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외식하기 무섭네…올 상반기 삼겹살 7.4%↑·자장면 9.1%↑

뉴스듣기


경제 일반

    외식하기 무섭네…올 상반기 삼겹살 7.4%↑·자장면 9.1%↑

    뉴스듣기

    물가 조사 대상인 39개 외식 품목 일제히 올라…외식물가 지수 전년누계대비 6.7% 상승
    상반기 물가 4.6% 올라…도시 중산층 근로가 가구의 실질소득 뒷걸음질

    연합뉴스연합뉴스
    올해 상반기 내내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는 '물가 비상' 사태 속에 소비자들의 체감이 큰 외식 물가가 급등하고 있다.

    17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물가 조사 대상인 39개 외식 품목이 일제히 상승세를 기록했다.

    이로 인해 같은 기간 외식물가 지수 역시 전년 누계 대비 6.7% 상승했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대표적인 서민 외식 메뉴인 삼겹살 물가가 7.4% 상승했고, 쇠고기(8.5%)와 돼지갈비(7.9%) 가격도 나란히 올랐다.

    여름에 인기가 높은 삼계탕(4.4%)과 냉면(7.6%)은 물론, 흔히 찾는 중식 메뉴인 자장면 가격도 9.1%나 치솟았고, 짬뽕은 8.2%, 탕수육은 6.1%씩 올랐다.

    대표적인 외식 메뉴인 치킨(8.8%)과 피자(8.4%), 김밥(9.1%), 떡볶이(8.0%), 라면(8.6%) 등도 가격이 급등했다.

    서민들이 자주 찾을 구내식당 식사비(3.5%)와 도시락(7.4%) 가격도 크게 올랐고, 식후에 흔히 마시는 커피(외식)까지 4.2% 올랐다.

    외식 등 개인 서비스와 석유류 등 공업제품의 가격이 크게 오르면서 상반기 물가는 1998년 이후 24년 만에 최고 상승률(4.6%)을 기록했다.

    이처럼 물가가 오르면서 그만큼 가계의 실질적인 구매력은 떨어지고 있다. 올해 1분기 특별시·광역시 등 도시에 거주한 2~4분위 중산층 근로자 가구의 명목소득은 늘었지만, 물가 영향을 고려한 실질소득은 1년 전보다 오히려 감소했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