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곡물 수출 합의하고도…러, 우크라이나 수출항 미사일 공격



유럽/러시아

    곡물 수출 합의하고도…러, 우크라이나 수출항 미사일 공격

    연합뉴스연합뉴스
    우크라이나의 곡물을 흑해로 수출하기 위한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유엔, 튀르키예(터키)의 4자 협상이 타결된 이튿날인 23일(현지시간) 수출항 중 한 곳의 기반 시설에 대해 러시아군이 미사일 공격음 감행했다.

    협상에 참여한 4개 주체는 이날부터 공동 조정센터 설립에 착수해 곡물 수출을 위한 실무 작업을 진행하기로 했지만, 이날 공습으로 인해 기존에 합의된 모든 절차가 당분간 불투명해질 전망이다.

    우크라이나 남부 작전사령부는 텔레그램에 "러시아군이 칼리브르 순항미사일로 우크라이나의 항구인 오데사의 기반 시설을 타격했다"고 밝혔다.

    오데사 지역 의원인 올렉시 혼차렌코도 자신의 텔레그램을 통해 오데사 항구 주변에서 6건의 폭발이 있었고 항구에 불이 났다고 상황을 전했다.

    혼차렌코는 "이들(러시아)은 한 손으로는 계약을 체결하고 다른 손으로 미사일을 발사한다"면서 "러시아 흑해 함대 전체를 격침하는 게 곡물 수출을 위한 최선의 방법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올렉시 혼차렌코 의원 텔레그램 캡처올렉시 혼차렌코 의원 텔레그램 캡처
    전날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유엔, 튀르키예는 세계적인 식량난을 해결하자는 취지로 흑해를 통한 곡물 수출 협상안에 최종 서명했다. 흑해에 안전 항로를 마련하고 우크라이나 곡물과 러시아의 곡물 및 비료 수출길을 열어주기로 했다.

    그간 러시아군의 흑해 항구 봉쇄로 주요 식량 수출국이던 우크라이나의 곡물 수출길이 막히면서 전 세계 식량 수급에도 우려의 목소리가 컸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