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민의힘 의원총회 '권성동 직무대행 체제' 결론…후폭풍 진화 총력[영상]



국회/정당

    국민의힘 의원총회 '권성동 직무대행 체제' 결론…후폭풍 진화 총력[영상]

    핵심요약

    국민의힘 의원총회서 "당 대표 직무대행 체제" 결의문 채택
    6개월 당원권 정지는 '궐위'아닌 '사고' 해석
    "비대위 구성이나 임시 전당대회 개최 주장도 나와"
    "직무대행 기간은 예측가능하지 않아"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이 11일 이준석 당 대표의 징계 이후 지도부 공백 사태와 관련해 '권성동 직무대행 체제'로 지도체제를 전환하기로 결론 내렸다.
     
    국민의힘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와 초‧재선‧중진 의원모임에 이어 의원총회를 열고 이 대표 징계 이후 당내 혼란 수습방안과 향후 지도체제에 관한 의견을 교환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2시간 동안 의원총회를 진행한 후 권 원내대표의 당대표 직무대행 체제를 추인하는 내용의 결의문을 채택했다.
     
    양금희 원내대변인은 결의문을 통해 "국민의힘 의원 전원은 '약속과 책임'을 위해 다음과 같이 엄숙히 결의한다"며 "당 대표 직무대행 체제로 당 운영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의힘 위기 극복을 위해 당력을 하나로 모으고 윤석열 정부의 국정 추진에 최선을 다해 함께 하겠다"고 의원총회 결의 내용을 전달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지난 7일 저녁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윤리위원회에 출석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지난 7일 저녁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윤리위원회에 출석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이 대표의 6개월 당원권 정지 징계 상황을 '궐위'가 아닌 '사고'로 해석하고 권 원내대표의 직무대행 체제에 힘을 실어준 것이다. 앞서 윤리위원회의 이 대표 징계 이후 '포스트 이준석' 시나리오로 비상대책위원회체제, 조기 전당대회 개최 등 다양한 방안이 거론된 바 있다.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의원총회 결과는 발표한 바와 같이 당헌·당규 해석에 따라 당대표 직무대행 체제로 가는 걸로 결론이 났다"며 "그 과정에서 비대위 구성이나 임시 전당대회 개최 등을 주장한 의견이 있었지만 그야말로 소수 목소리에 그쳤다"고 말했다.
     
    직무대행 체제의 기간에 대해서는 "윤리위가 당원권 6개월 정지를 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6개월이지만 정치적 상황이 어떻게 변할지 모르니 예측가능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 대표와 만나 이야기 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조금 더 심사숙고해서 결정하겠다"고 답했다.
     
    앞서 이날 오전에는 당내 중진급 의원 30여명과 초선 의원 40여명이 각각 의원모임을 가졌고, 의원총회 직전에는 재선의원 10명이 모여 향후 지도체제에 대한 의견을 논의했다.
     
    중진모임 이후 권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이준석 대표에 대한 징계, 향후 당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논의했으며 결론은 당헌·당규를 엄격하게 해서 당원권 정지를 당 대표의 '사고'로 봐서 직무대행 체제로 가야 한다고 났다"며 "이번 위기를 기회로 삼아서 국민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당이 좀 더 절치부심하고 환골탈태해야 한다는 데에도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윤창원 기자윤창원 기자
    재선 의원모임 간사인 정점식 의원은 "당헌‧당규 해석과 관련해서는 특별한 이견이 없다. 이 사안은 결국 '사고'로 의율해서 직무대행체제로 갈 수밖에 없다는 의견 일치를 봤다"고 말했고, 이종성 의원도 초선모임 직후 기자들과 만나 "현재 윤리위 결정이나 당규 원칙에 입각해서 그 원칙들을 존중하고 당 지도부를 중심으로 문제를 같이 해결한다는 내용으로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다만 이날 회의에서는 이준석 대표가 거취를 빠르게 결단해야 한다거나 조기 전당대회를 통해 지도체제를 재정비해야 한다는 일부 의원들의 강경한 목소리도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윤석열 정부의 지지율 하락과 당 혼란상이 겹치며 후폭풍이 거센 만큼 권 원내대표의 직무대행 체제로 빠르게 혼란을 수습해야 한다는 데 의견이 모아진 것으로 보인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