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재명 민주당 대표, 2일 광주 방문…호남 민심 달래기 나서



광주

    이재명 민주당 대표, 2일 광주 방문…호남 민심 달래기 나서

    지도부에 호남 정치인 진입 못한 데 따른 호남 달래기 차원
    국립 5·18 민주묘지 참배 및 최고위원 회의 주최
    추석 앞두고 양동시장 민생현장 방문도 예정

    이재명 당시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021년 10월 22일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하고 있다. 연합뉴스이재명 당시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021년 10월 22일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대표 선출 이후 사실상 첫 지방 일정으로 2일 광주를 방문해 호남 민심 껴안기에 나선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9시 국립 5·18 민주묘지 참배에 이어 10시 30분 김대중컨벤션 센터에서 최고위원 회의를 열 계획이다.

    이 대표는 최고위원 회의 이후 11시 30분쯤에는 양동시장을 방문해 추석을 앞두고 고물가 점검과 함께 상인과 서민의 의견도 청취할 예정이다.

    이 대표의 사실상 첫 지방 방문지로 광주를 택한 것은 서구갑 송갑석 국회의원이 최고위원 선거에서 아깝게 낙마한 데 따라 당 지도부에 민주당의 뿌리인 호남의 정치인이 세 차례 연속 진입하지 못해 실망감이 큰 호남 민심을 달래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된다.

    무엇보다 이 대표의 광주 행보는 민주당 당 대표 선출을 위한 권리당원 투표에서도 광주전남은 당시 이 후보에 80% 가까운 압도적 지지를 보냈으나 투표율은 광주 34.18%, 전남 37.52%로 낮은 투표율을 기록해 민주당의 텃밭에서 '호남 정치 위기론'이 급부상하고 있는 점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지난 대선에서 호남에서 이 대표에게 몰표를 줬는데도 패배해 상실감이 크고 지방선거에서 광주 투표율이 37.7%의 낮은 투표율을 보이는 등 민주당의 심장인 호남이 차갑게 식어가고 있다는 점에서 이 대표가 당권을 쥔 뒤 첫 지역 방문지로 광주를 가장 먼저 택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 대표는 이번 광주 방문을 통해 호남 민심 달래기 차원에서 2명의 지명직 최고위원에 최소한 1명은 광주전남 정치인 가운데 임명할 것으로 보여 누구를 임명할지 밝힐지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