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건희 논문 재검증 무산 후폭풍…"밀실 검증 아닌 국민 검증할 것"



사건/사고

    김건희 논문 재검증 무산 후폭풍…"밀실 검증 아닌 국민 검증할 것"

    국민대 동문 "국민 검증 통해 끝까지 검증"
    국민대 교수 69명 "부끄러운 마음, 조사 결과에 문제 있어"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 황진환 기자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 황진환 기자
    국민대학교 교수회가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논문을 재검증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과 관련해 동문회를 중심으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국민대 일부 교수들도 논문 검증 자체에 문제를 제기하는 성명을 냈다.

    국민대 동문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22일 입장문을 내고 "밀실에서 짜고 진행하는 검증과 달리 '국민 검증'을 통해 학문적 도덕성과 공정성에 따라 검증하겠다"며 "13개 교수 단체 등과 협조해 논문의 표절 진상이 철저하게 드러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 "논문에 문제가 없다는 학교 측 주장을 합리화하려는 홍성걸 교수회장과 임시총회 직전 호소문을 배포한 임홍재 총장의 회유가 있었다"며 "본 투표 직전에는 아래와 같은 무효를 밑자락에 깐 노골적 회유성 메일까지 보낸 바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대학본부의 회유에도 김 여사의 논문 재검증 여부를 묻는 교수회 총회에 과반이 참석하고 과반에 가까운 찬성이 나온 것 자체가 대단한 용기"라며 "논문 재검증까지 이르지 못한 투표 결과는 아쉽지만, 핵심 이해 당사자인 교수들이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이번 사태에 개입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국회사진취재단국회사진취재단
    같은 날 '국민대의 학문적 양심을 생각하는 교수들'도 성명을 내고 "지난 7일 저희는 '국민대학교의 김건희 씨 논문 표절 조사 과정과 결과에 대한 입장'을 전하면서 구글 설문으로 교수님들의 의견을 구했고 총 75명이 응답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설문조사에 응답한 전체 교수의 92%인 69명이 지난 1일 발표한 국민대의 김건희씨 논문에 대한 조사 결과에 '문제가 있다'고 답했다"고 했다.    

    해당 설문에는 "대학 본부가 제대로 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 지금이라도 모든 내용을 공개하고 국민 검증에 임해야 한다", "작년 이 문제가 처음 이슈가 되었을 때 정치적 고려 없이 원칙에 따라 처리했어야 한다" 등의 국민대 교수들의 비판 의견이 담겼다.

    이어 "교수회의 투표 결과가 나왔고, 저희는 당연히 그 결과를 존중하지만 적지 않은 교수들의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여 줬으면 좋겠다"면서 "국민대 학생과 동문에게 한없이 부끄러운 마음이다. 학생들에게 사죄하는 마음으로 더욱 열심히 가르치도록 노력하겠다"고 썼다.

    한편 국민대 교수회는 지난 19일 김 여사의 박사 학위 논문 검증위원회를 구성해 자체적으로 검증할지 여부 등을 묻는 찬반투표를 실시했지만 부결됐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