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삵과 담비의 신경전, 누가 이겼을까[영상]



경제정책

    삵과 담비의 신경전, 누가 이겼을까[영상]

    핵심요약

    국립공원공단, 멸종위기 야생생물 공개
    국립공원 각지 무인카메라 포착된 영상

    담비와 삵이 서로 경계하는 모습이 2021년 4월 29일 경주국립공원 토함산지구에서 촬영됐다. 국립공원공단 제공담비와 삵이 서로 경계하는 모습이 2021년 4월 29일 경주국립공원 토함산지구에서 촬영됐다. 국립공원공단 제공
    담비와 신경전 벌이는 삵, 가족과 어울려 장난치는 수달…. 국립공원 곳곳 무인관찰카메라에 포착된 다양한 멸종위기 야생동물의 희귀한 모습이 공개됐다.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공단은 지난해 4월부터 올해 8월까지 멸종위기 야생생물 Ⅰ급인 수달을 비롯해 Ⅱ급인 담비와 삵, 흰목물떼새 등의 생활상을 담은 영상을 7일 공개했다.

    지리산에서는 수달 2마리와 담비 3마리, 삵 2마리의 생활상이 포착됐다.

    수달 가족이 밤나들이 나선 모습이 2022년 1월 1일 덕유산국립공원에서 촬영됐다. 국립공원공단 제공수달 가족이 밤나들이 나선 모습이 2022년 1월 1일 덕유산국립공원에서 촬영됐다. 국립공원공단 제공
    지난 4월 수달 성체 2마리가 수상쉼터에서 장난치는 모습이 지리산 일대에서, 지난 2월과 4월 먹이를 찾아 무리생활을 하는 담비의 모습이 지리산 구례군에서, 지난해 7월에는 어미 삵이 새끼 삵에게 젖을 물리는 희귀한 장면이 지리산 산청군의 한 습지에서 각각 찍혔다.

    담비는 잡식성으로 쥐, 토끼 등 포유류부터 새, 나무 열매 등 다양한 먹이를 먹는 국립공원 생태계 최상의 포식자다. 삵은 일반적으로 3월경 짝짓기를 하고 60일 정도의 임신 기간을 거쳐 새끼 2~3마리를 낳는 야행성 동물이다.

    어미 삵이 새끼 삵에게 젖을 물리는 희귀한 장면이 2021년 7월 28일 지리산국립공원에서 포착됐다. 국립공원공단 제공어미 삵이 새끼 삵에게 젖을 물리는 희귀한 장면이 2021년 7월 28일 지리산국립공원에서 포착됐다. 국립공원공단 제공
    경주·가야산·덕유산·무등산에서도 담비, 수달, 삵, 흰목물떼새의 모습이 포착됐다.

    경주 토함산지구에서는 지난해 4월 담비와 삵이 서로를 경계하는 모습, 수달이 양서류로 추정되는 먹이를 잡아먹는 모습이 촬영됐다.

    가야산국립공원에서 영역표시를 하는 담비의 모습이 2022년 6월 26일 포착됐다. 국립공원공단 제공가야산국립공원에서 영역표시를 하는 담비의 모습이 2022년 6월 26일 포착됐다. 국립공원공단 제공
    가야산 합천군에서는 올해 6월에 담비 2마리가 통나무에 엉덩이를 문질러 영역표시를 하는 모습이, 덕유산 무주군에서는 올해 1월과 4월 계곡 바위 위에서 수달 가족이 서로 장난치는 모습 등 이례적인 가족단위 생활상이 포착됐다.

    이밖에 올해 3월부터 4월까지 무등산의 무인관찰카메라에서 흰목물떼새의 짝짓기부터 새끼 부화까지 일련의 모습이 포착됐으며, 7월에는 무등산 북산 일원에서 먹이를 물고가는 삵 등이 촬영됐다.

    무등산국립공원에서 2022년 4월 28일 어미 흰목물떼새가 부화한 새끼와 함께 있는 모습이 촬영됐다. 국립공원공단 제공무등산국립공원에서 2022년 4월 28일 어미 흰목물떼새가 부화한 새끼와 함께 있는 모습이 촬영됐다. 국립공원공단 제공
    송형근 국립공원공단 이사장은 "이번 영상에서 국립공원이 멸종위기야생생물 서식지로서의 안정적 역할을 하는 곳임을 알 수 있다"며 "이러한 서식지의 보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