합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