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태풍 '난마돌' 곧 초강력 발달…19일 한반도 최근접



법조

    태풍 '난마돌' 곧 초강력 발달…19일 한반도 최근접

    '힌남노'와 비슷한 위력으로 19일 일본 상륙
    제주와 영남 해안 지역 태풍 특보 발령될 듯

    제11호 태풍 '힌남노'가 관통한 포항 오천읍 지역이 침수돼 차량 등이 부서지는 피해를 입었다. 독자 제공제11호 태풍 '힌남노'가 관통한 포항 오천읍 지역이 침수돼 차량 등이 부서지는 피해를 입었다. 독자 제공
    제14호 태풍 '난마돌'이 제11호 태풍 '힌남노'처럼 초강력으로 발달할 것으로 보인다. 난마돌은 19일 아침 일본 규슈 북부지역으로 상륙할 때 제주와 영남권 해안을 중심으로 많은 비를 뿌릴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에 따르면 태풍 난마돌은 17일 오전 9시 일본 오키나와 동쪽 약 520㎞ 부근 해상에서 시속 14㎞ 속도로 북서진 중이다.

    난마돌은 해수온이 높은 지역을 지나며 몸집을 키우고 있다. 이미 중심기압 920헥토파스칼, 중심 최대풍속 초속 53m, 강풍반경 420㎞의 '매우강' 강도로 발달한 상태로, 기상청 관계자는 17일 밤부터 18일 새벽 사이 초강력 태풍으로 발달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난마돌은 18일 오후 북위 30도를 지나면서 북서에서 북동으로 진행 방향을 바꾼 뒤 19일 아침 일본 규슈 북부지방으로 상륙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때 중싱기압은 950헥토파스칼, 중심 최대풍속 43m로 힌남노(중심기압 955.9헥토파스킬, 중심 최대풍속 40m) 상륙 당시와 비슷한 위력이다.

    힌남노로 큰 피해가 발생한 부산과 울산, 경남 대부분 지역과 포항 등 경북 일부 지역이 난마돌의 강풍 반경 범위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18~19일 제주와 영남 해안을 중심으로 태풍 특보가 발령될 가능성이 높고 많은 비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영남 해안과 제주 산지, 강원 영동에 50~100㎜의 강수가 예상되고, 일부 지역에는 150㎜ 이상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내다봤다.

    기상청 관계자는 "변동성이 큰 상황이라 새로 발표되는 예보에 주의를 기울여달라"고 했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