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닻 올린 정진석호, '비대위'라 쓰고 '전대준비위'라 읽는다



국회/정당

    닻 올린 정진석호, '비대위'라 쓰고 '전대준비위'라 읽는다

    법적 공방, "또 윤심이냐" 당내 비판에 위태로운 비대위
    연말 정기국회 국면에 '혁신' 등 분위기 전환도 쉽지 않을 듯

    지난 8일 전국위원회를 통해 임명된 국민의힘 정진석 비대위원장. 박종민 기자지난 8일 전국위원회를 통해 임명된 국민의힘 정진석 비대위원장. 박종민 기자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가 추석 연휴 직전 가까스로 닻을 올렸지만 '관리형'이란 태생적 한계 속에 당 지지율 반전을 위한 적극적인 행보를 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비대위 체제를 둘러싼 법적 갈등과 당내 비판 여론이 계속되는 데다 연말 정기국회에 여당으로서 '방어전'에 무게를 실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9일 국민의힘 한 의원은 비대위에 대해 "우여곡절 끝에 출범한 만큼, 더는 소란 없이 무사히 존재하기만 해도 다행"이라고 평가했다. 비대위가 가진 여러 위태로운 조건 탓이다. 앞서 정진석 비대위원장은 임명 일성으로 "이 비대위를 관리형, 통합형 등 무슨 (유)형으로 규정짓지 않으려 한다"고 밝혔지만 당내 다수 의원은 "새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선출할 전당대회를 무사히 추진하는 역할을 기대할 뿐"이란 시선을 내비쳤다. 비대위가 사실상 '전당대회 준비위원회'라는 평가가 대체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이준석 전 대표와의 소송전이 대표적이다. 이 전 대표는 지난 8일 전국위원회를 통해 정 비대위원장이 임명되자마자 해당 의결 등의 효력을 정지해달라는 가처분 신청서를 법원에 제출했다. 벌써 네 번째 가처분 신청이다. 주호영 전 비대위원장의 직무 집행을 정지한 첫 가처분과 같은 취지의 판단이 또 다시 나온다면 당 지도체제가 다시 한번 격랑에 휩싸이게 된다.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 국회사진취재단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 국회사진취재단
    이 전 대표와의 소송전에서 당이 승리하더라도 비대위 체제의 불안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윤심' 담긴 '정진석 체제'에 대한 당내 비판이 만만찮기 때문이다. 정 위원장은 "친윤이니, 윤핵관이니 하는 건 고약한 프레임이다. 거기엔 조롱과 분열의 의미가 씌어 있다"고 선을 그었지만, 정작 당내에서조차 "돌고 돌아 이 전 대표와 대놓고 갈등을 보였던 정진석 위원장이라니, 민망한 상황"(국민의힘 초선 의원), "또 다시 윤핵관 인사를 추천한 건 법원과도, 국민과도 맞서자는 것 아니냐"(국민의힘 다선 의원)는 평가가 나왔다.
     
    경험 있는 당 중진 의원들에게 'SOS'를 청하기도 쉽지 않다. 다수 중진의원이 드러내놓고 권성동 원내대표의 퇴진을 요구하면서 비대위 체제 전환을 비판한 데다, 기존 최고위 체제 복귀가 정도(正道)라는 의견 역시 이들 중진 의원들을 중심으로 개진돼왔기 때문이다. 비대위원장 구인난에 당 밖에서까지 구원투수를 찾아 나서면서도 당내 중진의원들에게 위원장 제의가 오지 않았던 것 역시 이런 불편한 관계 탓이다. 당내 한 중진의원은 "윤핵관이라는 그분들이 가진 정치적 한계가 바로 그것"이라며 "정 위원장이 상징하는 리더십이 지금 우리 당이 필요로 한 통합의 리더십이 맞냐"고 말했다.



    지도체제 공백뿐만 아니라 저조한 당 지지율 역시 당의 고민이지만, 비대위 체제에서 국면 전환도 쉽지 않아 보인다. 당장 다가오는 국정감사, 예산안 심사에서 여당으로서 방어전에 나서야 하는 상황에 '혁신' 등 새로운 이슈를 꺼내기도 녹록지 않기 때문이다. 당 혁신안을 만들고 있는 혁신위에 이같은 기능을 기대는 것도 쉽지 않아 보인다. 정 위원장은 공개적으로 최재형 혁신위원장에게 비대위 합류를 제안했지만, 최 위원장은 "비대위 출범 과정에서 비상상황이 아니라고 얘기했고, 새 비대위 출범에도 부정적인 생각을 이미 공개적으로 얘기했다"며 이를 고사했다. 비대위의 활동과 혁신위의 혁신안 마련은 별도로 진행된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한편 비대위원 인선은 추석 연휴가 끝난 뒤 발표될 예정이다. 인원은 11명을 넘지 않게 한다는 계획이다. 정 위원장은 "당을 안정화하는 것이 1차 임무기 때문에 지역을 안배하는 등 통합이라는 목표에 걸맞은 통합형 인선을 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