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북도, 어린 빙어 국내 첫 시험 방류



대구

    경북도, 어린 빙어 국내 첫 시험 방류

    어린 빙어. 경북도 제공어린 빙어. 경북도 제공
    경상북도 토속어류산업화센터는 "어린 빙어 3만 마리를 시험 방류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에 방류한 어린 빙어는 지난 3월 바닷물과 민물이 만나는 기수역에서(서해 천수만) 확보한 자연산 어미에서 인공 채란을 통해 수정하고 부화했다.

    약 5개월간 기른 몸길이 3~4cm 크기의 건강한 종자로 국내에서 어린 빙어를 방류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도내 연간 빙어 어획량은 과거 연 230t(06년)에 달했지만, 최근 주요 댐·저수지의 환경변화와 빙어 유전 자원의 열성화 등으로 지난해에는 어획량이 6t까지 감소했다.

    국내에서 빙어 어자원을 복원하기 위해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 자원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나, 지금까지 종자생산 기술이 개발되지 않아 수정란 또는 갓 부화된 자어(子魚)를 방류하는데 그치고 있다.

    토속어류산업화센터는 기존의 자원조성 방법에서 탈피해 몸길이 3~4㎝의 종자 생산에 성공했다.

    이번 시험 방류를 통해 자원조성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구상이다.

    문성준 경북도 수산자원연구원장은 "빙어 등 어업인이 선호하는 고부가 어종의 방류 사업을 지속해서 확대하겠다. 내수면 수산자원 회복과 어업인 소득 증대를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