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천하람 "돌고돌아 정진석…尹 '믿을맨' 인재풀의 한계"



국회/정당

    천하람 "돌고돌아 정진석…尹 '믿을맨' 인재풀의 한계"

    비대위원장 인선, 친윤계 인재풀 한계 드러나
    가처분 결과따라 다시 '삼일천하' 될 수도
    법원, '소급적용' 문제삼아 가처분 인용할 것
    비대위 '시즌3'보단 '이준석 제명' 본격화할듯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천하람 (국민의힘 혁신위원)
     
    이번에는 국민의힘으로 가보겠습니다. 국민의힘 어제 의원 총회를 열고 정진석 국회부의장을 새 비대위원장으로 박수로 추인했죠. 정진석 부의장이 비대위원장 될 거라고 예상한 사람은 글쎄요. 거의 없었을 걸요. 친윤계 의원이라는 점도 그렇고 또 현직 국회부의장이라는 점도 그렇고 해서 후보로 떠올리지 못했던 건데. 주호영 의원도, 박주선 전 국회부의장도 또 다른 원외 인사들도 모두 거절을 하면서 결국은 정진석 의원이 독배를 마셨습니다. 독배라는 표현은 제가 쓴 게 아니고요.(웃음) 정진석 의원이 직접 쓴 표현입니다. 독배이기 때문에 더 이상 피해선 안 된다고 생각했다. 어제 이렇게 말을 했어요. 정진석 비대위 순항할 수 있을까요. 순항을 꿈꾸는 이 비대위 앞에 놓인 가장 큰 산은 이준석 대표죠. 새 비대위에 대해서 어떻게 가처분 신청을 하는 건지 그게 인용되면 비대위는 또 어떻게 되는 건지, 궁금합니다. 이준석 대표 측 입장에 공감해 온 분이에요. 국민의힘 천하람 혁신위원 만나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 천하람> 네, 전남 순천에 천하람입니다.
     
    ◇ 김현정> 순천은 언제 내려가세요. 진짜 추석인데.
     
    ◆ 천하람> 저 내일 버스타고 갑니다.
     
    ◇ 김현정> 그러세요(웃음), 순천 당협위원장이시죠. 정진석 비대위원장 예상하셨어요?
     
    ◆ 천하람> 물망에는 항상 올라있으셨어요. 정 안 되면 정진석으로 간다, 이런 분위기가 있었던 것 같아요.
     
    ◇ 김현정> 그래요. 정 안 되면 간다.
     
    ◆ 천하람> 그런데 이게 저는 역설적으로 친윤계 인재풀의 한계를 드러낸 거 아닌가 싶어요.
     
    ◇ 김현정> 무슨 말씀이세요?
     
    ◆ 천하람> 진행자께서도 말씀해 주셨지만 이번 인선의 원래 목표는 티 안 나는 친윤을 찾는 거 아니었나 싶어요.
     
    ◇ 김현정> 그게 무슨 말씀이십니까?
     
    ◆ 천하람> 물론 당 상황을 장악하려면 비대위원장을 잡고 있어야 되기 때문에 대통령과 소통이 잘 되는, 윤심이 있는 분으로 모시고 싶었겠죠.
     
    ◇ 김현정> 일단은.
     
    ◆ 천하람> 그런데 대통령실도 지금 이제 많은 개편을 하고 있지 않습니까?
     
    ◇ 김현정> 50명이 지금 대통령실에서 나갔다면서요.
     
    ◆ 천하람> 네, 그러다 보니까 좀 티 안 나게 너무 새로운 느낌으로, 너무 윤핵관, 친윤 색채 안 나는 분들로 모시려고 했던 것 같아요. 그러다 보니까 박주선 전 국회부의장이나 김병준 전 비대위원장 같은 대중들이 보셨을 때는 윤핵관과는 거리가 있어보이는 분들로 모시려고 했는데 그게 안 되다 보니까 결국은 돌고 돌아서 정진석 부의장한테로 간 거고.
     
    ◇ 김현정> 티 안 나는 윤핵관을 찾으려다가 그냥 윤핵관을…(웃음)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직을 수락한 정진석 국회 부의장이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 부의장은 비대위원장을 맡기로 했다고 밝히며 "당을 하루속히 안정화시키겠다"고 말했다.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직을 수락한 정진석 국회 부의장이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 천하람> 그렇죠. 그런데 이게 원래 목표의 50%만 달성을 한 거예요. 그런데 반대로 얘기하면 우리 당에 있는 많은 중진들 중에 믿을 맨이 별로 없는 거 아닌가.
     
    ◇ 김현정> 믿을맨이요?
     
