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혼돈의 국민의힘, 윤핵관 2선 후퇴 속 새 비대위 강행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혼돈의 국민의힘, 윤핵관 2선 후퇴 속 새 비대위 강행

    핵심요약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사실상 새 비대위 출범 이후 사퇴 의사를 밝힌 이후, 장제원 의원도 혼란상에 책임을 통감한다며 2선 후퇴를 선언했습니다. 비판의 중심에 섰던 친윤 핵심 인사들이 퇴장하게 된 건데, 당내에서는 '늦었지만 다행'이라는 평가가 나옵니다. 국민의힘은 추석 전 비대위 출범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 당헌개정에도 불구하고 새 비대위를 향한 가처분이 인용될 여지가 커 후폭풍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옵니다.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 박종민 기자장제원 국민의힘 의원. 박종민 기자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 겸 비대위원장 직무대행이 '새 비대위 출범 뒤 거취결정' 의사를 밝힌 이후,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 장제원 의원도 2선 후퇴를 선언했다. 친윤 핵심 인사들의 퇴장을 매개로 국민의힘은 추석 전 비대위 출범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 새 비대위가 혼돈을 잠재울 해결책이 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장제원 "당 혼란상에 무한 책임…임명직 공직 맡지 않겠다"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은 31일 페이스북을 통해 "최근 당의 혼란상에 대해 여당 중진의원으로서, 인수위 시절 당선인 비서실장을 지낸 사람으로서 무한 책임을 느낀다"며 계파활동으로 비춰질 수 있는 모임도 하지 않고, 윤석열 정부에서 임명직 공직을 맡지 않겠다고 말했다.

    비대위 체제 전환 이전부터 공개적으로 나왔던 윤핵관 '실질적 2선 후퇴' 주장과 책임론을 수용한 것이다. 전날 의원총회에서 다수의 의원들이 최근 혼란상의 책임을 물어 권 대행을 포함한 윤핵관의 후퇴를 주장했고, 대통령실이 윤핵관 라인으로 분류된 인사들에 대해 고강도 감찰에 나서면서 이들의 입지는 더 축소됐다. 최근에는 권 대행과 장 의원 사이 불화설까지 다시 제기되며 당내 혼돈이 더 커진 것이 사실이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를 마친 후 취재진의 질문을 받으며 원내대표실로 향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를 마친 후 취재진의 질문을 받으며 원내대표실로 향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결국, 권 대행도 30일 열린 의원총회에서 새 비대위가 구성되면 거취를 분명히 하겠다며 사실상 사퇴 의사를 밝힐 수밖에 없었는데, 당내에서는 자타공인 윤핵관들의 결단에 대해 '늦었지만 다행'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국민의힘 소속 한 의원은 "권 대행과 장 의원은 최근 혼란에 지분이 분명하고 대통령실 인사 등 국정에 실질적인 영향을 끼친 핵심 측근들이기에 비판 받아 온 것"이라며 "어찌됐든 권 대행에 이어 장 의원도 당내 2선 후퇴 요구에 화답한 것이므로 이제야 쇄신의 길이 보이게 됐다"고 말했다.

    한 초선의원도 "권 대행의 확실한 거취 표명과 장 의원의 2선 후퇴 선언이 더 빨리 나왔더라면 이렇게까지 여론 악화의 직격탄을 맞지 않았을 것"이라며 "이제는 외길이므로 빠른 비대위 전환을 통해 수습에 매진해야 한다"고 했다.

    "새 비대위 법적 다툼 여지 없을 것"이라지만 "너무 작위적" 비판도


    국민의힘 지도부는 이날 비대위 전환 로드맵을 공개하는 등 속도전에 나섰다. 특히, 비대위 전환을 반대하며 상임전국위·전국위 소집에 부정적이었던 전국위의장 서병수 의원이 스스로 물러나며, 물리적인 걸림돌도 사라진 상태다.
     

    국민의힘은 다음달 2일과 5일에 각각 상임전국위와 전국위를 열어 당헌개정안을 의결하고, 추석 연휴 전인 다음달 8일 새 비대위를 출범시킬 계획이다. 상임전국위와 전국위는 윤두현 의원이 부의장 자격으로 직무대행을 맡아 주재할 예정이다.

    국민의힘은 당헌이 개정되고 이를 토대로 새롭게 비대위가 출범하면 법적 다툼의 여지가 없을 것이라 보고 있다. 당헌 개정안에는 '당대표 사퇴 등의 궐위'나 '선출직 최고위원 및 청년최고위원 중 4인 이상의 사퇴 등 궐위' 조항을 비대위 출범의 조건인 비상상황으로 규정하고 있다. 새 비대위 출범에 이 규정을 적용하면, 애매했던 직전 당헌 때문에 법원으로부터 '비상상황이 아니다'라고 판단 받은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당내에서는 쟁송의 여지가·충분하고, 새 비대위를 향해 추가로 가처분이 제기될 경우 인용될 수 있다는 관측까지 나온다. 서병수 의원은 "의총에서 의결된 내용은 말로만 비상상황이라 하지 말고 당헌당규에 집어넣어 정확히 규정하는 것인데 너무 작위적"이라며 "법원에서 어떤 판단을 내릴지 의심이 있고, 다시 가처분이 인용된다면 당은 겉잡을 수 없는 혼란에 빠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한 중진의원도 "새로 만들어진 규정은 이전 상황에 소급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라며 "소급 적용으로 인해 이준석 전 대표에게 심대한 불이익이 발생한다면 법원이 또다시 이 전 대표의 손을 들어줄 개연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