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檢, '文정부 블랙리스트 의혹' 조명균 전 통일부장관 조사



사건/사고

    檢, '文정부 블랙리스트 의혹' 조명균 전 통일부장관 조사

    7일 오전 조명균 전 장관 소환…'블랙리스트 의혹' 관련

    조명균 전 통일부 장관. 박종민 기자조명균 전 통일부 장관. 박종민 기자
    문재인 정부 당시 '블랙리스트'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7일 조명균 전 통일부 장관을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 7월 말 통일부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인 이후 약 2달 만인 이날 조 전 장관을 소환하면서 윗선으로 수사를 확대하는 모양새다.
     
    서울동부지법 형사6부(서현욱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조 전 장관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앞서 검찰은 지난 6월 블랙리스트 의혹 관련 백운규 전 산업부 장관의 구속영장이 기각된 이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통일부 참고인 조사도 진행하는 등 수사 범위를 넓혀왔다. 지난 7월엔 통일부 청사와 산하기관들에 대한 압수수색도 진행한 바 있다.
     
    당시 검찰 관계자는 "현재 수사 중인 산업부 사건과 시기와 성격이 유사한 통일부, 과기정통부 사건도 통상의 절차에 따라 필요한 범위에 한정해 함께 처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은 국민의힘 전신 자유한국당이 2019년 1월 한국전력 자회사 4곳의 발전사 사장들이 윗선의 압박으로 일괄 사표를 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백 전 장관 등 5명을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하면서 제기됐다. 의혹 3년여 만인 올해 동부지검은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