    ◆ 천하람> 그러니까 정말 믿고 맡길 만한. 그러다 보니까 티 안 난다는 목표를 버리고 윤핵관을 선택 한 거 아닌가.
     
    ◇ 김현정> 티 나는 분으로 갈 수밖에 없었다.
     
    ◆ 천하람> 저는 그렇게 봅니다.
     
    ◇ 김현정> 그렇죠. 그렇게 비하인드 스토리를. 그런데 정진석 의원도 이 독배라고 표현을 스스로 하셨을 만큼 받고 싶지 않았던 걸까요?
     
    ◆ 천하람> 그러니까 이게 자칫 잘못하면 박지원 원장이 그런 표현을 쓰셨던데 알바가 될 수 있어요.
     
    ◇ 김현정> 아르바이트요?
     
    ◆ 천하람> 며칠, 그러니까 우리 정치권이 자주 쓰는 걸로 얘기하면 삼일천하 이렇게 될 수도 있지 않겠습니까? 가처분의 향배에 따라서.
     
    ◇ 김현정> 가처분 인용 돼버리면 무효가 되니까.
     
    ◆ 천하람> 그렇죠. 자칫 잘못하면 본인 소송 비용만 쓰시고 남는 것도 없을 수도 있고요. 또 한 가지는 사실 가처분을 잘 돌파한다고 해도 지금 상황에서 어떤 성과를 내기는 어려워요. 기껏해야 당을 좀 추스르고 전당대회를 준비하는 정도의 의미가 있는 거죠.
     
    ◇ 김현정> 어떤 분은 그런 얘기를 하더라고요. 원래 비대위 만들면 관리형 비대위냐 혁신형 비대위냐 이런 얘기 많이 하는데 이번 비대위는 관리형 비대위냐 무효형 비대위냐.(웃음) 이럴 정도로 다들 그래서 꺼려 했다.
     
    ◆ 천하람> 그렇죠. 다들 특별한 성과가 없어도 그 가처분만 잘 지나가도 박수칠 그런 비대위인데 그러니까 이게 어떤 당내의 위기감이 크거나 아니면 선거를 앞두고 있어서 과감한 인적쇄신을 할 수 있거나 이런 게 아니잖아요. 그러다 보니까 거론됐던 많은 분들도 이거 굳이 내가 해서 뭐하나, 이런 생각을 하셨던 것 같아요.
     
    ◇ 김현정> 그래서 다들 좀 꺼려했던 건 사실이다.. 그런데 어제 의원총회에서는 박수로 추인이 된 후에도 조금 뒷말들이 있었어요. 김웅 의원과 허은아 의원이 대표적으로 반대를 했고 박덕흠 의원도 반대를 했다는 게 사실인가요?
     
    ◆ 천하람> 그렇습니다. 박덕흠 의원은 왜 반대하셨는지 저도 잘 모르겠는데.
     
    ◇ 김현정> 정진석 의원하고 사돈 사이인데.
     ◆ 천하람> 사돈, 추석을 앞두고 왜 그러셨는지 잘 모르, 농담입니다.(웃음) 뭔가 이유가 또 있으시겠죠. 아마도 부의장직을 하시면서 또 이렇게 또 비대위원장까지 하는 게 맞느냐 그리고 또 아까 말씀드렸듯이 너무 또 윤핵관 같은 느낌으로 다시 가는 게 맞느냐 하는 당내 우려가 실제 있거든요.
     
    ◇ 김현정> 그게 지금 제가 말씀드린 김웅, 허은하, 박덕흠 이 세 분 정도가 다예요, 아니면 더 있는데 말을 못 하는 거예요.
     
    ◆ 천하람> 더 있을 겁니다. 제가 봤을 때 이쯤 되면 찬성하는 사람, 반대하는 사람 다 박수치라고 해서 데시벨을 재야 될 것 같아요.
     
    ◇ 김현정> 데시벨을.(웃음)
     
    ◆ 천하람> 그러니까 찬성하는 사람만 박수 치니까 박수 안 치고 있으면 티가 안 나잖아요. 우리가 허은하 의원도 나도 박수 안 치고 주변에 안 치는 사람도 있는 것 같은데 왜 이거 쳐서 넘어가냐. 김웅 의원 같은 경우는 이제는 타이밍을 빨리 잘 잡아야 된다, 이런 얘기를 할 정도니까.
     
    ◇ 김현정> 타이밍이라는 게 무슨 말이에요?
     
