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통령실, '인적쇄신'은 계속된다…'윤핵관' 힘빼기 본격화되나



대통령실

    대통령실, '인적쇄신'은 계속된다…'윤핵관' 힘빼기 본격화되나

    정책기획수석, 홍보수석 교체에 이어 비서관급 교체도 검토중
    감찰 결과, 정무수석실 2급 국장과 행정관 등 3명 권고사직
    오늘 보안사고 A 비서관 관련 인사위 예정
    감찰에서 적발된 직원들 대부분 '윤핵관' 라인으로 분류
    여권, "'윤핵관' 거리두기에서 힘빼기 본격화"

    취임 100일 기자회견 하는 윤 대통령. 연합뉴스취임 100일 기자회견 하는 윤 대통령. 연합뉴스대통령실이 강도높은 공직 감찰과 조직 개편에 나선 가운데 감찰에 적발된 직원들 대부분이 이른바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이 추천했던 인사들로 드러나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대통령실이 '윤핵관' 거리두기에서 힘빼기로 본격화하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대통령실은 정무 기능 쇄신과 보강을 위한 추가 인선을 단행하기 위해 인사검증 절차를 진행 중이다. 윤석열 대통령 취임 100일을 기점으로 정책과 홍보 기능을 강화한 1차 인적 쇄신에 이어 그동안 문제점이 끊임없이 지적돼 온 정무라인을 비롯한 일부 비서관을 교체하기 위해서다. 대통령실 비서관 30여명 중 일부는 추석 연휴 전 교체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다.

    이미 정무수석실에서는 지난주 2급 선임행정관과 행정관 등 3명이 권고사직 형태로 물러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정식 임용 전부터 정무수석실에서 근무하던 한 인사는 외부 인사와의 부적절한 접촉 등의 문제가 불거지자 행정관 임용 절차를 스스로 포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민사회수석실 A비서관은 보안 사고에 대한 책임을 물어 29일 열리는 인사위원회에 회부됐다. A비서관에 대해서는 해임 결정이 내려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인사 개입 등의 혐의를 받고 있는 B비서관은 자진 사퇴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은 업무기술서 평가와 감찰 결과를 토대로 대통령실 직원의 업무역량 등을 재평가해 업무 재조정과 인원 재배치 등을 병행하고 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CBS와의 통화에서 "직원들의 옥석을 가려 업무 등을 조정하고, 각 비서관실의 업무 현실에 맞게 인원 등을 재배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다른 고위 관계자는 28일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실은 국민에게 헌신하고 봉사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사람들에 의해 운영·유지돼야 하는 곳"이라며 "인적쇄신 작업은 윤석열 대통령 취임 100일을 기점으로 진행되고 있고 김대기 비서실장이 언급했던 것과 같이 임기 5년 내내 상시적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정 수석실 참모진의 물갈이 가능성에 대해선 "대통령실 직원들에게 업무기술서를 제출받고 있는데 접수가 마무리된 수석실부터 먼저 (개편 작업이) 이뤄질 수밖에 없다"며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대통령실 내 모든 공직자가 개편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연합뉴스
    여권과 대통령실 안팎에서는 고강도 감찰과 인적 개편에 대해 '윤핵관' 힘빼기라는 해석이 나온다. 적발된 인사들의 상당수가 '윤핵관'이 추천한 인사로 알려지면서 '윤핵관' 세력을 내부에서 축출하려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단순히 '윤핵관 힘빼기'를 위한 인적쇄신은 아니라는 해석도 나온다.

    인적 쇄신의 가장 큰 이유는 '국정과제 수행 역량 부족'이란 게 대통령의 의중이란 해석이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국정운영의 동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게 윤 대통령의 소신과 철학인데 문제가 된 직원들은 국민에 대한 봉사 정신이 있는지 의심스러운, 역량과 능력이 현격하게 떨어지는 사람들이었다"며 "공교롭게도 대부분이 '윤핵관'의 추천으로 들어온 사람들인데 국민이 아닌 '윤핵관'에 의해 국정운영의 동력을 삼을 수 없는 것이 아니냐"고 했다.

    다른 관계자는 "'윤핵관'이 추천한 직원들 중에 검증이 제대로 되지 않은 사람들이 많았다는 얘기가 내부에서 파다했고, 그래서 우선 검증 대상으로 선별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앞으로도 상당수가 나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같은 상황을 두고 대통령실 내부의 검찰 라인과 '윤핵관' 라인의 권력투쟁이 벌어진 것 아니냐는 시각에 대해서는 얼토당토하지 않다는 것이 대통령실 분위기다. 인적 개편에는 윤 대통령의 의중이 강하게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즉, '윤핵관' 추천 인사들이 배제되는 건 결과일 뿐, 목적이 아니란 해석이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지금 감찰 결과가 나오는 것은 훨씬 이전에 진행된 것"이라며 "사실과 다르다"고 했고, 다른 관계자도 "검찰 라인이 여의도 출신도 아니고 정통관료 출신들이기 때문에 정치적인 암투로 몰아붙이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전했다.

    또 다른 여권 관계자는 "'윤핵관'의 힘을 뺀다기 보다는 결과적으로 감찰에서 적발된 '윤핵관' 라인 직원들이 나가게 되면서 '윤핵관'의 힘이 떨어져나가고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고 했다.

    '윤핵관'들에 대한 국민들의 지지가 높지 않은 상황에서 대통령실에서 '윤핵관' 라인들이 솎아지는 모양새가 되면서 자연스럽게 힘이 빠지게 된 것이라는 설명이다.

    결국 대통령의 의중은 대통령실 인적 쇄신을 통해 대통령실의 국정 운영 역량을 강화하면서 한편으로 '윤핵관'에 대한 힘을 빼는 효과도 거둔다는 것으로 풀이될 수 있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윤 대통령과 '윤핵관'의 거리두기는 사실상 시작된지 꽤 된 걸로 알고 있다"며 "이미 거리두기에서 힘빼기로 무게중심이 옮겨지고 있다"고 전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