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재명, 검찰소환 불응키로 결정…"어제 서면조사 보내서"



국회/정당

    이재명, 검찰소환 불응키로 결정…"어제 서면조사 보내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6일 검찰의 소환조사에 응하지 않기로 했다.

    민주당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브리핑을 통해 "이 대표는 검찰의 서면조사 요구를 받아들여 서면진술 답변을 했으므로 출석요구사유가 소멸돼 출석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민주당에 따르면 이 대표는 전날 오후 검찰이 요구한 서면조사서에 관련 진술을 기재해 서울중앙지검에 보내고 유선으로도 통지했다고 한다.

    애초 검찰이 소환을 통보한 명분이 '서면조사에 불응했기 때문'인데 이제 서면 답변을 보냈기 때문에 출석할 필요가 없어졌다는 논리다.

    안 대변인은 이어 "당 안팎의 대체적인 의견도 꼬투리 잡기식 정치탄압에 끌려다니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이 대표는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 혐의로 검찰로부터 이날 오전 10시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라는 통보를 받았었다.

    그러나 민주당은 전날 의원총회에서 이 대표에게 소환에 응하지 않고 서면조사로 갈음하는 게 바람직하겠다고 권고·요청했다. 이 대표는 당의 요청을 수용하는 모양새를 취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