    ◆ 천하람> 그러니까 박수를 치려고 할 때 빨리, 반대한다 얘기해야 되니까 이거 순발력 싸움이냐 지금, 그런 얘기 하고 있거든요. 좀 이런 형태로 가는 건 문제가 있다, 제가 봤을 때는. 그리고 또 사실 정진석 부의장 같은 경우에는 최근에 기억에 많이 남는 건 이준석 대표와의 우크라이나 설전.
     
    ◇ 김현정> 그렇죠. SNS 설전.
     
    ◆ 천하람> 육모방망이, 이런 거지 않습니까? 그러다 보니까 과연 이준석 대표와의 정치적 해결이 가능한 카드냐. 그런 부분에서도 당내 우려가 상당히 있습니다.
     
    ◇ 김현정> 바로 그 부분입니다. 그 부분을 좀 집중해 보고 싶은데 오늘 전국위 열리면 정진석 비대위원장이될 거예요. 의결이 될 거예요. 정진석호는 출항을 할 텐데, 정진석 호가 순항을 하기 위해서는 이준석 대표의.
     
    ◆ 천하람> 잘 밀어내야죠.
     
    ◇ 김현정> 그렇죠. 이게 바다 밑에 암초라면 암초고 바다 위로 솟은 산이라면 산이고 하여튼 넘어야 되는데 이준석 대표가 효력정지 가처분을 또 넣을까요? 이 새 비대위에 대해서.
     
    ◆ 천하람> 네, 일단 효력정지 가처분을 또 넣, 일단 가처분을 하기는 할 것 같아요. 새 비대위에 대해서. 그런데 그 하는 형태가 새로운 가처분을 넣을지 아니면 기존에 넣어놓은 가처분 신청, 지금 14일로 심문기일이 예정돼 있는데 그 가처분 신청의 신청 취지를 바꿔서 새로 출범하는 비대위로 아예 바꿔버릴지 그건 좀 고민을 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어찌 됐든 새로 출범하는 비대위에 대해서 문제제기를 할 거라는 것은 저는 분명해 보입니다.
     
    ◇ 김현정> 그런데 당헌당규를 개정해서 이번에 새로 꾸리는 거잖아요. 그리고 주호영 비대위원장이 아닌 다른 비대위원장 맡고 그러면 이번에 상황이 달라진 거 아닌가요? 기각될 가능성 있지 않습니까?
     
    ◆ 천하람> 그러니까 이게 저도 판단이 참 쉽지는 않은데요. 기본적으로 저는 6:4 정도로 이번에도 인용될 가능성이 조금 더 높다고 봅니다.
     
    ◇ 김현정> 그래요?
     
    ◆ 천하람> 그러니까 정당에서 당헌당규를 바꿨는데 법원에서 이거 완전히 무효야, 이렇게 얘기하기는 어렵죠. 그런데 저는 법원에서 어떻게 논리구성을 할 거라고 예상을 하냐면 그래, 당헌당규 바꾸는 것은 할 수 있어. 정당의 자유지. 그런데 이거를 소급적으로 이준석 한테 적용하는 건 안 돼라고 볼 것 같아요.
     
    ◇ 김현정> 왜요?
     ◆ 천하람> 왜냐하면 지금 이준석 대표는 새롭게 바뀐 당헌당규 하에서 선출된 대표가 아니지 않습니까? 그런데 소급적으로 최고위원들이 사퇴하면 이준석 대표를 날릴 수 있도록 지금 규정을 바꿔놓은 거란 말이에요.
     
    ◇ 김현정> 그런 거죠.
     
    ◆ 천하람> 그러니까 소급적으로 이준석 대표의 지위를 약화시키는 것인데 또 이 소급적용 규정을 만듦에 있어서도 전당대회에서 전체 당원이 투표를 한 게 아니란 말입니다. 그러니까 몇 명이 상대적으로 소수인 전국위원회, 상임전국위원회, 이런 데서 또 규정을 바꾸는 거고 또 극단적으로는 4명의 최고위원이 별도의 선거로 뽑는 당대표를 날릴 수 있게 만들어 놓은 거란 말이죠.
     
    ◇ 김현정> 새로 바꾼 당헌당규가.
     
    ◆ 천하람> 그렇죠. 그래서 이 당헌당규가 저는 이상하다고 생각하지만 이상하다고 해도 새롭게 바뀌는 당대표부터 적용하면 모를까 과거 당대표에게까지 적용하는 것은 또 결국 소급입법 논란이 나올 수밖에 없지 않나 저는 그렇게 봐요.
     
    ◇ 김현정> 그렇게 되면 또 전체 당원의 뜻으로 선출된 사람을 쫓아내기 위한 어떤 작위적인 행동이라고 판단할 가능성이 있다.
     
