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30년 발품으로 발견한 우리 도자기·목가구 이야기



책/학술

    30년 발품으로 발견한 우리 도자기·목가구 이야기

    핵심요약

    [신간]평범한 수집가의 특별한 초대(최필규 저)
    우리 도자기와 목가구 이야기

    예스24 제공 예스24 제공 우리 도자기와 목가구의 아름다움에 심취해 고미술 거리와 박물관으로 30여 년 발품을 팔면서 고미술품을 모아온 수집가의 책 '평범한 수집가의 특별한 초대'(최필규 지음·나남출판)가 출간됐다.

    저자는 기자로 사회에 첫발을 내딛고 여러 나라로 출장을 다니며 고미술의 세계에 처음 눈떴다. 진품과 가품을 가릴 줄 모르던 시절 겪은 시행착오부터 고미술 상인과 전문가를 만나며 안목을 키운 에피소드까지 흥미로운 경험담을 들려주며 독자를 고미술 세계로 안내한다.

    저자는 어렵게 구한 청자(청자상감 물가풍경 유병)를 몇 달 동안 품에 안고 지내는가 하면, 부엌가구인 삼층찬탁의 절묘한 비례를 즐기려고 거실에 배치한다. 조선백자 술병과 술잔을 챙겨가 좋은 친구와 약주를 나누고, 외국인 손님에게는 고려 다완에 차를 대접한다. 박물관 유리창에 갇힌 유품이 아니라 생활공간에서 일상을 함께하는 애장품이다.

    우리 도자기와 목가구에 대한 사랑이 남다르다 보니 그의 해설은 특별하다. 공들여 수집한 소장품과 시간 날 때마다 박물관을 찾아가 보고 또 본 국보급 작품에 대한 해설에 30년 동안 숙성시킨 고미술 사랑을 간결하고 절제된 문장으로 풀어냈다.

    나남출판 제공나남출판 제공도자기의 오묘한 색감과 목가구의 자연스러운 나뭇결을 그대로 보여 주기 위해 공들여 촬영한 300여 장의 컬러사진은 독자에게 우리 고미술의 아름다움을 생생하게 전달한다.

    저자는 에필로그에서 "걷다 보면 작지만 보석처럼 빛나며 내 눈을 끌어당기는 것들이 있다. 바로 우리 골동품이다. 골동품의 세계는 일보일경(一步一景)이다. 한 걸음 걸을 때마다 새로운 풍경이 펼쳐진다. 한 걸음 디딜 때마다 새로운 아름다움을 만난다"고 적었다.

    저자 최필규는 한국경제신문 기자로 사회에 첫발을 디뎠다. 홍콩특파원, 베이징특파원, 국제부장, 산업부장, 부국장 등을 지냈다. 현대그룹 홍보실장, 태광실업그룹 부사장 겸 대외협력본부장을 역임했고 현재 한성대 행정대학원 특임교수로 있다. 저서로는 '머리에서 가슴까지 30센티 마음 여행', '중국을 넘어야 한국이 산다', '한반도 위기' 등이 있다.나남출판 제공나남출판 제공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