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병진 부산시 행정부시장 "오거돈 당선인이 '시키는 대로 해라' 호통"



부산

    이병진 부산시 행정부시장 "오거돈 당선인이 '시키는 대로 해라' 호통"

    오거돈 전 부산시장 취임 초기 공공기관 임직원 일괄 사퇴 종용한 '부산판 블랙리스트' 재판
    당시 기획관리실장이었던 이병진 부산시 행정부시장 증인으로 출석
    이 부시장 "오 전 시장 취임 전 당선인 비서실장과 부실장이 공공기관 임직원 일괄 사퇴 요구"
    "시장 (당선인)도 전화해 '시키는 대로 하라'며 호통"

    오거돈 전 부산시장 취임 초기 시 산하 공공기관장 임직원 사퇴를 종용한 이른바 부산판 블랙리스트 사건 재판이 8일 열렸다. 박진홍 기자오거돈 전 부산시장 취임 초기 시 산하 공공기관장 임직원 사퇴를 종용한 이른바 부산판 블랙리스트 사건 재판이 8일 열렸다. 박진홍 기자
    오거돈 전 부산시장 취임 초기 시 산하 공공기관 임직원들에게 사직을 강요한 이른바 '부산판 블랙리스트' 사건 재판이 시작된 가운데 당시 관련 부서 담당 간부였던 이병진 부산시 행정부시장이 증인으로 나섰다.

    이 부시장은 오거돈 전 시장이 취임 전 자신에게 전화를 해 '시키는 대로 일을 하라'고 호통을 치는 등 공공기관 임직원 사퇴 종용과 관련한 압박을 가했다고 증언했다.

    부산판 블랙리스트 사건을 재판하는 부산지법 제6형사부(김태업 부장판사)는 8일 오후 이병진 부산시 행정부시장에 대한 증인 신문을 실시했다.

    오 전 시장 취임을 전후해 부산시 산하 공공기관 인사 등을 총괄하는 기획관리실장이었던 이 부시장은 당시 상황에 대한 검찰의 질문에 담담하게 대답했다.

    이 부시장은 오 전 시장이 2018년 6월 지방선거에서 부산시장에 당선된 직후 최측근이었던 박모 전 부산시 정책특보와 신모 전 대외협력보좌관의 시 산하 공공기관 임직원 일괄 사퇴 요구가 있었다고 말했다.

    당선인 비서실장과 부실장이었던 박 전 특보와 신 전 보좌관이 전화나 구두상으로 수 차례에 걸쳐 공공기관 임직원의 일괄 사퇴를 받으라고 종용했다는 것이다.

    이 부시장은 "인수위 측으로부터 공공기관장 일괄 사퇴를 받아야 한다는 이야기가 흘러 나왔다"며 "당선인 비서실장과 부실장으로부터 (시장) 취임 전까지 사직서를 받으라는 말을 유선과 현장에서 들었다"고 기억했다.

    당선인 신분이었던 오거돈 전 부산시장도 박 부시장에게 전화를 걸어 호통을 쳤다는 증언도 나왔다.

    이 부시장은 "전화를 받으니 (시장께서) 다짜고짜 '똑바로 안 하냐? 시키는 대로 안 해? 니가 없어도 부산시는 돌아간다. 기획관리실장 자리 없앨까?"는 등의 호통을 쳤다"고 말했다.

    그는 "공직생활을 하는 동안 단 한 번도 그런 모욕적인 말을 들어본 적이 없었다"며 "주말이었는데,(시장께서) 호통을 치니 나도 모르게 크게 대답을 해 그 소리를 들은 아내가 놀라서 뛰어오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이병진 부산시 행정부시장이 부산판 블랙리스트 사건과 관련해 증인으로 법원에 출석했다. 박중석 기자이병진 부산시 행정부시장이 부산판 블랙리스트 사건과 관련해 증인으로 법원에 출석했다. 박중석 기자
    이 부시장은 오 전 시장과 정무라인의 일방 통행식 사퇴 종용에 이의를 제기하기도 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시장 권한에 속하는 사항들만 사직을 받고 나머지 권한이 아닌 것은 그렇게 해서는 안된다는 말을 몇 차례에 걸쳐서 했다"며 "하지만, 박 특보가 '그거는 우리가 알아서 한다. 기획실장이 신 경쓸 문제가 아니다'고 답했다"고 했다.

    앞서, 이날 오전 열린 첫 공판에서 오 전 시장은 혐의를 부인했고, 박 전 특보와 신 전 보좌관은 검찰의 공소사실을 인정했다.

    오 전 시장 측 변호인은 "공공기관 임원 사표와 관련한 직무를 지시하거나 보고받은 적이 없다"며 "일부 기관장의 경우 시장 취임 전 사직서를 제출해 '직권남용' 자체가 성립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재판부는 이 전 부시장에 이어 당시 사직서를 제출한 공공기관 임직원 또는 관련 공무원 등 10여명에 대한 증인신문을 이어갈 예정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