    ◆ 천하람> 재판부 입장에서도 기분 나쁠 수 있거든요. 재판부가 얘기한 것은 아니, 민주적 정당성 있는 당대표를 왜 소수의 대의기관이 함부로 몰아내냐가 핵심이었는데.

    (연합뉴스)(연합뉴스)◇ 김현정> 취지가.
     
    ◆ 천하람> 그것을 하기 위해서 상황의 규정을 짜맞추는 형태기 때문에 재판부에서 이걸 그냥 문제 없다라고 넘어가기는 저는 간단치 않다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그러면 인용을 하면 또 어떻게 되는 거예요.
     
    ◆ 천하람> 비대위 시즌3는 설마 하지는 않을 것 같고 비비비대위를 할 수는 없는 거니까. 그렇게 되면 아마 이준석 대표 제명 카드를 조금 본격적으로 만지작거리지 않을까.
     
    ◇ 김현정> 28일날 윤리위가 열리니까. 제명 쪽으로 가지 않겠느냐 이런 말씀. 혹시 법이 아닌 어떤 정치로, 다시 말해서 정치력을 발휘해서 정진석 비대위원장이 이 상황을 풀, 해결할 가능성은 없겠는가, 이런 기대하는 분도 계세요.
     
    ◆ 천하람> 그렇게 하려면 이준석 대표를 내버려두는 결정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내버려두는 결정이라는 게 생각보다 어렵다면 어려운 것이 이준석 대표가 앞으로도 국민의힘에서 정치를 할 수 있도록 놔둬야 된다는 뜻이에요.
     
    ◇ 김현정> 그러니까 내버려둔다는 이야기가 다시 돌아올 수 있게 하는 결정을 해야 된다?
     
    ◆ 천하람> 네, 사실 다시 돌아와서 당대표 임기 남아 있는 게 대단한 건 아닙니다. 한 5개월 정도 남죠. 그중에 한 2개월 정도는 전당대회 준비하느라고 이렇게 할 겁니다. 사실상 당대표 실권을 휘두르는 기간은 얼마 안 되지만 돌아온다라는 의미는 일단 이준석 대표 체제가 정당하다라는 걸 인정하는 게 되고 심지어 차기 전당대회에 출마하는 것도 막을 수 없고.
     
    ◇ 김현정> 그런 거죠.
     
    ◆ 천하람> 네, 그런 위험이 있기 때문에 과연 정진석 비대위원장이 그 정도의 결정을 내릴 수 있는가.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이게 과연 정진석 비대위원장 혼자 할 혼자 할 수 있는 결정인가. 그러다 보니까 정치적 해결이 쉽지 않은 거죠.
     
    ◇ 김현정> 혼자 아니면 누구랑 같이 하는데요.
     
    ◆ 천하람> 당내 주류인사도 있을 수 있고요. 사실은 대통령의 의사도 어느 정도는 반영될 수밖에 없지 않나.
     
    ◇ 김현정> 이 상황을 양측이 푸는 유일한 길은 내버려두는 것밖에는 없어요? 다른 건 없어요?
     
    ◆ 천하람> 그렇다고 여기서 이준석 대표 만세 이렇게 할 건 아니잖아요.(웃음) 그러니까 그 정도의 태세 전환은 안 할 거니까.
     
    ◇ 김현정> 6개월 후에, 지금 몇 개월 남았습니까? 좀 지났네요,
     
    ◆ 천하람> 벌써 꽤 됐어요.
     
    ◇ 김현정> 그러네요.
     
    ◆ 천하람> 한 3개월 남았을 거예요. 이제.
     
    ◇ 김현정> 어쨌든 1월에 다시 돌아오도록, 당원권 정지 풀리고 다시 돌아오도록 하는 것 하나만을 이준석 대표는 받아들일 수 있을 거다 이 말씀이에요.
     
    ◆ 천하람> 네, 저는 그렇게 봅니다.
     
    ◇ 김현정> 하지만 정진석 비대위원장, 윤핵관, 친윤계 또 당의 주류는 못 받을 것이다, 대통령도 못 받을 것이다.
     
    ◆ 천하람> 제가 단정할 일은 아니지만 현재 분위기 상으로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 김현정> 그런데 어제 정진석 부의장은 기자회견에서 최근에 통화한 적은 없지만 못 만날 이유는 없다. 이준석 전 대표가 당을 사랑한다면 현명한 판단 해 주기를 요청한다, 그러셨거든요.
     
    ◆ 천하람> 이게 사실 전형적으로 네가 물러나라, 이 얘기거든요.
     
    ◇ 김현정> 현명한 판단이?
     
