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윤 대통령, 대우조선 파업 "산업현장 불법 종식돼야"



대통령실

    윤 대통령, 대우조선 파업 "산업현장 불법 종식돼야"

    핵심요약

    윤 대통령, 총리 주례회동서 "법치주의 확립돼야"
    수석비서관 회의에서도 관계 부처 장관들에 '적극 대응' 당부

    윤석열 대통령.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8일 대우조선해양 하청 노조의 파업과 관련해 "법치주의는 확립돼야 한다"며 "산업 현장의 불법상황은 종식돼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한덕수 국무총리와 주례회동에서 관련 보고를 받고 이같이 밝혔다고 대통령실 관계자는 전했다.
     
    대우조선해양 하청 노조원들은 임금 30% 인상과 노조 전임 활동보장 등을 요구하며 지난달 2일부터 파업을 진행 중이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이날까지 파업이 47일째로 접어들면서 누적 손해액이 약 5700억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주례 오찬 회동에서 한 총리가 파업 장기화로 우리니라 조선업과 경제에 미치는 피해가 막대하고 협력 업체와 지역공동체 등이 큰 고통을 받고 있다고 관련 상황을 윤 대통령에게 보고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 회의에서도 주무 수석이 대우조선 해양 관련 현황을 대통령에게 했다"며 "윤 대통령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한 만큼 관계 부처 장관들이 좀 더 적극적으로 문제 해결에 나서도록 당부했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연합뉴스
    다만, 윤 대통령이 '불법 종식'을 언급한 것을 두고 공권력 투입 가능성 등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의 (파업) 상황은 벌어진 지 굉장히 오래됐고, 굉장히 큰 규모의 공적 자금이 투입된 그런 기업이고 이미 매출 감소액이 5000억원 정도 된다고 한다"며 "그 정도이기 때문에 지금 같이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는 대통령을 포함해 대통령실은 물론 다들 큰 관심을 갖고 우려하면서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저희가 지금 상황에서 '무엇을 어떻게 하겠다'라고 하는 어떤 구체적인 단계를 확인드릴 수 있는 상황은 아직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한 총리가 주재한 긴급 관계장관회의에 대해 "총리가 대통령에게 유선으로 (상황을) 보고했고 총리도 상황이 엄중하니 긴급 관계장관회의를 소집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한 총리를 비롯해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한동훈 법무부 장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정부는 회의 결과를 토대로 이날 오후 4시 30분 기재부, 법무부, 행안부, 고용부, 산업부 등 5개 부처 명의의 공동 담화문을 발표할 예정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