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상민 "초대 경찰국장 오늘중 발표…과장급 경찰대·비경찰대 골고루"



교육

    이상민 "초대 경찰국장 오늘중 발표…과장급 경찰대·비경찰대 골고루"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박종민 기자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박종민 기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초대 경찰국장을 오늘중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2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로 출근하는 길에 취재진과 만나 "경찰국장 인선은 어느 정도 윤곽을 잡아가고 있다"며 "오늘 중 가급적 발표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전날 초대 경찰국장으로 비경찰대 출신인 김순호 치안감(경찰청 국가수사본부 안보수사국장)과 김희중 치안감(경찰청 형사국장)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장관은 또 "과장급 인사는 골고루 하려고 한다"며 "경찰국 내에 세 개 과가 있는데, 총괄지원과는 행안부에서 맡고 인사과와 자치경찰과는 경찰대와 비경찰대로 골고루 나누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전국 경찰서장회의를 주도한 류삼영 전 울산중부서장 외에 다른 회의 참석 총경들을 면책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제 직무 범위가 아니라서 경찰 수뇌부랑 상의한 적 없고, 신임 경찰청장이 알아서 결정할 문제"라고 덧붙였다.

    황진환 기자황진환 기자 
    이 장관은 이어 경찰국 설치가 위헌이라는 야권 주장에 대해 "헌법 96조를 보면 행정 각부의 설치·수립과 직무범위는 법률로 정한다고 돼 있고, 거기서 말하는 법률이 정부조직법인데 국·과에 해당하는 보조기관의 설치와 사무분장은 법률로 정한 것 외에는 모두 대통령령으로 정한다고 명백히 규정했다"면서 "위헌이나 위법이라고 주장하는 분들이 법 조항을 한 번이라도 봤는지 의문이 든다"며 일축했다.
     
    초대 경찰국장으로 거론되는 김순호 치안감은 광주 출신으로 광주고와 성균관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했으며 1989년 경장 경채로 경찰에 입직했다. 경찰청 보안과장, 광주 광산경찰서장, 서울지방경찰청 보안부장, 경기남부경찰청 경무부장, 경기 수원남부경찰서장 등을 지냈고 현재 경찰청 안보수사국장이자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준비단장을 맡고 있다.
     
    김희중 치안감은 전남 구례 출신으로 구례농고와 동국대 경찰행정학과를 졸업했으며 1993년 경찰 간부후보생 41기로 입직했다. 강원지방경찰청 정보과장, 강원 춘천경찰서장, 경찰청 경상북도경찰청 제1부장과 강원도경찰청 자치경찰부장 등을 지냈고 현재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형사국장을 맡고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