    ◆ 천하람> 현명한 판단 해 달라는 게 제 생각에는 그냥 이쯤 되면 그냥 포기하고 가처분 같은 것도 하지 말고 그냥 한참 뒤를 모색해라 이런 취지인 것 같아요.
     
    ◇ 김현정> 그렇게 이해를 하셨어요.
     
    ◆ 천하람> 네, 못 만날 이유가 없다라는 얘기는 반대로 얘기하면 적극적으로 만나겠다는 취지도 아닌 걸로 저는 보이거든요.
     
    ◇ 김현정> 이 기자회견을 보고 이준석 대표가 이렇게 SNS에 답을 했습니다. SNS를 한번 볼까요. 개예요. 저게 유명한 밈이라고 하던데 인터넷상에.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고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 이렇게 개가 눈빛으로 말 하는 건가요? 저게 지금?(웃음)
     
    ◆ 천하람> 묘하게 귀엽네요.
     
    ◇ 김현정> 무슨 의미로 저 사진을 올렸다고 생각하세요.
     
    ◆ 천하람> 그러니까 저게 그런 거죠. 지금 이제 저희 당의 주류 입장은 한 치도 바뀐 게 없어요. 이준석 대표 너가 물러나라 그거거든요. 그리고 그러면서 이준석 대표가 안 물러나니까 억지로 물러가게 하려고 무리수를 계속 두고 있는 거죠. 사실 존재하지도 않는 비상 상황을 억지로 만들어낸다거나 아니면 정말 규정을 만들면서 절대 해서는 안 되는, 상황과 사람에 짜맞춰서 규정을 만든다거나 이런 좀 후진 행태를 반복을 하다 보니까 그걸 꼬집는 거 아닌가 싶습니다.
     
    ◇ 김현정> 그 부분을 꼬집는. 저 SNS로 봤을 때는 화해의 가능성, 이런 해결의 가능성은 거의 지금 안 보이는 거네요.
     
    ◆ 천하람> 네, 그렇게 보입니다.
     
    ◇ 김현정> 석석대전이 또 발발할 수 있다는 일각의 의견에 대해서는?
     
    ◆ 천하람> 그런데 정진석 비대위원장이 그 우크라이나 관련해서 설전을 하면서 별로 얻은 게 없으세요, 제가 봤을 때는. 그리고 이준석 대표랑 함부로 무슨 대전 이런 거 벌이면 안 됩니다. 저도 이준석 대표의 모든 것에 찬성하지는 않지만 반대하려면 큰 각오를 하려고 해야 돼요. 그렇기 때문에 그렇게 대전을 벌일 것 같지는 않아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이준석 대표 수사가 지금 진행 중인데 16일에 경찰에 출석할 걸로 알려졌잖아요. 들리는 얘기로는 이 성접대 의혹과 관련해서는 아마 공소권 없음으로 종결될 거다. 이 이야기가 거의 지금 유력해 보이고요. 다수의 의견이고요. 다만 무고죄 수사에 박차를 가할 수 있다. 즉 공소시효가 지나서 성접대 의혹에 대해서는 어떻게 할 수는 없지만 성접대를 받은 것이 사실이 아니냐라는 걸로 해서 아니라고 했던 부분을 무고죄로 건다, 이거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오른쪽)와 정진석 국회부의장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오른쪽)와 정진석 국회부의장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천하람> 이런 게 저는 수사기관이 좀 우스워질 수 있는 일이라고 봐요.
     
    ◇ 김현정> 왜요?
     
    ◆ 천하람> 왜냐하면 그 성접대라고 하는 것에 실체가 명확하게 밝혀진다면 모르겠습니다. 진술 외에 객관적인 증거가 있어서 국민들이 모두 다 이거 정말 '이준석 대표 성접대 받았네'라고 납득할 수 있을 정도가 되면 모르겠으나 만약에 그런 게 아니라 어떻게든 뭐라도 기소를 해야 되니까 그냥 대충 짜맞춰서 무고죄로 기소하겠다 하면 이거 더 큰 역풍이 불거라고 보고요. 물론 저도 수사기록을 다 본 게 아니니까 어느 정도의 증거기록이 있는지 봐야 됩니다마는 지금까지 일단 언론에 공개된 바로는 그렇게 좀 무리한 기소로 보여질 여지가 상당히 있는 것 같습니다.
     
    ◇ 김현정> 하긴 할 것 같습니까? 무고죄로 기소를.
     
    ◆ 천하람> 지금 저희 당 주류의 분위기를 봐서는 할 것 같긴 한데 이거는 수사기관의 독립성을 한번 지켜봐야 되겠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여기까지 천하람 혁신위원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고맙습니다.
     
    ◆ 천하람> 네, 추석 잘 보내십시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