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에서부터 대구콘서트하우스, 대구오페라하우스, 대구미술관. 대구문화예술진흥원 제공. 대구 지역 문화예술기관을 아우르게 될 대구문화예술진흥원 원장(이하 진흥원장) 공모가 본격 시작된다.
공연과 전시, 관광 분야의 지역 문화예술기관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을 문화계 '공룡' 조직 출범을 앞두고 초대 수장을 누가 맡게 될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대구문화재단은 오는 10월 출범을 앞둔 (재)대구문화예술진흥원을 이끌어 갈 진흥원장을 공개모집 한다고 23일 밝혔다.
대구문화재단은 다음달 중 재단정관을 변경해 (재)대구문화예술진흥원으로 새롭게 출발한다.
진흥원장은 지역의 문화・예술・관광 정책을 이끌어 가는 수장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대구문화예술진흥원은 △대구문화재단 △대구관광재단 △대구오페라하우스 △문화예술회관 △대구미술관을 통합해 운영한다.
진흥원장은 진흥원의 주요 업무인 문화예술의 창작·보급·활동의 지원, 시민 문화 향수 기회 확대, 오페라 관련 예술진흥사업, 시립예술단 운영, 관광콘텐츠 확충 및 관광진흥사업, 문화예술·관광시설 운영 등 지역 문화예술과 관광 발전을 위한 업무를 총괄 수행한다.
진흥원장 공모 절차를 보면 우선 후보추천위원회를 구성해 서류 및 면접심사를 진행한다.
3배수 이상의 추천대상자를 이사회에 추천하면 이사회에서 2배수 이상의 대상자를 대구광역시장에게 추천해 최종 임명한다.
진흥원장은 관련 전문성과 경영혁신 역량을 갖춘 자여야 한다.
응모 자격 요건을 보면 문화예술·관광분야와 관련한 전문적인 식견과 덕망을 갖춘 자로 진흥원 업무 및 운영에 관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해야 하며 지역 문화예술·관광 발전을 위한 공헌을 한 자로 명시돼 있다.
세부 자격 요건은 공고문에 명시한 학력, 자격증, 공무원 경력, 민간 경력의 총 4개 요건 중 1개 이상을 갖춰야 한다.
임기는 '대구광역시 정무․정책보좌공무원, 출자출연기관의 장 및 임원의 임기에 관한 특별조례' 에 따라 임용일로부터 2년이다.
1회 2년에 한해 연임할 수 있다.
응시 자격과 요건 등 지원 신청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대구문화재단 홈페이지 채용공고와 대구광역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는 31일~9월 6일까지 우편(등기)과 방문을 통해 접수할 수 있다.
한편 대구문화예술진흥원은 출범 이후 문화와 관광을 연계해 지역을 글로벌 문화콘텐츠 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중장기 비전과 발전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