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체' 혹은 '도로' 윤핵관 비대위…'굳이' 정진석 국회부의장 앉힌 이유는?



국회/정당

    '대체' 혹은 '도로' 윤핵관 비대위…'굳이' 정진석 국회부의장 앉힌 이유는?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직을 수락한 정진석 국회 부의장이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 부의장은 비대위원장을 맡기로 했다고 밝히며 "당을 하루속히 안정화시키겠다"고 말했다.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직을 수락한 정진석 국회 부의장이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 부의장은 비대위원장을 맡기로 했다고 밝히며 "당을 하루속히 안정화시키겠다"고 말했다. 윤창원 기자
    국민의힘이 새 비상대책위원장 인선을 두고 혼란을 거듭한 끝에 내린 결정은 정진석 국회부의장이었다. 당초 비대위 출범의 배경으로 이준석 전 대표와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 간 헤게모니 다툼이 지목된다는 것을 감안하면, 새 비대위는 원인 해결의 의지 빈약과 함께 출발한다는 평가를 피하기 어렵게 됐다. 당의 대표 얼굴이 '대체' 혹은 '도로' 윤핵관이 되면서 윤핵관 2선 후퇴의 의미도 퇴색했다.

    국민의힘은 7일 오후 의원총회를 통해 새 비대위원장으로 정 부의장을 추인했다. 정 부의장 본인의 거듭된 고사에도 불구하고 "당 원내대표를 역임했고, 의원들 신임을 받아 국회부의장도 하는데 당이 가장 어려울 때 도와야 한다. 책임을 져야 된다"는 권성동 원내대표의 설득이 이같은 결론을 이끌어 냈다고 한다.

    정 부의장은 비대위원장 하마평 초기부터 입길에 오른 인물 중 하나지만, 국회 부의장이라는 직책의 무게와 본인의 당 대표 출마 계획 때문에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낮게 쳐졌었다. 게다가 정 부의장은 이 전 대표의 우크라이나 출국 등을 두고 공개적으로 설전을 벌인 '국민의힘 비상상황'의 플레이어라는 점에서, 비등점에 이른 당과 이 전 대표 간 갈등을 풀어내기엔 적합한 인물이 아니라는 평가를 받는다. 무엇보다 정 부의장은 윤석열 대통령의 정치 입문 초반부터 지지를 공식화하면서 '윤핵관' 타이틀로부터 자유롭지 않다는 게 가장 큰 우려 지점이다.  

    때문에 당 안팎에서는 권성동 원내대표가 다선 의원 중에서 '굳이' 정 부의장을 지목한 배경을 두고 또 다시 '윤심(尹心)에 따른 결론'이라는 얘기가 나온다. 애초 윤석열 대통령 취임식 준비위원장을 맡았던 박주선 전 국회부의장 내정설을 비롯해 비대위원장 논의 과정에서 "'위원장은 반드시 윤 대통령이 믿을 만한 사람으로 해야 한다'는 의지만 제대로 확인했다(국민의힘 관계자)"는 것이다. 실제로 새 비대위가 주호영 비대위원장 때처럼 이 전 대표의 가처분으로 언제 활동이 정지될 지 모르기 때문에 위원장 구인난이 심각했지만, 정작 당내 다선 의원 대부분은 정치 경력이 풍부함에도 권 원내대표의 러브콜을 받지 못했다고 한다.  

    한 다선 의원은 "요청이 와도 고민을 했겠지만, 중진그룹에서 권 원내대표 퇴진 필요성 등을 주장해서 그런지 연락조차 오지 않았다"며 "다선 중에 '확실한 친윤계'는 정 부의장밖에 없기도 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다선 의원은 "윤핵관 혹은 친윤으로만 위원장을 세우려니까 구인난인 것"이라며 "통합의 리더십을 하겠다는 시도라도 해야지, 이렇게 노골적으로 당을 장악하려고만 하면 국민들이 어떻게 볼 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권성동 원내대표가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정진석 부의장실을 방문한 뒤 의총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정 부의장실을 나온 권 원내대표는 정 부의장의 비대위원장 수락 관련 질문에 "의원님들께 먼저 보고드린 후에 나중에 말씀드리겠다"고 했다. 윤창원 기자권성동 원내대표가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정진석 부의장실을 방문한 뒤 의총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정 부의장실을 나온 권 원내대표는 정 부의장의 비대위원장 수락 관련 질문에 "의원님들께 먼저 보고드린 후에 나중에 말씀드리겠다"고 했다. 윤창원 기자
    상황이 이렇다보니, 권 원내대표가 당 안팎의 사퇴 압박을 버티며 당내 유일한 법적 지위를 지킨 이유도 친윤계 위원장을 당 최고 자리에 앉히는 과업을 완성하기 위해서였다는 웃지 못할 분석도 나온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권 원내대표 본인이 굉장히 힘들어 하면서도 버틴 결과가 '도로 윤핵관'이냐"며 "전면에 나설 대체 윤핵관을 구하고 2선 후퇴를 하는 셈"이라고 말했다. 조경태 의원은 CBS라디오 한판승부에 출연해 "이게 무늬만 2선 후퇴지, 내부적으로는 또 그걸(윤핵관 중심 당 운영) 오히려 더 강화시키려고 하는 건 아닌지에 대한 우려도 많이 있다"고 비판했다.

    정 부의장 입장에서는 본인의 표현대로 위원장 직이 '독배'가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당장 여야를 아울러야 하는 국회 부의장 자격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며 부의장 사퇴 주장이 고개를 들 것으로 보인다. 나아가 정 부의장의 고난은 곧 국민의힘의 위기이기도 하다. 이 전 대표 측이 법원에 당헌 개정을 위한 전국위 개최를 금지해 달라며 낸 가처분 심문기일이 오는 14일이다. 이 전 대표는 새 비대위를 겨냥해 추가 가처분 신청을 검토 중이라, 정 부의장은 직무가 정지된 전임 주호영 비대위원장의 전철을 밟을 가능성도 있다. 이 경우 국민의힘은 비대위가 연달아 좌초되는, 다음 카드를 상상하기도 어려운 상황을 맞게 된다. 법원의 결정이 정진석 비대위의 첫 관문이다.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 SNS 캡처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 SNS 캡처
    한편 이 전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고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는 문장이 담긴 개 사진을 공유했다. 주호영 비대위원장이 자신이 제기한 가처분 신청으로 직무가 정지됐음에도, 국민의힘이 또다시 새 비대위원장을 선출하는 것을 가리킨 것으로 보인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